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 대학생들이 대학 입학 전 1,2월 동안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에 흥미와 관심을 갖고 기초역량을 향상할 수 있는 과정이 개설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와 한국교육방송공사(EBS)는 1월 4일부터 2월 26일까지 예비대학생 대상 ‘이솦(ebssw.kr)’을 활용한 ‘놀면 뭐하니? 이솝에서 코딩배우자’ 교육행사를 개최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월 4일부터 2월 26일까지 예비대학생 대상  이솦(ebssw.kr)을 활용한 교육행사 '놀면 뭐하니? 이솦에서 코딩을 배우자'를 개최한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월 4일부터 2월 26일까지 예비대학생 대상 이솦(ebssw.kr)을 활용한 교육행사 '놀면 뭐하니? 이솦에서 코딩을 배우자'를 개최한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번 행사에서는 참여자의 수준별 3단계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과정1 처음이어도 괜찮아, 소프트 웨어 교육 이제 시작이다’는 소프트웨어교육을 경험하지 못한 예비대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인공지능 시대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에 관한 영상자료 ‘소프트 웨어 교육, 길을 묻다’와 게임형식으로 알고리즘의 기초를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 ‘클릭!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있다.

‘과정2 고등학교 과정에서 어느 정도 기초 코딩을 배운 예비 대학생이라면’은 게임형 프로그램으로 블록코딩의 개념을 익힌 후 본격적인 블록코딩을 기초부터 배울 수 있는 엔트리, 스크래치 강좌를 준비했다. 더 나아가 텍스트 코딩인 파이선의 기초중급개념과 데이터 분석을 배울 수 있는 강좌도 마련되었다.

‘과정3 블록코딩도 배웠고, 텍스트코딩 경험도 있다면, 이젠 인공지능이다!’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인공지능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알아볼 수 있는 영상학습자료와 수학을 통해 인공지능의 기초를 배울 수 있는 강좌로 구성되었다.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 경품지급도 진행된다. 3개 과정을 이수한 10명에게 5만원 문화상품권, 2개 과정 이수자 20명에게 펭수 보조 배터리, 1개 과정 이수자 30명에게 펭수 우산을 증정하며, 1개 교육자료 수강 및 사회관계망 서비스 홍보한 참가자 100명에게 커피교환권을 참가상으로 지급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송경희 소프트웨어정책관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위해 비전공자에게도 소프트웨어 교육을 하는 대학이 늘고 있다.”며 “새로운 출발선에 있는 예비 대학생들이 많이 참가하여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기초역량을 기를 수 있길 바란다.”고 취지를 밝혔다.

이솦(ebssw.kr)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수준별 맞춤형 소프트웨어 교육 강의 및 실습환경을 제공하는 온라인 소프트웨어교육 공간이다. 인공지능과 소프트웨어 관련 영상학습자료 581편과 온라인 강좌 135개(1,866차시) 등 다양한 교육 자료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