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유산 디지털 콘텐츠 경진대회’ 2023년 수상작 전시 모습. 이미지 문화재청.
‘국가유산 디지털 콘텐츠 경진대회’ 2023년 수상작 전시 모습. 이미지 문화재청.

문화재청은 지금까지 축적·개방해 온 국가유산 디지털 데이터를 국민과 민간기업이 디지털콘텐츠 소재로 널리 활용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 그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제3회 국가유산 디지털콘텐츠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디지털 콘텐츠로 만나는 국가유산’을 주제로, 국가유산 디지털콘텐츠에 관심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개인 또는 팀(최대 3명까지)으로 참가할 수 있다. 

공모는 학생부와 일반부로 나누어 ‘국가유산 디지털 기획·콘텐츠’와 ‘국가유산 3차원(3D) 데이터 제작’ 2개 분야로 진행된다. 

참가를 희망하는 국민은 지난 25일 문화재청 국가유산 디지털콘텐츠 경진대회 누리집에 게재되는 공고를 참고하여, 공모 기간(7.15-8.11.) 내에 접수하면 되며, 자세한 사항은 동 누리집을 참조하면 된다.

부문별로 기획력·창의성·활용도·대표성·충실성 등 종합적 평가를 통해 총 19개의 본선 우수팀(또는 개인)을 선발하고, 전문가 상담과 조언을 거쳐 분야별 최우수상(문화재청장상), 우수상, 특별상 등을 선정해 수여한다. 이와 함께 총 3천100만 원 규모의 상금과 부상도 주어진다.

수상작은 오는 9월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시상식에서 특별전시를 통해 만나볼 수 있으며, 향후 온라인 전시회를 통해서도 국민에게 선보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