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표적 내륙습지인 주남저수지에 세계적 희귀종인 겨울 철새 재두루미가 올해도 어김 없이 찾아왔다. [사진 창원특례시]
국내 대표적 내륙습지인 주남저수지에 세계적 희귀종인 겨울 철새 재두루미가 올해도 어김 없이 찾아왔다. [사진 창원특례시]

경남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는 국내 대표적 내륙습지인 주남저수지에 세계적 희귀종인 겨울 철새 재두루미가 올해도 어김 없이 찾아왔다고 10월 18일 밝혔다. 2021년 지난해 도래 시기와 비교했을 때 올해는 그보다 2주 정도 빨리 날아왔다. 

이번 주남저수지에 선발대로 도착한 재두루미는 14마리로 성조 11마리와 유조 3마리가 주남저수지 갈대섬과 화양리 인근에서 관찰되었다. 재두루미는 눈 주위가 붉고 흰 목에 회색 띠가 올라와 있는 것이 특징이며 약 127cm의 전장으로 초등 2학년생의 평균 키와 비슷한 대형의 지상형 조류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천연기념물 제203호로 지정하여 보호한다. 성숙한 개체 수가 3,700마리~4,500마리밖에 남지 않은 것으로 계측되고 있어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에서 발표하는 적색목록에는 취약종으로 분류되어 있다. 그중 주남저수지에는 작년 기준 약 700마리 정도가 도래했다. 연 제거와 생태계 서비스 지불제 등 다양한 겨울 철새 서식환경 보전을 위한 시책을 시행하여 주남저수지에 도래하는 재두루미 수는 점점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도명 주남저수지과장은 "주남저수지에 매년 도래하는 재두루미의 개체 수가 증가하고 있다"며 “본격적인 도래 시기를 대비하여 장거리 이동에 지친 재두루미를 비롯한 겨울 철새의 우수한 서식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