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프리미엄 김밥 브랜드 ‘리김밥’을 운영하는 리앤케이인터내셔널(대표 김석훈)이 영국 내 최대 한식당 체인 ‘요리(Yori)’를 운영하는 JS홀딩스그룹(대표 김종순)과 영국 현지 시각 11월 6일 KOTRA런던무역관에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리앤케이인터내셔널은 2022년부터 KOTRA 런던무역관과 협력하며 영국 시장을 꾸준히 탐색해 왔으며, 이번 협약을 통해 본격적인 영국 및 유럽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리김밥의 창업주 이은림 장인은 영국 유학 시절의 경험을 바탕으로 현지 식문화와 소비 트렌드를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있다. 당시 즐겨 먹던 에담치즈, 고다치즈 등 현지 재료를 김밥 메뉴에 접목하여, 한국 프리미엄 김밥의 새로운 장르를 개척했다.

이 장인은 “언젠가 영국으로 돌아가 리김밥의 이야기를 다시 쓰고 싶었다”라며, “이번 협약이 그 약속을 실현한 뜻깊은 발걸음”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리김밥은 이번 영국 진출을 통해 필리핀, 중국, 미국에 이어 글로벌 확장의 네트워크를 강화할 예정이다.
리앤케이인터내셔널의 파트너인 JS홀딩스그룹은 영국 내 한식당 ‘YORI’를 비롯한 다수의 외식 브랜드를 직영 운영하며, 탄탄한 현지 운영 경험과 인프라를 확보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리김밥의 검증된 레시피와 JS홀딩스의 현지 운영 노하우가 결합하면, 영국 내 한식의 저변 확대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특히 김밥은 간편식·포장식으로서 영국 소비자에게 매력적인 아이템”이라고 평가했다.
한편,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는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데헌(K-Pop Demon Hunters)〉 등 K-콘텐츠의 인기로 김밥이 ‘K-푸드’의 대표 아이콘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SNS에서는 ‘케데헌 루미 김밥 챌린지’ 등 김밥을 소재로 한 콘텐츠가 유행하는 등 인지도와 호감도가 크게 확산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