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악과 전통공연 등 전통예술의 활동무대를 다양화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공모가 다채롭게 펼쳐진다.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 ‘2024 신진국악실험무대’에 오를 창작 및 전통 분야 신진예술가를 모집한다.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은 또 ‘2024 아리랑 등 전통문화 확산’ 사업의 일환으로 2024년 ‘전국풍류자랑’에 참여할 공연 작품을 공모한다. 이와 함께 전통 분야 청년예술가들의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2024 청년예술가 창작지원’ 공모도 진행한다. 이밖에 ‘노인요양시설 전통예술 프로그램 지원 사업’ 프로그램 운영에 참여할 예술단체를 모집한다. 

‘2024 신진국악실험무대’에 오를 창작 및 신진예술가 모집

​창작 및 신진예술가 모집 포스터. 이미지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창작 및 신진예술가 모집 포스터. 이미지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 ‘2024 신진국악실험무대’에 오를 창작 및 전통 분야 신진예술가를 모집한다. 

신진국악실험무대는 전통예술을 바탕으로 활동하는 신진예술가들의 예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활동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레퍼토리 개발과 무대를 지원한다. 특히 올해부터는 지역 예술단체의 활동기회 확대를 위해 지역 분야 예술가들을 추가로 선정·지원해 지역 신진예술인들의 기량 향상과 레퍼토리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공모는 ‘창작 분야’와 ‘전통 분야’로 구분해 모집하며, 오는 4월 9일까지 접수가 진행된다. 서류와 면접 심사를 거쳐 최종 선정되면 레퍼토리 개발과 무대화를 위한 육성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신진들의 등용문이 될 수 있도록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무대를 만들기 위한 워크숍, 멘토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지원된다. 

지원자격은 전통공연예술 분야의 활동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신진예술인 또는 단체로 소속원의 평균연령이 만 40세 이하여야 한다. 지원 분야는 총 2개 분야로 ‘창작 분야’는 전통예술에 중점을 둔 창작 레퍼토리 개발을 통해 공연이 가능한 단체 또는 개인, ‘전통 분야’는 순수 전통예술에 기량을 나타낼 수 있는 단체 또는 개인이 신청 가능하다. 

공모 일정과 신청 및 접수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문의 070-8893-4775)

‘전국풍류자랑’ 공연작품 공모

공연작품 공모 포스터. 이미지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공연작품 공모 포스터. 이미지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 추진하는 ‘2024 아리랑 등 전통문화 확산’ 사업의 일환으로 2024년 ‘전국풍류자랑’에 참여할 공연 작품을 공모한다. 

지원 가능 단체는 소재지 및 활동 지역이 비수도권으로, 3년 이상 꾸준히 활동한 민간 전통공연예술 단체여야 한다. 1회 이상 공연 실적이 있는 전통공연예술 작품이 지원 가능하며 총 12건을 선정해 공연을 지원한다.

선정된 작품은 규모와 특성에 따라 최대 2천만원을 지원받게 되며, 통합 공연명인 ‘전국풍류자랑’이라는 명칭으로 전국 12개 지역에서 특색있는 지역 소재의 공연 작품을 해당 지역민들을 위해 선보인다. 

‘지역 전통공연예술지원 지원 사업 공연 작품 공모’ 접수는 오는 4월 1일부터 5일까지 진행된다. 공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문의 02-580-3276)

전통 분야 청년예술가들의 실험적인 창작활동을 지원합니다

2023 선정단체(윤희정, 손세빈, 금소리) 발표회 사진. 이미지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2023 선정단체(윤희정, 손세빈, 금소리) 발표회 사진. 이미지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 전통 분야 청년예술가들의 창작활동을 지원하는 ‘2024 청년예술가 창작지원’ 공모를 진행한다.

올해 ‘청년예술가 창작지원’ 대상은 만 19세 이상 만 34세 이하의 전통예술 분야 청년예술가들이며 장르와 형식에 상관없이 실험창작 활동계획서를 제출하면 창의성 및 발전 가능성 등을 중점으로 평가하여 선정한다.

선정된 8팀의 청년예술가는 활동을 증명하는 절차를 거쳐 5개월간 창작활동지원금과 창작활동 결과발표회 준비를 위한 결과발표 준비금을 지원받게 된다. 

또 이후 결과발표회 영상 제작을 지원받아 향후 창작활동을 홍보하는 자료로 사용할 수 있고 재단에서 운영하는 언론홍보 실무교육에 참여해 보도자료 작성 실무, 홍보기획 역량도 습득할 수 있다.

접수는 오는 4월 11일까지 진행된다. 

 ‘노인요양시설 전통예술 프로그램 지원 사업’ 참여 예술단체 모집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은 ‘노인요양시설 전통예술 프로그램 지원 사업’ 프로그램 운영에 참여할 예술단체를 모집한다. 

지난 2018년 시작돼 올해로 7회째 진행되는 ‘노인요양시설 전통예술 프로그램 지원 사업’은 고령화 사회 가운데 문화예술 향유 기회가 제한적인 노인요양시설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 문화향유 사업이다.

올해 참여예술단체 공모는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한 3인 이상의 전통공연예술단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전통예술 전공자가 총 인원의 70% 이상이 되어야 하며, 전통예술을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 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

한편, 노인요양시설 공모는 ‘주·야간보호센터’와 ‘노인요양원’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시설 현황 등을 구글 설문 링크로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최종 선정된 174개 요양시설은 각 5회차 전통예술 프로그램을 지원받는다.

‘노인요양시설 전통예술 프로그램 지원 사업’ 참여 요양시설 및 예술단체 공모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문의 02-580-32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