채식 조리 전문 과정 강연 장면. 사진 주영한국문화원
채식 조리 전문 과정 강연 장면. 사진 주영한국문화원

세계 3대 요리학교인 르 코르동 블루에서 올해도 한국 사찰음식 정규강의가 열렸다.

주영한국문화원(원장 직무대리 김성은, 이하 문화원)은 한국불교문화사업단(단장 원명 스님, 이하 문화사업단)과 협력, 르 코르동 블루 런던에서 2월 7일(화)과 8일(수) 양일간 '겨울철 사찰음식과 해조류'를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첫날인 7일 르 코르동 블루 런던캠퍼스 채식조리 전문과정의 일환으로 겨울철 사찰음식을 주제로 정규과정 학생 31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2021년부터 온라인 강의를 맡아온 법송 스님을 현지에 초청했다.

오전 8시부터 진행된 강의는 겨울철 한국 사찰음식 이론 강의와 함께 연근죽, 김두부찜, 생강흑임자지짐 3가지 음식의 만드는 시연이 이어졌다. 30년 된 간장를 비롯하여 참기름, 조청, 생강절임 등 스님이 준비한 재료의 시식도 했다. 특히, 사찰음식이 연근과 생강 등 음식을 약으로 여기는 점에 학생들의 질문이 잇따랐다. 재료 본연의 맛을 강조하는 스님의 강의에 학생들은 집중했고, 수업 종료 후에도 스님과 이야기를 나누고 줄을 서서 음식을 맛보았다.

르 코르동 블루 런던 학생들이 법송 스님의 지도로 사찰음식 조리 과정 실습을 하고 있다. 사진 주영한국문화원
르 코르동 블루 런던 학생들이 법송 스님의 지도로 사찰음식 조리 과정 실습을 하고 있다. 사진 주영한국문화원

올해는 예년과 달리 사찰음식을 만들어 보는 수업을 진행해 학생들은 스님의 지도에 따라 사찰음식을 만들었다. 3시간에 걸쳐 학생들은 스님이 시연한 연근죽과 생강흑임자지짐을 완성했다. 시연으로 본 음식을 직접 조리하고 맛보며 학생들은 한국 사찰음식을 더욱 깊이 이해하게 되었다.

르 코르동 블루 시연 음식 생강흑임자지짐.  사진 주영한국문화원
르 코르동 블루 시연 음식 생강흑임자지짐. 사진 주영한국문화원

8일(수)에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사찰음식 강의를 진행했다. 웹사이트 홍보만으로도 3일 만에 정원이 차, 온라인 스트리밍도 추가로 했다. 현장에는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스님은 마죽, 파래호박국, 연근무전을 만들어 보였다. 시연 중에는 조리법, 재료, 해조류 등에 관한 질문이 이어졌고, 시연이 끝난 뒤에도 사찰음식에 관한 다양한 질문이 쏟아지며 열기가 고조되었다.

르 코르동 블루 런던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국사찰음식 강의가 진행됐다. 사진 주영한국문화원
르 코르동 블루 런던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국사찰음식 강의가 진행됐다. 사진 주영한국문화원

이번 강의는 2020년부터 문화원이 문화사업단과 르 코르동 블루 런던과 맺어온 업무협약(MOU)으로 진행하였다. 2021년부터 채식전문 조리 과정에 매 학기 1회 이상의 사찰음식 정규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올해도 한국 사찰음식을 알리고자 재협약을 맺고 지속 시행하기로 하였다.

문화원은 앞으로도 현지 유명 요리학교와 업무 협약을 통해 한식을 현지에 알릴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