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정상회담 직후 24일 오후(현지시각) 한미 정상은 한미자유무역협정(FTA) 서명식을 가졌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미국 뉴욕에서 연 한미정상회담을 계기로 한미FTA 공동성명과 통상장관들이 합의한 FTA 개정 협정문에 각각 서명했다. 한미 정상은 공동성명에서 "양국의 굳건하고 상호 호혜적인 무역 및 경제 관계 유지의 중요성을 재확인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더 좋은 협상을 함으로써 한미간 교역이 보다 자유롭고 공정한 호혜적 협정이 됐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서명식 모두발언에서 “미국에 굉장히 위대한 날이고 한국에도 매우 위대한 날” 이라면서 “오늘 서명하게 되는 새로운 한미 무역협정은 우리 미국의 투자 적자를 줄이고, 또 미국 상품이 한국에 수출하게 되는 그러한 많은 기회를 더욱 더 확대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미 정상회담 직후 24일 오후(현지시각) 한미 정상은 한미자유무역협정(FTA)에 서명했다. [사진출처=청와대]
한미 정상회담 직후 24일 오후(현지시각) 한미 정상은 한미자유무역협정(FTA) 공동성명과 FTA개정 협정문에 서명했다. [사진출처=청와대]

 

트럼프 대통령은 “이 협정을 통해서 미국 자동차는 미국의 안전기준에 부합되는 그런 자동차를 매년 2만5천 대에서 훨씬 더 많은, 제조업체 당 1년에 2배에 달하는 자동차를 한국에 수출하게 될 것이다.”며 “많은 관료주의라든지 그러한 것들을 없앨 것이고, 한국과 미국이 서로 새로운 고객을 찾는다든지 더 많은 성장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서명식은 무역에 관한 것입니다마는 북한에게도 많은 긍정적인 그런 변화가 이뤄지고 있다”며 “우리는 미북 두 번째 정상회의를 준비하고 있다. 장소와 날짜는 또 앞으로 협의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FTA협정에 대해 “한미동맹을 경제 영역으로까지 확장하는 의미를 갖고 있다” 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개정 협상이 신속하게 마무리가 되어 한미 FTA와 관련한 불확실성이 제거되고, 양국 기업들이 보다 안정적인 여건에서 경제 활동을 할 수 있게 되었다”며 “양국의 경제 협력 관계가 보다 자유롭고 공정하며 호혜적인 방향으로 한단계 도약하는 계기를 만들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이 개정된 한미 FTA의 정신을 잘 살려나간다면 상호 교역과 투자를 확대하고 일자리를 창출하면서 더 나은 미래를 열어갈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