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진흥법 7월 본격적인 시행을 앞두고 각 지역 교육청 및 많은 교육 기관이 관련 프로그램을 준비 혹은 진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인성교육 시행 기관을 소개한다.

 

- 인성교육범국민실천연합

 
2012년에 출범하여 교육부와 함께 인성교육을 주도하는 곳은 (사)인성교육범국민실천연합(이하 인실련)이다. 인성교육을 위한 ▲사회적기반조성 ▲프로그램 인증 및 개발 지원 ▲우수 프로그램 선정 및 확산 ▲표준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기금 조성을 중점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교과부와 함께 120차례의 세미나, 토론회, 대국민 인성교육 설문조사 등을 하여 마련한 '인성교육비전'을 통해 "현재의 문제들은 인성보다 교과성적을 우선하는 사회풍토 속에서 학교, 가정, 사회가 인성교육을 소홀히 하였기 때문이다. 인성교육은 학교폭력을 줄이는 차원을 넘어 미래사회의 핵심 역량을 키우는 차원에서 접근해야 한다."라며 인성 덕목의 구체적인 실천과 '인성이 진정한 실력이다'라는 국민 공감대를 형성한다는 추진 방향을 설명한다.

인성교육에 대한 국내 국제 심포지엄을 개최하였고, 공감대 형성을 위한 인성교육 국민 대축제도 열었다. 2014년에는 언어순화 활동, 효 실천 운동, 100감사 나눔 운동 등으로 학교와 가정, 사회에 인성 실천 운동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을 수행했다.

인실련에는 좋은학교만들기학부모모임와 같은 학부모 협력위원회와 국민독서문화진흥회, 전국독서새물결모임 등의 독서교육, 체육교육 활성화위원회, 교육과정 개발위원회, 청소년멘탈헬스인성교육협회와 같은 청소년위기대책위원회 등 282개 시민사회단체, 각급 기관들이 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추구하고 있다.
http://www.insungedu.or.kr/

- 국학원

 
2004년에 개원하여 우리나라의 홍익인간(弘益人間) 인성철학과 효충도(孝忠道) 정신을 청소년 및 군인, 공직자, 성인 등에 활발한 인성교육을 해왔다. 나라사랑 교육의 실적을 인정받은 (사)국학원은 교육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한 ‘2014년도 교육기부 우수기관 인증’을 획득하기도 하였다.

중앙본원과 전국 16개 광역시도 지부를 통해 활발한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전국의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태극기이야기, 무궁화 이야기, 독립군이야기, 우리말이야기 등‘자랑스러운 대한민국 이야기 연재 강의’를 전개해 교육기부 활동을 펼쳤다. 이 사업은 행정자치부의 2014년 비영리민간단체 공익활동 지원사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국학원 김창환 사무총장은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조의선인, 화랑 등 바른 인성을 갖춘 국가 인재를 양성하는 철학과 전통이 있다. 이를 현대에 맞게 되살려 바른 국가관과 정체성, 인류평화를 선도할 글로벌 리더십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성전문교육기관으로서 1만 명의 인성교육강사를 양성하였으며, 국내는 물론 해외동포 자녀들에게까지 교육을 전개해가고 있다. 그동안 500만명의 군,경,직장인,학생,주부 등 각게각층의 국민이 국학교육을 받았으며 100만 명에게 교육용 국학 CD,영상을 보급하였고, 관공서와 기업체 등에 조직혁신운동을 실시했다. 금년 상반기 중에 인성교육진흥법 시행을 축하하며 전국 순회 '인성코리아 페스티벌' 개최 및 전문 강사 양성을 추진한다.
http://www.kookhakwon.org/

- 한국인성교육진흥원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지식과 교양을 갖춘 전인적 인성계발'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유아·아동 및 청소년은 물론 성인에 이르기까지 성숙한 인성의 함양과 자기주도적 삶의 태도를 확립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의 개발과 교육실천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2006년 설립 추진위원회가 구성되어 이듬해 제1차 인성교육진흥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하였으며 초중고 학교에서 찾아가는 신성 특강 프로그램, 소울(Soul)인성교육 워크숍 등 인성 프로그램을 시행했다. 지난해 사단법인 한국인성교육진흥원 창립총회 및 출범식 개최하였다.

주요 사업으로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범국민 운동,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회 운영, 전문가 양성, 유아 아동 청소년 및 성인 대상의 인성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인성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스스로 변화해가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고, 자기 생활과 공동체에 비전을 제시하는 리더로서의 자신감과 역량을 길러 실천중심의 도덕적 삶을 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여 성숙한 세계 시민교육을 한다는 교육 철학을 가지고 있다.
http://www.kheri.or.kr/

  

[기사 바로가기] 2015 인성코리아 '인성교육 전문기관을 찾아서'  

 

☞ 인트로 "인성교육의 미래, 홍익인성 현장에서 찾는다"

                     ☞ 1편 '인성이 진정한 실력이다' 인성교육 대표 시행기관

☞ 2 "국학원, 지난 30년 인성교육으로 나와 대한민국의 가치를 알려온 단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