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디지털 환경의 급속한 변화와 스마트폰 사용의 증가로 인해 우리의 뇌가 점점 피로해지고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뇌가 정보를 과부하 상태로 받아들이면서 균형을 잃고, 건강한 사고력과 집중력이 떨어지는 ‘뇌 썩음(Brain Rot)’ 현상이 확산되고 있다.
뇌 썩음이란 무엇인가?
뇌 썩음은 단순히 기억력 저하나 집중력 부족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우리의 뇌가 본래의 기능을 상실하며 무기력해지고, 외부 자극에 쉽게 영향을 받으며, 자기 주도적인 사고 능력이 퇴화하는 현상이다.
최근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 출판부에서 ‘Brain Rot’을 지난 2024년 ‘올해의 단어’로 선정한 것은 이러한 문제의 심각성을 방증한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우리는 하루 종일 스마트폰과 SNS, 짧고 강렬한 콘텐츠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장래혁 글로벌사이버대학교 뇌교육학과장은 "우리는 AI 알파고 이후 급격히 변한 환경 속에서 뇌를 방치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점점 사고력이 마비되고 있다. 스마트폰을 켜는 순간부터 정보의 노예가 되는 셈"이라고 경고했다.
나는 뇌 썩음 상태일까? 셀프 점검법
뇌 썩음이 진행되고 있는지 확인하려면 몸과 뇌의 균형을 점검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뇌교육에서는 몸과 뇌를 ‘피지컬 바디’, ‘에너지 바디’, ‘스피리추얼 바디’ 세 가지 차원으로 나누어 관리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강조한다. 다음은 피지컬 바디를 점검하는 3가지 동작이다.
1. 양손 깍지 테스트
양손을 엇갈려 손바닥을 마주하고 깍지를 낀다. 그 상태에서 손을 안쪽으로 돌려 팔꿈치를 펴준다. 다시 교차했을 때 아래로 내려갔던 손을 위에 놓고 위치를 바꾸어 한 번 더 한다. 이때, 한쪽이 더 불편하거나 펴지는 각도의 차이가 크다면 뇌의 좌우 균형이 깨진 상태다.

2. 가슴 중앙 압력 테스트
가슴 중앙 부위(전중혈 膻中穴)를 눌러서 빙글빙글 돌려볼 때 통증이 심하면 감정적 스트레스가 과도한 상태다. 평소 울화를 안고 사는 경우가 많고, 심하면 어깨가 안으로 말리는 라운드숄더 상태가 된다. 마음의 불균형이 지속되면 신체의 균형성까지 잃어버리게 되는 것이다.

가슴 중앙 통증이 심한 사람은 대부분 어깨가 굳고, 어깨를 잡고있는 목의 경추가 굳게 된다. 그러면 심장에서 나오는 혈액이 뇌로 원활하게 가지 않으니 혈액을 통한 헤모글로빈 공급이 잘되지 않아 뇌가 약간 멍한 상태가 된다. 이것이 지속되면 브레인포그(Brain fog)와 같은 상태가 되고, 스스로 멍한 상태라는 걸 알아차리지 못한다.
3. 접시돌리기 테스트
양손을 크게 8자를 그리듯 돌려준다. 이때, 어깨 근육이 과하게 긴장되어 있고, 목이 뻣뻣하다면 뇌로 가는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은 상태다.

뇌 썩음에서 벗어나기 위한 3가지 루틴
뇌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매일 일정한 루틴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단순히 스마트폰 사용 시간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몸을 통해 뇌를 깨우는 방법이 핵심이다.
1. 전신 두드리기
아침에 일어나서 온몸을 두드려 뇌를 활성화한다.

2. 에너지 상태 점검
오늘의 몸 상태가 가벼운지 무거운지, 나의 에너지가 밝은 지 어두운 지 체크하며 스스로 에너지 바디 상태를 알아차린다. 나의 에너지가 무겁거나 어두우면 신나는 음악을 틀어놓고 춤을 춰도 좋다.
3. 현재에 의식두기
잠시 명상을 하면서 나의 마음(의식)이 온전히 존재하도록 한다. 지금 이 순간, 나의 몸과 호흡, 에너지 상태에 집중하다 보면 과거를 후회하거나 미래를 걱정하지 않게 된다. 즉, ‘관찰자 의식’이 회복되고 진정한 긍정적인 의식이 회복된다.

뇌를 되살리는 가장 중요한 원칙
정신을 차린다는 것은 ‘몸과 마음의 원래 자리를 찾는 것’이다. 뇌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야말로 현대 사회에서 가장 필요한 능력이다. 하루 10분이라도 자기 몸과 뇌를 점검하는 습관을 들이면 삶의 질이 크게 향상될 것이다.
‘브레인 로트’가 아닌 ‘브레인 마스터링’의 시대로 나아가기 위해, 지금부터라도 자신의 뇌와 몸을 돌보는 습관을 실천해보자.
국가공인 브레인트레이너 박우혁. 유튜브 '우혁의 힐링TV' 채널을 통해 심신의 건강을 위한 브레인트레이닝을 알리고 있다. 브레인트레이닝 및 명상 트레이너 경력 16년으로, 서울 강남 명상치유센터에서 트레이너로 활동 중이며, IBEL국제자격과 국가공인 브레인트레이너 자격을 보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