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 이하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과 주한영국문화원이 공동 주관하는 ‘2021 페임랩코리아’ 최종 본선대회가 6월 4일(금) 오후 1시 30분부터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페임랩코리아는 일반 대중도 과학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자신만의 독특한 소품’ 이용과 일상적인 단어 등을 활용하여 과학을 주제로 3분 동안 발표하는 경연대회다. 과학소통 전문가(과학커뮤니케이터)의 발굴‧양성을 목적으로 2014년부터 매년 개최해 오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과 주한영국문화원이 공동 주관하는 ‘2021 페임랩코리아’ 최종 본선대회가 6월 4일(금) 오후 1시 30분부터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포스터=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과 주한영국문화원이 공동 주관하는 ‘2021 페임랩코리아’ 최종 본선대회가 6월 4일(금) 오후 1시 30분부터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포스터=과학기술정보통신부]

본 대회는 코로나19 방역차원에서 청중 없는 ‘온라인 경연’ 형태로, 과학문화 누리집 ‘사이언스올’과 ‘네이버TV-페임랩’에서 생중계된다. 

▶사이언스올  https://www.scienceall.com/        
▶네이버TV-페임랩  https://tv.naver.com/famelab

본선 대회는 최종 선정된 10인이 페임랩 국제대회에 참가할 한국대표가 되기 위한 우열을 겨루며, 실시간 청중 투표(심사점수의 10% 반영) 운영, 과학전문 팟캐스트 ‘과장창’ 공개방송을 통한 대중과의 질의응답 및 과학상식 경연 등 쌍방향 소통을 진행할 계획이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오는 11월 영국에서 열리는 페임랩 국제대회에 한국 대표로 참가하는 특전과 함께 과기정통부 장관상 및 과학소통활동 지원을 위한 상금 200만원이 수여된다. 본선 진출자 10인 전원은 과학커뮤니케이터로 위촉되며, 향후 과학강연‧공연 등 다양하고 참신한 과학소통 활동을 선보일 예정이다.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2020년 참가자인 김준연씨는 페임랩코리아 이후, 과학문화 전문인력 양성과정에 참여하는 등 추가적인 과학소통 역량 개발을 통한 ‘생물 해부 전문’ 과학크리에이터로 활약 중이다. 또한 2014년 참가자인 이세인씨는 본인의 전공분야(에코과학)에서 끊임없는 연구를 수행하여, 2019년에 내셔널지오그래픽 올해의 젊은 과학자로 선정되고, 최근에는 과학서적을 발간하며 소통활동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