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가 우리 해역과 국민의 안전 및 건강에 미칠 영향을 과학적으로 고찰하기 위한 국내 연구자 간담회가 열렸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용홍택 제1차관이 지난 20일 한국원자력연구원을 방문해 관련 연구 성과와 고도화계획을 점검하고 관련분야 연구자 그룹과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일본 정부가 발표한 해양 방출계획을 철회하고 약 126만 톤의 오염수가 저장된 모든 저장탱크에 대한 전수조사부터 실시할 필요가 있다.”고 입을 모았다.

또한, “일본정부가 오염수에 대한 과학적으로 증명된 구체적 정보를 우리나라를 포함 국제사회에 내놓지 않고 안전하다고 하는 것은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서의 자세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한국원자력연구소 송진호 박사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정화하는 다핵종제거설비(ALPS)가 지난 10여 년간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일부 오염수 보관탱크에서 법적허용치의 5배~100배까지 높은 농도의 핵종이 발견된 적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전문가들은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를 통해 언제, 얼마만큼 국내 영향이 있는지 과학적으로 예측하기 위해 원전 오염수에 대한 국제적으로 검증된 자료의 시급한 입수가 관건”이라고 정부에 건의했다.

이에 용홍택 제1차관은 “우리 정부는 향후 일본 도쿄전력 측이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세부계획을 수립하면 방사능 방출 농도, 배출기간 등 구체적 데이터를 즉각 입수하도록 노력하고 방사는 물질 해양확산 평가모델을 통해 우리 환경과 국민 건강에 영향이 없는지 철저하게 분석, 검증하겠다.”고 답했다.

간담회에서 한국원자력연구소 김현철 박사가 개발한 ‘방사능 물질 신속분석개발법’의 현장적용 방향에 대한 발표도 있었다. 해당 개발법은 원자로에서만 생성되는 방사성물질인 ‘스트론튬-90’의 양의 분석기간을 기존 약 3주에서 2일로 단축했다.

용홍택 제1차관은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직결된 사항임에 따라 과학적으로 그 영향을 면밀하고도 신속하게 예측‧분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고 “30~40년에 걸쳐 해양으로 방출하려는 오염수 처리 방침 결정은 그 서곡에 불과하기 때문에 관련분야에 대한 연구개발 투자를 강화하는 등 과학기술을 기반으로 긴 호흡으로 철저히 대처해 나가겠다.”고 했다. 아울러 “우리 해역에 대한 방사능 감시추적을 신속하게 이행하고자 ‘방사능 물질 신속 검사법’을 환경 감시에 적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