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을 상징하는 특색 있고 감각적인 기념품을 찾기 위한 '제9회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이 개최된다. 

공모전의 주제는 자유주제로, 서울의 역사와 산업, 문화, 생활 기반 시설 등을 표현하거나 서울을 상징하는 재료를 활용한 관광기념품이면 무엇이든 출품할 수 있다. 

공모부문은 구매자들의 높아진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프리미엄제품’ 부문을 신설하여, ‘일반제품’ 부문과 함께 2개 분야로 진행된다. 먼저, ‘일반제품’은 10만원 이내로 판매가 가능하고, 지속적인 생산 및 양산이 가능한 제품을 출품하면 된다. ‘프리미엄 제품’ 부문은 10만원~30만원의 제품으로, 프리미엄 선물용 및 장식용으로 적절한 기념품을 출품하면 된다. 

서울을 상징하는 특색 있고 감각적인 기념품을 찾기 위한 '제9회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이 개최되며, 6월 1일부터 7월 16일까지 1차 서류 접수가 진행된다.  [포스터=서울시]
서울을 상징하는 특색 있고 감각적인 기념품을 찾기 위한 '제9회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이 개최되며, 6월 1일부터 7월 16일까지 1차 서류 접수가 진행된다. [포스터=서울시]

출품된 공모작은 대상ㆍ최우수상ㆍ우수상ㆍ프리미엄 제품상 등 10선을 선정한다. 이외에도 온라인을 통해 일반시민들의 대중심사를 진행, 시민인기상 10선을 별도로 선정할 예정이다.

수상자에게 일회성으로 상금을 지급하는 타 공모전과는 달리,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은 수상금액만큼 작품을 매입하는 방식으로 수상작을 지원한다. 서울시는 8선의 특선 수상작을 대상으로 총 8천 4백만 원 상당의 제품을 제작 지원 또는 실물로 매입하며, 매입한 수상작은 서울시정 업무추진을 위해 국내ㆍ외 홍보용 기념품으로 활용된다. 

공모전 수상작은 최근 개관한 서울관광플라자를 비롯한 공공기관 및 민간 기념품 매장 입점을 지원받게 되며, 시는 수상작 작품집을 제작하여 민간·공공기관이 활용할 수 있도록 배포한다. 

공모전 1차 서류 접수는 6월 1일(화)부터 7월 16일(금) 오후 5시까지 이메일을 통한 온라인 접수로 진행되며, 2차 실물 현장 접수는 7월 19일(월) 오후 1시~오후 5시, 20일(화) 오전 10시~오후 5시까지 서울시청에서 양일간 진행된다.

자세한 사항은 6월 1일부터 아래 서울시 홈페이지(내손안의 서울), 서울관광 홈페이지 링크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문의사항은 제9회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사무국(070-4848-6224, ㈜디노마드)으로 문의하면 된다.

▶서울시 홈페이지 : https://mediahub.seoul.go.kr/competition/competitionList.do
▶서울관광 홈페이지 : https://korean.visitseoul.net/ev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