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9월 23일 오후(현지시간) 북한의 최근 대화 재개 의지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싱가포르 북미 정상회담 합의정신이 여전히 유효하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 대통령은 이날 인터콘티넨털 바클레이 호텔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1시간5분 동안 정상회담을 열어 북미 실무협상에서 조기에 실질적 성과를 도출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한 뒤 이같이 의견을 모았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에서 전했다.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인터콘티넨털 바클레이 호텔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했다. [사진=청와대]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3일(현지시간) 인터콘티넨털 바클레이 호텔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했다. [사진=청와대]

 

두 정상은 북미 실무 협상에서 조기에 실질적 성과를 도출하기 위한 방안에 관한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두 정상은 한미 양국이 북한과의 관계를 전환해 70년 가까이 지속된 적대관계를 종식하고,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 체제를 구축할 의지를 재확인했다.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동맹이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 및 안보에 핵심축으로서 추후의 흔들림도 없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두 정상은 양국 간 경제 협력을 포함해 호혜적이고 포괄적인 방향으로 한미동맹을 지속·강화시켜 나가기로 했다.

또한 문 대통령과 트럼스 대통령은 한반도와 역내의 다양한 도전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앞으로도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3개월만에 대통령을 다시 뵙게 되어서 정말 반갑다.지난번 대통령님의 판문점 방문은 행동으로 평화를 보여준 아주 세계사적인 장면이었다. 대통령의 상상력과 또 대담한 결단력이 놀랍다”고 트럼프 대통령을 치하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리더십에 의해서 남북관계는 크게 발전했고, 또 북미 대화가 이어지고 있다며 “조만간 제3차 북미 정상회담을 준비하기 위한 북미 간의 실무 협상이 열리리라고 기대한다. 제3차 북미 정상회담이 열린다면 아마도 한반도에 비핵화의 새로운 질서가 만들어지는 아주 세계사적인 대전환, 업적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미동맹에 관해서도 언급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하는 동안 한미동맹은 아주 위대한 동맹으로 발전하고 있고, 경제적인 면에서도 한미 FTA 개정 협상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고, 또 많은 한국 기업들이 미국에 투자를 늘려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번 방문 기회에도 미국의 LNG 가스에 대한 한국의 수입을 추가하는 그런 결정이 이루어지고, 또한 한국의 자동차 업계와 미국의 자율운행 기업 간의 합작투자가 이루어지게 됐다”며 “이 모두가 한미동맹을 더욱 더 든든하게 발전시키는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예정된 시간을 훌쩍 넘겨 1시간5분 동안 한미 정상회담을 진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