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1월부터 3월까지 국내 독자들은 인기 드라마 대본집, 일상 속 공간을 배경으로 삶의 희로애락을 다룬 소설, 철학적 성찰을 담은 과학책을 많이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예스24에 따르면 1분기 베스트셀러 가운데 드라마 대본집이 인기를 끌었다. 올 1월부터 3월까지 대본집으로 출간된 드라마 수는 총 9개 작품으로, 이는 지난해 1분기 대비 4.5배 증가한 수치다. 1분기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한 대본집은 1월 하순 종방한 SBS 드라마 ‘그해 우리는’의 무삭제 대본집 “그해 우리는 1”과 “그해 우리는 2”로 나타났다. 해당 도서는 2월 첫째 주 예스24 종합 베스트셀러 1위와 2위에 나란히 오르기도 했다.

올 1월부터 3월까지 국내 독자들은 인기 드라마 대본집, 일상 속 공간을 배경으로 삶의 희로애락을 다룬 소설, 철학적 성찰을 담은 과학책을 많이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예스24 제공]
올 1월부터 3월까지 국내 독자들은 인기 드라마 대본집, 일상 속 공간을 배경으로 삶의 희로애락을 다룬 소설, 철학적 성찰을 담은 과학책을 많이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예스24 제공]

 

드라마 포토에세이에 대한 관심도 주목할 만하다. 최근 큰 인기를 끄는 웹드라마 ‘시맨틱 에러’의 명장면을 담은 ‘시맨틱 에러 포토에세이’는 3월 넷째 주 종합 베스트셀러 3위를 기록했다.

또한 올 1분기 서점가 소설 베스트셀러 트렌드가 ‘환상에서 일상으로’ 바뀌었다. “달러구트 꿈 백화점”과 “미드나잇 라이브러리” 등 힐링 판타지 소설이 지난해 트렌드를 주도했으나 올 1분기에는 “불편한 편의점”과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 등 일상 속 공간을 배경으로 삶의 희로애락을 그린 소설들이 주목받았다.

달러구트 꿈 백화점 시리즈와 미드나잇 라이브러리가 각각 잠들어야만 입장 가능한 꿈 백화점과 죽기 직전 열리는 마법의 도서관 같은 환상 속 공간을 무대로 했다면 “불편한 편의점”과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는 동네 골목 어디에나 있을 법한 편의점과 서점을 배경으로 매일 일상에서 마주하는 이웃들의 이야기를 다룬다는 공통점을 지녔다.

예스24에서 “불편한 편의점”은 1월 첫째 주부터 3월 넷째 주까지 12주 연속 종합 베스트셀러 5위권 이내 높은 순위를 유지했으며 1월 중순 출간된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는 3월 첫째 주부터 4주 연속 10위권 이내에 들었다. 두 작품 모두 최근 두 달간 지속적인 판매 성장을 나타냈다.

또한 지난해 12월 중순 출간된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과학도서로 베스트셀러에 들었다. 12월 말 한 유튜브 채널이 소개하여, 입소문을 타기 시작하며 2월 셋째 주부터 3월 셋째 주까지 5주 연속 종합 5위권 이내 높은 순위를 유지했다. 자연과학 분야 도서가 종합 베스트셀러에 5위권 이내에 진입한 것은 예스24 집계 기준, 2020년 1월 둘째 주 “코스모스” 이후 처음이다.

특히 2030 MZ세대 독자의 높은 관심을 끌었다.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의 20대와 30대 구매 비율은 53.9%로 과반을 차지한다. 반면 올 1분기 자연과학 분야 전체 도서의 20대와 30대 구매 비율은 26.7%에 그쳤다.

과학 전문 기자 룰루 밀러의 논픽션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자연계에 질서를 부여하려 한 19세기 한 과학자의 삶을 전기 형식으로 풀어가며 우리가 믿고 있던 삶의 질서와 실재에 관한 의문을 제기한다. 생물학을 근간으로 하는 과학서임에도 철학과 성찰 등의 요소를 매혹적으로 결합하면서 2030 젊은 독자층의 호응을 이끌었다는 분석이다.

예스24 김유리 에세이·예술 MD는 “K-드라마 콘텐츠에 대한 대중의 적극적인 소비가 거대한 문화로 정착되면서 대본집이나 포토에세이 인기 또한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드라마 영상에 미처 담기지 못한 디테일한 설정이나 인물 감정선 등을 세밀하게 이해하고 곱씹어 볼 수 있다는 점, 작가와 배우들의 코멘트 등으로 특별한 여운을 즐길 수 있다는 점에서 소장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