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공지능 활용 역량을 겨루는 대회가 열린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5년 인공지능 경진대회’ 참가팀을 오는 7월 1일부터 23일까지 모집한다.
또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은 방송 분야의 인공지능 활용 확산을 위해 ‘방송인 인공지능 영상 공모전’을 오는 8월 1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인공지능 혁신인재들의 연구개발 서바이벌, 인공지능(AI) 경진대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5년 인공지능 경진대회’ 참가팀을 오는 7월 1일부터 23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인공지능 챔피언 대회’는 인공지능 전 분야를 대상으로 자유주제 기반의 연구팀이 경진 형식으로 혁신적인 기술·제품·서비스를 개발·경쟁하는 대회다. 급변하는 인공지능 기술 흐름에 대응해 도전적인 연구개발을 장려하고, 대회 과정을 방송 등으로 홍보함으로써 국민 관심을 높이며 우수 인재의 인공지능 분야 진출을 유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참가팀은 기존에 연구 중인 인공지능 분야 기술 또는 새롭게 도전할 기술을 대회 기간 동안 연구·보완해, 발표·시연할 수 있는 형태의 제품이나 서비스로 구현하고, 본 대회에서 이를 선보이며 경쟁하게 된다.
국내외 기업, 대학(원), 연구기관, 연구조합 등 누구나 자유롭게 연구팀을 구성해 참여할 수 있다. 참가를 원하는 팀은 대회 공식 누리집을 통해 접수서류를 제출하면 되며, 사전 심사를 거쳐 최대 100개 팀이 본선에 진출한다.
사전 심사를 통과한 연구팀은 대회 기간 동안 일부 인공지능 연구 환경(그래픽 처리장치 자원, 기술 발표회 등)을 지원받는다. 연구팀은 이를 자유롭게 활용해 발표·시연할 수 있는 형태로 기술을 연구·보완하고, 중간 심사를 거쳐 본 대회에 발표할 팀이 선정된다. 본 대회에서는 전문가 심사를 통해 최종 우수 연구팀이 결정된다.
대회에서 최종 선발된 우수 연구팀에게는 파격적인 후속 지원이 제공된다. 우수 연구팀은 인공지능 분야 후속 연구 과제를 국가연구개발사업으로 연계해 올 12월부터 최대 30억원 상당의 후속 연구를 지원받게 된다. 지원 대상, 방법 및 세부사항은 추후 대회 누리집을 통해 안내할 예정이다.
대회 추진계획 및 대회공고 세부내용은 과기정통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및 인공지능 경진대회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방송인 인공지능 영상 공모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은 방송 분야의 인공지능 활용 확산을 위해 ‘방송인 인공지능 영상 공모전’을 오는 8월 1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인공지능 기술을 방송 현장에 접목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방송콘텐츠 제작을 장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국내 방송사에 재직 중인 방송인을 대상으로 하며, 자유 주제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러닝타임 3-5분 분량의 이야기가 있는 영상이면 참여 가능하다.
신청한 작품 중에서 총 8편을 선정하며, 대상 1편에 상금 1천만원, 최우수상 2편에 각 500만원, 우수상 5편에 각 200만원의 상금과 상장이 수여된다.
공모전 시상식은 오는 12월에 개최되는 방송․매체 분야의 대표 행사인 ’2025 차세대미디어 페스티벌‘에서 개최되며, 수상작 상영회도 함께 열려 인공지능 방송영상 우수 사례를 방송‧매체 관계자와 국민들에게 공유‧ 홍보할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참가는 8월 1일 오후 2시까지 이메일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