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지역사회 감염을 최대한 빨리 발견하고 감염고리를 차단하기 위해 수도권의 진단검사를 공격적으로 확대하고, 역학조사 지원인력으로 군, 경찰, 공무원 등 810명을 수도권 지역에 파견한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12월 11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지금은 방역수칙을 지키며 사회활동을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가급적 모든 사회활동을 자제하고 불필요한 외출, 모임 등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해주시기 바란다. 정부 또한 국민 여러분의 노력과 함께 방역과 의료대응을 강화하여 현재의 추세를 반전시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12월 11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e브리핑]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12월 11일 정부 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e브리핑]

 

정부는 10일 국무총리 주재로 수도권 방역상황을 긴급 점검하였고, 정세균 총리는 지난 2월 대구·경북에서의 경험을 살려 이번 3차 유행에 대응할 것을 지시했다.

이에 수도권 코로나19 대응 특별상황실을 설치하여 질병관리청을 중심으로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의 협력을 강화하고, 역학조사와 진단검사, 병상인력 지원 등 대응역량을 극대화하여 수도권 유행에 기민하게 대응하는 체계를 즉각 가동한다.

먼저, 의심증상이나 역학적 연관성이 없어도 전국의 모든 선별진료소에서 무료로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검사대상자를 확대하였다. 이에 더하여 12월 14일 즉 다음 주 월요일부터 3주간 수도권 집중검사기간을 운영할 계획이다. 수도권 보건소의 선별진료소 운영시간을 주중에는 오후 9시까지, 토요일과 공휴일은 오후 6시까지 연장하였고 민간의료기관의 선별진료소 확대운영도 협조 요청하였다. 드라이브 스루형 선별진료소의 확대도 추진할 계획이다. 코로나19 발생 위험이 높은 유행 우려지역 등 약 수도권 150개 지역에는 임시선별검사소를 단계적으로 설치할 계획이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대신 휴대전화번호만 제공하는 익명검사를 실시하여 낙인효과에 따른 검사기피를 최소화하기로 했다. 이러한 익명검사는 지난 5월 이태원 클럽이나 8월 광복절 집회 관련 검사대상자의 자발적인 검사유도를 위해 실시한 바 있다. 검사 방법은 기존의 비인두도말 PCR뿐 아니라 검체 채취가 편리한 타액검체 PCR, 신속하게 결과 확인이 가능한 신속항원검사도 포함하여 국민이 원하는 방법으로 실시한다.

윤태호 방역총괄반장은 “개인정보의 노출이나 본인부담 없이 검사를 받으실 수 있도록 수도권 주민들께서는 적극적으로 검사에 참여하여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며 또한, 신속항원검사의 경우 검사결과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을 활용하기 위해 응급실, 중환자실, 의료취약지, 의료기관 등에서 실시하는 경우 오는 14일부터 건강보험을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본인부담금은 8,000원 내외이며 보험적용 대상이 아닌 일반의료기관에서도 비급여로는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신속항원검사 결과가 양성인 경우 반드시 PCR 검사를 추가 실시하여 감염여부를 확인하여야 하며, 이에 따른 신고 대응체계도 운영한다.

일선 병·의원에서의 타액검체 PCR 검사 활용이 가능하도록 건강보험 적용을 추진할 예정이다. 요양병원과 시설, 정신병원 등 감염취약시설에 대한 선제검사도 더욱 강화한다. 현재 수도권은 2주, 비수도권은 4주 간격으로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나 비수도권의 경우에도 2주 간격으로 실시하도록 주기를 단축한다.

역학조사의 추적속도도 배가하기 위해 인력지원도 대폭 확대한다. 먼저 질병관리청의 중앙역학조사관 가운데 30명을 권역별 질병대응센터에 파견하였고, 이를 역학조사관이 역학조사 지원이 필요한 지자체에 파견되어 일선현장을 지원한다.

이에 더하여 역학조사 지원인력으로 군, 경찰, 공무원 등 810명을 수도권 지역에 파견한다. 수도권 지역에 총 81개 보건소에 대해 1개 소당 10명 내외를 파견하며 지역위험 상황에 따라 단계적으로 배치한다. 건소별 방역관 지휘하에 신속한 접촉자 조사와 자료관리 업무, 수도권 임시선별검사소 운영지원 업무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환자급증에 대비하여 의료역량 확보에도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해외유입 포함하여 689명의 신규환자가 발생하였지만 어제 520명의 퇴소환자가 발생하여 169명의 추가입원 입소가 필요하다. 환자실은 환자가 즉시 입원할 수 있는 병상은 현재 전국 52병상, 수도권 8병상이다. 방역당국은 위중증환자가 170명대로 증가한 점을 고려하여 확충계획을 신속히 추진하기로 했다. 코로나19 전담치료병상은 현재 210개까지 확충하였고, 12월 20일께는 308개, 올 연말까지는 331개까지 최대한 확보할 계획이다. 특히 수도권의 중증환자 전담치료병상은 현재 131개로, 12월 20일에는 200개까지, 올 연말에는 총 215개까지 확보할 예정이다.

경증과 중등증환자를 위한 생활치료센터와 감염병 전담병원의 가동률도 점점 높아지는 상황이다. 감염병 전담병원은 현재 48개소, 4,900여 병상을 운영 중으로 가동률은 전국 약 65%로 약 1,800병상이 가용하고, 수도권은 78%로 약 500병상이 가용한 상황이다.

환자 급증에 대비하여 지자체에서 확충하고 있는 전담병원 외에도 중수본 차원에서 감염병 전담병원을 충분히 확보하여 즉시 운영 가능한 형태로 준비할 예정이다. 우선 정부 부처에서 운영 중인 국립중앙의료원,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등을 포함한 수도권 공공병원 등을 포함해서 병상 약 1,000여 개를 확보할 계획으로 추진 중이다.

생활치료센터는 현재 23개소, 4,800여 명 규모로 운영 중이며 가동률은 58% 수준으로 아직 2,000여 명이 추가 입소할 수는 있다. 하지만 수도권의 경우 현재 가동률이 약 64%로 1,000여 명의 정원이 남아있으나 객실 점검 등으로 당장 사용이 어려운 경우를 제외하면 약 760명 정도의 입소 여력이 있다.

수도권에서 12월 11일 서울시 자치구 생활치료센터 4곳과 경기도 1곳, 인천시 1곳 등 6개소를 추가 개소하여 약 1,048명 규모를 더 수용할 수 있다. 다음 주까지 계속 신속하게 늘려나갈 계획이다.

윤 방역총괄반장은 “엄중한 상황인 만큼 적시에 생활치료센터를 충분히 설치함은 물론 설치된 시설로 즉시 환자를 이송할 수 있도록 지자체의 적극적인 노력과 협조를 부탁드린다”면서 “

이와 함께 대규모 환자발생 등 긴급상황에 대비하여 중수본에서 지정·공동운영하는 1,000여 명 규모의 생활치료센터도 동시에 준비하고자 한다. 이러한 중수본 지정 감염병 전담병원, 생활치료센터 추가확충은 금주 말까지 완료해서 다음 주부터 가동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아울러 “중등증환자나 경증·무증상환자의 경우 확진 후 병상이나 생활치료센터 배치에 소요되는 하루 정도의 시간 외에 이틀 이상을 대기하는 경우가 없도록 병상과 생활치료센터 확충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