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채로운 예술 공연을 유튜브 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된다. 국립국악원은 ‘2022 국악아티스트 랩’ 공모에 선정된 26개 팀이 만든 영상 콘텐츠 26편을 12월 5일부터 9일까지 순차적으로 국립국악원 유튜브에 공개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2022 복지시설 이용자 문화예술교육 기획사업 <창작 실험 프로젝트> 챌린지 그룹 결과 공유회가 12월 8일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동시 개최된다. 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2022 꿈의 댄스팀 결과 공유회 <함께 추는 춤, 피어나는 꿈>이 오는 12월 10일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동시 개최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국기원, 대한태권도협회, K타이거즈와 함께 신기술 융합콘텐츠 공연 ‘온 더 케이 : 태권(ON THE K : TAEKWON)’을 8일 개최한다.

 

2022 ‘국악아티스트 랩’ 선정작 26편 유튜브 공개

국립국악원은 ‘2022 국악아티스트 랩’ 공모에 선정된 26개 팀이 만든 영상 콘텐츠 26편을 12월 5일부터 9일까지 순차적으로 국립국악원 유튜브에 공개한다.

‘국악아티스트 랩’은 코로나로 위축된 전통예술인들을 지원하고 온라인 공간에서 전통예술 기반의 창조적인 활동을 진작하기 위해 작년부터 국립국악원이 시행하는 사업이다. 

올해 ‘국악아티스트 랩’은 지난 5월 최종 26개 팀을 선발해 영상 제작 실무와 스토리텔링, 저작권법 등 24시간의 교육을 진행했고, 이후 각 팀은 11월까지 영상 제작을 완료했다.

이번에 공개하는 영상에는 국악을 바탕으로 개성이 뚜렷한 여러 젊은 국악인들의 신선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작품들이 눈에 띈다. 지난해 화제를 모은 국악오디션 프로그램 <풍류대장>(JTBC)에 출연한 ‘누모리’의 <와그리 화가 났노>, ‘음유사인’의 <상사디여(부제: 백일몽)>, 2022년 ‘21세기 한국음악프로젝트(국악방송)’에서 대상을 수상한 ‘매간당’의 <일월오봉도> 등 새롭게 선보이는 곡과 뮤직비디오가 공개된다. 

'일월오봉도' 홍보물[이미지 국립국악원]
'일월오봉도' 홍보물[이미지 국립국악원]

특히 <일월오봉도>는 그림을 이루고 있는 해, 달, 산, 폭포, 소나무를 각각 악기(거문고, 가야금, 아쟁, 대금, 해금)의 음색과 짝을 지어 악기 소리를 입으로 내는 ‘구음’(口音) 자막으로 표기해 음악의 장단에 맞춰 자막이 춤을 추듯 역동적인 영상으로 표현했다. 악기의 소리를 문자로 시각화해 들려주는 독특한 표현 방식이 눈길을 끈다.

또한 유튜브 구독자 110만 명의 호주 출신 버킷 드러머(Bucket Drummer)인 고도(Gordo, 본명: Lachlan David Robinson)와 한국의 남사당놀이패 ‘꿈꾸는 산대’가 만나 버스킹을 하는 과정을 다큐 형식으로 담은 <Only 8Beat Needed>도 주목된다. 언어는 통하지 않아도 리듬으로 소통하는 두 예술가의 만남이 흥미롭다.

그 외에도 정가, 태평무, 민요, 산조 등 전통을 익힌 국악인들이 일상 속에서 편안하게 만날 수 있는 국악, 현재의 감성에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국악, 또는 거침없이 파고드는 크로스오버 등 다양한 음악적 시도를 영상으로 만날 수 있다.

‘2022 국악아티스트 랩’의 영상은 오는 12월 9일까지 매일 오후 5시에 국립국악원 유튜브 채널에 5~6편씩 공개된다.

2022 복지시설 이용자 문화예술교육 <창작 실험 프로젝트> 결과 공유회

'2022 창작 실험 프로젝트' 결과 공유회 포스터[이미지 교육진흥원]
'2022 창작 실험 프로젝트' 결과 공유회 포스터[이미지 교육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2022 복지시설 이용자 문화예술교육 기획사업 <창작 실험 프로젝트> 챌린지 그룹 결과 공유회가 12월 8일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동시 개최된다. 

<2022 창작 실험 프로젝트>는 예술가, 예술교육가와 사회복지사가 그룹을 이루어 아동・노인・장애인 복지시설 이용자를 대상으로 주제와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실험적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연구 및 기획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20개 챌린지 그룹, 60명의 참여자들이 다년간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참여하며 쌓아온 이해도와 고유한 예술적 경험을 바탕으로 기획한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하며 완성도를 높여왔다.

8일 개최되는 챌린지 그룹 결과 공유회는 두 개의 세션으로 운영된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챌린지 그룹 우수 사례를 공유하는 <프로젝트 돋보기> 시간을 갖는다. 생태 중심으로 미술과 음악을 결합한 △‘온새미로(아동 대상)’와 인문학과 음악, 미술, 연극을 결합한 △‘쎄라비(노인 대상)’ △‘스페이스F’와 ‘슬로우리’(장애인 대상) 총 4팀이 장르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구 결과 및 시범교육 내용을 발표한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각 챌린지 그룹의 실험과 도전 과정을 공유하는 <챌린지그룹 페이지> 순서가 마련돼 있다. 전체 20개 챌린지 그룹이 기획 및 운영한 아동·노인·장애인 대상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커리큘럼을 함께 살펴본다. 각 그룹별 결과에 대한 질문 및 의견을 나누며, 참여 그룹 간 경험과 고민을 털어놓는 시간으로 이를 통해 복지시설 문화예술교육의 주요 이슈와 한계, 확장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2022 창작 실험 프로젝트> 챌린지 그룹 결과 공유회는 8일 오후 3시부터 ‘정동1928 아트센터’에서 진행된다. 또한, 교육진흥원 공식 유튜브에서 실시간 중계돼 문화예술교육 관계자 이외에도 관심 있는 누구나 온라인으로 참관 가능하다. 결과 공유회 세부 사항은 교육진흥원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022 꿈의 댄스팀 <함께 추는 춤, 피어나는 꿈> 결과 공유회

'함께 추는 춤, 피어나는 꿈' 포스터[이미지 교육진흥원]
'함께 추는 춤, 피어나는 꿈' 포스터[이미지 교육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2022 꿈의 댄스팀(무용단) 결과 공유회 <함께 추는 춤, 피어나는 꿈>이 오는 12월 10일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동시 개최된다. 

‘꿈의 댄스팀(구 꿈의 무용단)’사업은 아동․청소년이 창의적이고 주체적인 개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춤’과 ‘움직임’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무용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교육진흥원은 2022년 꿈의 댄스팀 시범 운영으로 △저명 무용수와 함께하는 무용 교육활동 △국공립 무용 기관과의 협력을 통한 무용 교육모델 개발 △지역재단, 대학, 예술단체와 같은 다양한 주체의 무용 교육 프로그램 등을 진행했다.

교육진흥원은 올해 시범사업으로 추진된 ‘꿈의 댄스팀’의 사업성과를 나누고자 홍보대사로 위촉된 저명 무용수 4인과 지역 운영기관이 참여하는 결과 공유회 <함께 추는 춤, 피어나는 꿈>을 마련했다. 

10일 개최되는 결과 공유회는 두 개의 세션으로 운영된다. 첫 번째 세션 △‘4인의 홍보대사와 함께한 꿈의 댄스팀’에서는 홍보대사 김주원(발레), 리을무용단(전통), 안은미(현대), 제이블랙&마리(실용)와 함께 올해 진행한 활동 과정 및 소감을 나누는 오픈 토크를 진행한다. 두 번째 세션인 △‘지역에서 피어난 꿈의 댄스팀’에는 공모를 통해 선정된 지역 운영기관 중 6개의 기관이 참여한다. 꿈의 댄스팀의 시작, 과정, 결과를 주제로 무용교육의 사례 공유 및 오픈 토크를 진행할 예정이다.

전시에서는 홍보대사 4인과 함께 참여한 아동․청소년들이 춤을 통해 성장하는 과정을 담은 사진과 영상 기록물을 선보인다. △몸을 열고, 마음을 열다 △꿈의 씨앗을 심다 △우리는 모두 다른 씨앗 △우리는 피어나기를 기다려요 네 개의 주제로 구성된 전시는 12월 9일과 10일 양일간 커뮤니티하우스 마실 갤러리1, 2에서 진행되며 무료 관람이 가능하다.

2022 꿈의 댄스팀(무용단) 결과 공유회는 교육진흥원 공식 유튜브에서 실시간 생중계돼 사업 관계자 및 문화예술교육과 무용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 누구나 참관 가능하다. 결과 공유회 세부 사항은 교육진흥원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온라인으로 즐기는 케이팝과 태권도의 협업 무대

'ON THE K : TAEKWON' 포스터[이미지 한국콘텐츠진흥원]
'ON THE K : TAEKWON' 포스터[이미지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은 국기원, 대한태권도협회, K타이거즈와 함께 신기술 융합콘텐츠 공연 ‘온 더 케이 : 태권(ON THE K : TAEKWON)’을 8일 개최한다.

‘온 더 케이 : 태권’은 한류의 핵심 콘텐츠인 케이팝과 대한민국의 국기 태권도의 접목을 통해 해외 팬들에게 신선하고 즐거운 볼거리 선사하는 공연이다. 전 세계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는 케이팝과 한국 고유의 전통 문화인 태권도가 한데 어우러지는 협업 공연으로 그 의미가 더욱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번 ‘온 더 케이 : 태권’에서는 그간 진행됐던 태권도 공연들과 차별화된 요소로 케이팝과 태권도의 협업 무대를 펼치는 모습들을 360도 카메라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몰입감 있게 전달하며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할 예정이다. 단순히 감상하는 수준을 넘어 다양한 각도로 시청자의 시야각을 최대로 확장하고, 원근감과 깊이감까지 구현해 마치 현장에 서 있는 듯한 현실감 있는 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온 더 케이 : 태권’은 8일 오후 5시 대한태권도협회, 12월 15일 오후 5시 K타이거즈, 12월 22일 오후 5시 국기원의 공연으로 순차적 공개된다. 세 공연 모두 KOCCA 뮤직 트위터와 유튜브를 통해 누구나 온라인으로 시청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