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보 제70호이자 1997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지정된 《훈민정음 해례본》에 담은 한글의 창제원리와 사용법을 서울도서관 외벽에 전시한다.

서울시는 세종국어문화원과 함께 오는 10월 18일까지 서울 도서관 외벽에서 '훈민정음 해례본 이야기'전시를 한다. [사진=서울시]
서울시는 세종국어문화원과 함께 오는 10월 18일까지 서울 도서관 외벽에서 '훈민정음 해례본 이야기'전시를 한다. [사진=서울시]

서울시는 세종국어문화원과 공동으로 한글날을 맞아 오는 10월 18일까지 서울도서관 외벽에 ‘훈민정음 해례본 이야기’전시를 한다.

이번 전시는 해례본 원본을 최초로 직접 보고 해설한 바 있는 김슬옹 세종국어문화원 원장이 구성했으며, 이무성 화백의 그림, 박용훈, 양효정, 강수현 한글 디자이너들의 멋진 입체정보그림(인포그래픽)을 함께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훈민정음 해례본의 가치와 한글의 역사를 흥미롭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글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누가 언제 왜 어떤 창제원리로 만들었는지 역사기록으로 남은 문자이다. 현재 지구상에는 6,912종의 언어가 있으나 언어학자 데이비드 해리슨에 따르면 2050년까지 90%가 사라질 것으로 보았다. 그중 한글은 100년 후 살아남을 10대 주요언어이며, 사용 인구 면에서 2050년까지 5대 언어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훈민정음 해례본 발견 80주년 기념 '훈민정음 해례본 이야기' 전시가 열린다. [사진=서울시]
훈민정음 해례본 발견 80주년 기념 '훈민정음 해례본 이야기' 전시가 열린다. [사진=서울시]

세종대왕은 글을 알지 못하는 백성들을 안타깝게 여겨 세종 25년(1443년) 12월 우리 고유의 문자인 한글을 만들었다. 세종28년(1446년) 9월에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 ‘훈민정음’이란 이름으로 반포되었다. 해례본이 1504년 경 소실되었다가 1940년 경북 안동 한 마을에서 발견되었다.

일제강점기 일본을 비롯해 해외로 무단으로 반출되는 우리 문화유물을 전 재산을 들여 사들여 지켜낸 간송 전형필 선생은 《훈민정음 해례본》을 당시 1만 원에 구입했다. 1만 원은 고급 기와지 10채를 살 수 있는 거금이었다. 일화에는 소유주가 1천 원을 불렀는데 그 10배를 치르고 구입했다고 한다. 전형필 선생에 의해 지켜낸 해례본 원본은 현재 간송미술관에 보관되어 있다.

서울시 박진영 시민소통기획관은 “자랑스러운 유산이자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인 훈민정음 해례본 이야기를 전시하게 되어 뜻 깊다. 앞으로도 시민과의 소통 관점에서 한글의 가치와 의미를 잘 새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기획전시의 취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