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해설사와 전통공연 강사, 과학문화 확산 주체 등 민간 전문가들의 활동무대가 다채롭게 펼쳐진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영어 및 아시아어로 ACC 건축과 공간, 역사를 소개할 ‘2025 ACC 글로벌 해설사’를 오는 7월 4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 운영하는 ‘전통공연예술문화학교가 6월 24일부터 2025년도 하반기 신규 강사 모집을 진행한다. 한국과학창의재단은 오는 7월 18일까지 ‘2025년 민간과학문화활동지원사업 자율과제 공모’를 진행한다.
ACC, 글로벌 해설사 모집‧‧‧영어‧아시아어 가능자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영어 및 아시아어로 ACC 건축과 공간, 역사를 소개할 ‘2025 ACC 글로벌 해설사’를 오는 7월 4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ACC는 올해 개관 10주년을 맞아 외국인 방문객 증가에 대응하고, 언어와 문화의 장벽을 넘어 누구나 문화예술을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다국어 투어 프로그램 운영을 기획했다. 이에 ACC는 만 19세 이상 국내 거주 외국인 및 다문화 가족 구성원, 일반인을 대상으로 ‘ACC 글로벌 해설사’를 모집한다.
올해 처음 모집하는 ‘ACC 글로벌 해설사’는 10명 내외로, 영어,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태국어, 몽골어, 러시아어, 우즈베키스탄어, 카자흐스탄어, 인도어, 인도네시아어, 파키스탄어 중 1개 이상의 언어로 소통이 가능하면 지원할 수 있다. 단, 한국어로도 의사소통이 가능해야 하며, 문화·예술·교육관련 전공자 및 해설 활동 경험자는 우대한다.
선발된 ‘ACC 글로벌 해설사’는 오는 7-8월 총 7회에 걸쳐 전문 교육을 이수한 뒤 오는 9-11월 최소 3회 이상 현장 투어 해설 활동을 수행하게 된다. 교육과정은 △스토리텔링 기초 및 해설 시나리오 작성 △건축‧역사 관련 키워드 번역 및 자국어 해설 △미디어 활용 및 현장실습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활동 우수자에게는 전당장 표창과 함께 소정의 활동비와 공식 수료증이 전달된다. 이후 외국인 방문객에게 자국어로 ACC 공간과 콘텐츠를 소개하는 역할을 맡게 되며, 국내 거주 외국인 유학생 및 다문화가족을 초청하는 ‘패밀리데이’ 및 단체 투어도 운영한다.
신청자는 ACC 누리집 공지사항에서 지원서를 내려 받아 작성 후 오는 7월 4일까지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교육 및 활동비는 모두 무료로 최종 합격자는 오는 7월 14일 개별 통보한다.
전통공연예술문화학교, 2025년 하반기 신규 강사 모집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 운영하는 ‘전통공연예술문화학교가 6월 24일부터 2025년도 하반기 신규 강사 모집을 진행한다.
문화학교는 지난 1988년부터 운영된 국내 최대 규모의 전통예술 아카데미로, 일반인을 대상으로 전통예술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 전통 분야의 무용, 기악, 성악 등 100여개 강좌를 운영하고 있으며, 1천300명 이상의 수강생이 참여하고 있다.
오는 8월부터 시작되는 하반기 과정에는 창작무용 1개 반과 해금 2개 반 총 3개의 강의가 신설될 예정이다. 해금 강의는 단계별 맞춤 수업을 제공하기 위해 ‘기초반’과 ‘작품반’으로 나뉘며, 창작무용 기초반 강의는 전통의 움직임을 현대적으로 재구성한 전통춤을 배우는 수업으로 진행된다.
이번 신설되는 3개의 강의에 전통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수강생과 상호작용하며 문화학교의 비전을 함께 공유할 예술 강사를 모집한다. 접수는 오는 7월 1일까지 온라인으로만 진행되며, 서류심사와 면접을 거쳐 7월 중 최종 선정될 예정이다.
모집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문의 02-581-9878)
과학기술문화 확산 이끄는 민간 주체 발굴 공모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오는 7월 18일까지 ‘2025년 민간과학문화활동지원사업 자율과제 공모’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과학기술인의 대중 소통을 활성화하고, 시민이 과학을 친숙하게 접하고 향유할 수 있도록 돕는 실험적이고 창의적인 과학문화 활동을 지원해, 지속 가능한 민간 중심의 과학문화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 자율과제 공모는 ‘과학기술 소통’ 및 ‘체험’ 유형으로 나뉘며, 체험 유형의 경우 제한 없이 새로운 과학문화 활동을 제안할 수 있다. 접수는 7월 18일 오후 6시까지 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신청 자격은 과학기술 및 교육‧문화 관련 비영리법인, 학회·협회 등이며, 개인사업자와 영리기관은 제외된다. 특히 재단 지원 이력이 없는 신규 단체에는 가산점이 부여돼 첫 도전 기관의 참여가 기대된다.
세부 지원 절차와 일정 등은 재단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지역과학문화팀 이상화 연구원(02-559-3839)에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