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분야 창‧제작과 혁신성장, 언론 홍보 등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융‧복합 미디어아트 입주 작가 프로그램인 ‘2024 ACC 크리에이터스 레지던시’ 참여자를 오는 30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은 전통문화분야 3-7년 업력을 가진 창업도약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2024 오늘전통 창업기업 공모’ 를 오는 4월 26일까지 진행한다.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 ‘전통공연예술 언론홍보 지원’에 참여할 전통 분야 예술인과 단체를 모집한다.

크리에이터스 레지던시 참여자 국제 공모

크리에이터스 레지던시 국제공모 포스터. 이미지 아시아문화전당.
크리에이터스 레지던시 국제공모 포스터. 이미지 아시아문화전당.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이 융‧복합 미디어아트 입주 작가 프로그램인 ‘2024 ACC 크리에이터스 레지던시’ 참여자를 오는 30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ACC 크리에이터스 레지던시’는 예술과 기술의 융합을 통해 지속가능한 창‧제작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예술가, 전문가, 연구자, 엔지니어 등 창제작자의 미래지향적이고 창조적인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프로젝트 개발 및 제작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공모 주제는 ‘인공지능‧인간‧다중우주’로, 인공지능과 인간 의식의 관계를 탐구함으로써 인간‧비인간의 관계를 재조명하고, 세계와 우주가 작동하는 원리와 의미를 전달하고자 한다. 

ACC는 1차 서류심사와 2차 면접심사를 거쳐 오는 6월 8개 팀(개인‧팀)을 최종 선발한다. 참여자들은 오는 7월말부터 4개월간 새롭게 바뀐 아시아창작스튜디오를 숙소로 사용하며, 창제작스튜디오(ACT스튜디오)의 기계조형과 디지털미디어 등 기술 장비와 제작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다. 

참여 신청은 ACC 누리집에서 회원가입 후 서류를 작성해 온라인으로 제출하면 된다. 자세한 내용은 ACC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4 오늘전통 창업도약기업’ 공모

‘2024 오늘전통 창업도약기업 공모’ 홍보물. 이미지 문체부.
‘2024 오늘전통 창업도약기업 공모’ 홍보물. 이미지 문체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은 전통문화분야 3-7년 업력을 가진 창업도약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2024 오늘전통 창업기업 공모’ 를 오는 4월 26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공모는 창업 후 어려움을 겪는 시기(3-7년)에 처한 전통문화산업 중견기업의 도약을 견인하고자, 올해 처음 신설됐다. 유망도약기업의 혁신성장과 동기부여를 위해 조건을 완화하고, 기업당 사업화자금을 확대하는 등 대상맞춤형 지원방식을 도입했다. 

전통문화산업 업력 3년 초과, 7년 이하 창업기업 10곳을 모집한다. 도약기업 지원내용은 1차년도와 2차년도로 구분되며, 참여기업 중 50%에 해당하는 우수기업에게는 2차년도 연속지원의 기회가 제공된다.

공진원 사업공모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심사는 1차 서류평가와 2차 발표평가 순으로 진행되며, 최종결과는 6월 초 발표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공진원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전통공연예술 언론홍보 지원’  참여 예술인 모집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 민간 전통공연예술인의 자생력 강화를 위한 ‘2024 전통공연예술 홍보마케팅 지원’ 사업 일환으로 ‘전통공연예술 언론홍보 지원’에 참여할 전통 분야 예술인과 단체를 모집한다.

‘전통공연예술 홍보마케팅 지원’ 사업은 전통공연예술인과 예술단체가 창작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작품제작 지원을 넘어 간접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올해 신설된 지원사업이다. 홍보 기반이 미흡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예술단체와 민간 예술인들에게 언론홍보와 언론홍보 실무교육을 지원한다.   

매월 진행되는 ‘언론홍보 지원’은 언론홍보에 어려움을 겪는 전통공연예술단체와 예술인을 대상으로 언론홍보 과정 컨설팅과 보도자료 감수, 매체 배포서비스를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홍보 역량과 인력 부족으로 언론노출 기회가 적은 중소규모 공연활동을 하는 전통예술단체 및 개인 예술가로 보도자료 감수와 컨설팅, 보도자료 배포서비스를 제공해 효과적인 언론노출을 돕는다. 뿐만 아니라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 보유한 홍보매체인 웹진과 공식 소셜미디어에 소개하여 노출을 확대한다. 

공연행사 또는 음반발매 등으로 보도자료 배포를 희망하는 예술인은 배포를 희망하는 날짜 4주 전에 보도자료 초안과 기획안을 첨부해 접수하면 매월 선착순 10건 이내로 선정해 보도자료 초안 감수와 컨설팅, 교정 과정을 거쳐 보도자료가 배포된다. 이와 연계해 운영하는 언론홍보 실무교육에도 참여해 보도자료 작성 실무, 홍보기획 역량도 습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