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학원, 국조단군왕검 탄신일 맞아 단군할아버지 문화축제 개최
국학원, 국조단군왕검 탄신일 맞아 단군할아버지 문화축제 개최
  • 정유철 기자
  • npns@naver.com
  • 승인 2020-06-16 14: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오후 5시 문화축제 공식행사 연다

“6월은 단군할아버지 생신달, 단군할아버지 만나러 오세요!”

사단법인 국학원은 국조 단군왕검 탄신일인 음력 5월 2일(올해는 양력 6월 22일)을 전후하여 6월1일부터 7월10일까지 단군할아버지 문화축제를 개최한다.

국학원은 단군할아버지 문화축제 공식행사를 21일 오후 5시부터 6시까지 충남 천안 국학원 한민족역사문화공원 한마당 일대에서 개최한다.  [포스터=국학원]
국학원은 단군할아버지 문화축제 공식행사를 21일 오후 5시부터 6시까지 충남 천안 국학원 한민족역사문화공원 한마당 일대에서 개최한다. [포스터=국학원]

 

우리나라 국조 단군왕검의 탄신에 관한 기록은 고려말 재상 행촌 이암이 쓴 《단군세기》에 나온다. 이암은 ‘고기(古記)’를 인용하여 “왕검의 아버지는 단웅(檀雄)이요 어머니는 웅씨왕녀인데, 신묘년(서기전 2370년) 5월 2일 인시(寅時, 새벽 3시~5시)에 단수(檀樹, 박달나무)아래서 낳았다.”고 기록하였다. 이때를 기준으로 하면 올해 탄신일은 제4389돌 단군왕검 오신 날이 된다.

2020년 단군왕검 탄신일을 맞아, 위기 때마다 저력을 발휘하는 대한민국 국민성의 근간 홍익DNA, 그 홍익정신으로 우리나라를 세우신 단군할아버지께 감사하며 국학원은 6월 1일~7월 10일 ‘단군할아버지 문화축제’ 기간으로 정하여 기념행사를 한다. 당초 6월 한달을 '단군할아버지 문화축제' 기간으로 정한 국학원은 10일 더 늘려 7월 10일까지 개최하기로 했다.

이 기간에 단군할아버지께 인사드리기, 단군할아버지 문화축제 공식행사 등이 열린다.

단군할아버지께 인사드리기는 오프라인과 온라인으로 진행하는데, 오프라인에서는 국학원 단군할아버지 입상을 방문하여, 감사와 사랑의 뜻을 의미하는 메시지와 함께 방명록을 작성하면 된다. 온라인으로는 유튜브에서 '국학원'을 검색하여 '단군할아버지 영상' 시청 후 구독, 좋아요 누르고 댓글을 작성하면 추첨을 통하여 소정의 기념품을 준다.

단군할아버지 문화축제 공식행사는 21일 오후 5시부터 6시까지 충남 천안 국학원 내 한민족역사문화공원 한마당 일대에서 열린다. 공식행사는 사전 공연, 단군할아버지 문화축제의 의미 설명, 천신무예술단 공연, 헌화, 축하 영상메시지, 축하 떡 나누기 순으로 열린다. 이날 공식행사는 국학원 유튜브를 통해 생방송으로 중계한다.

또 이날 국학원 방문 이벤트를 한다. 국학원을 직접 방문하여 안내문에 표시된 국학원 본관, 마고상, 경천애국애인공원 3곳을 둘러보고 도장을 찍어 오면 소정의 기념품을 준다.

국학원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한 방역부스를 운영하여 발열체크와 손소독을 한다. 방문자는 이름, 연락처, 방문일시 등을 방명록에 남겨야 한다. 또한 방문자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켜야 한다.

국조 단군이 국민에게 좀 더 친근하게 다가갈 기회를 만들고자 국조단군왕검 탄신일을 맞아 단군할아버지 문화축제를 기획했다.

문의 전화 : 041-620-6700

0
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