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인공지능과 공공데이터, 도시숲, 물 등 분야에서 국민의 지혜를 모으는 공모전이 다채롭게 펼쳐진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생성형 인공지능 레드팀 챌린지' 행사를 오는 4월11일부터 이틀간 코엑스 B2홀에서 개최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오는 3월 25일부터 7월 1일까지 ’제9회 농림축산식품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산림청은 도시숲 정책에 대한 관심과 도시숲 설계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도시숲 설계공모대전’을 개최한다. 환경부는 ‘2024년 세계 물의 날(3월 22일)’을 맞아 3월 22일부터 4월 21일까지 ‘물 절약 포스터 공모전’을 개최한다.

'생성형 AI 레드팀 챌린지'  열린다 

‘레드팀 챌린지’ 포스터. 이미지 과기정통부.
‘레드팀 챌린지’ 포스터. 이미지 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는 '생성형 인공지능 레드팀 챌린지' 행사를 오는 4월11일부터 이틀간 코엑스 B2홀에서 개최한다. 이를 위해 AI 윤리와 안전에 관심이 있는 국민을 대상으로 행사 참가자 1천명을 모집한다.

‘인공지능 레드팀’은 통제된 환경에서 적대적 방법을 사용해 AI 시스템의 유해하거나 차별적인 결과, 시스템 오용 등 결함‧취약성을 식별하기 위한 구조화된 테스트 활동을 의미한다. 오픈AI, 구글, 네이버클라우드 등 국내‧외 AI 기업도 자체 AI 레드팀을 구성‧운영하는 등 AI 기업이 AI 안전‧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는 핵심적인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행사 1일차에 개최되는 ‘레드팀 챌린지’는 네이버클라우드‧SKT‧업스테이지‧포티투마루 등 국내를 대표하는 AI 기업의 모델을 대상으로 1천명의 참가자가 잠재적 위험‧취약점을 식별하는 공개 챌린지 방식으로 진행된다. 

행사 2일차에는 Cohere Aidan Gomez 대표등 국내‧외 AI 기업‧기관‧전문가가 참여하는 ‘글로벌 AI 안전 컨퍼런스’를 개최하고 생성형 AI 안전‧신뢰성 확보방안을 논의한다.

챌린지 참가 희망자는 오는 4월 10일까지 행사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 신청이 가능하며, AI 모델의 위험‧취약점을 가장 많이 발견한 총 5명의 우수 참가자에게는 과기정통부 장관상 등을 포함해 총 1천700만원 규모 상금이 제공될 예정이다.

농식품 공공데이터, 창업경진대회 작품 공모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포스터. 이미지 농식품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포스터. 이미지 농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촌진흥청 등 농림축산식품 관계기관과 함께 오는 3월 25일부터 7월 1일까지 ’제9회 농림축산식품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경진대회는 농식품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아이디어 기획(공공데이터, 팜맵데이터) △제품 및 서비스 개발 등 2개 분야 3개 부문으로 나누어 공모를 추진하며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농식품 공공데이터포털 누리집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7월 1일까지 접수된 작품은 1차, 2차 심사를 거쳐 대상 3점, 최우수상 3점, 우수상 12점을 선정해 시상할 예정이다. 수상자에게는 창업에 필요한 사무공간, 맞춤 공공데이터, 전문가 컨설팅, 사업연계, 홍보물 제작 등 맞춤형 지원이 제공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경진대회 담당자(044-861-8760, choosm@epis.or.kr), 농식품 공공데이터포털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생활 속 도시숲, 직접 설계해 보세요!

제16회 대한민국 도시숲 설계공모대전 포스터. 이미지 산림청.
제16회 대한민국 도시숲 설계공모대전 포스터. 이미지 산림청.

산림청은 도시숲 정책에 대한 관심과 도시숲 설계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도시숲 설계공모대전’을 개최한다.

올해 16번째를 맞는 도시숲 설계공모대전은 ‘시민과 함께 만들고 가꾸는 도시숲’이라는 주제로 도시숲 조성부터 관리까지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와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도시숲 설계대상지는 실제 도시숲 조성 예정지인 경남 하동, 전남 진도, 충북 청주 3개 지역이 지정됐다.

참여대상은 산림, 조경, 건축, 도시계획, 디자인 등 관련분야 대학(원)생 및 일반인(순수 아마추어)이며 개인 또는 5인 이내 팀으로 구성해 참가할 수 있다.

참가신청 및 작품접수는 도시숲 공모전 누리집을 통해 진행되며, 신청접수 기간은 1차 4월 22일부터 26일까지, 2차 6월 24일부터 28일까지 두 번으로 나눠 운영된다. 등록이 완료된 참가자들의 작품접수 기간은 7월 29일부터 8월 2일까지 5일간이다.

심사를 거쳐 최종 7개 작품을 선정할 계획이며 최우수상 1팀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 및 상금 500만원, 우수상 2팀 각 산림청장상 및 상금 300만원, 장려상 2팀 각 산림청장상 및 상금 100만원, 입선 2팀 각 상금 50만원 등 총 상금 1천400만원이 수여된다.

 세계 물의 날 기념 물 절약 포스터 공모전 

물 절약 포스터 공모전 홍보물. 이미지 환경부.
물 절약 포스터 공모전 홍보물. 이미지 환경부.

환경부는 ‘2024년 세계 물의 날(3월 22일)’을 맞아 수돗물의 중요성에 대한 국민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물 절약 생활 실천을 유도하기 위해 3월 22일부터 4월 21일까지 ‘물 절약 포스터 공모전’을 개최한다.

이번 공모전은 수돗물 절약 필요성 또는 물 절약을 위한 실천 방법을 알려주는 포스터를 공모한다. 환경에 관심이 있는 국민은 누구나 이번 공모전에 참여할 수 있다.

공모전에 참가하려면 물 절약 포스터 공모전 누리집에서 참가신청서를 작성한 뒤에 포스터와 함께 제출하면 된다.

환경부는 제출된 작품을 대상으로 주제 적합성, 표현성, 활용성, 완성도 등을 기준으로 전문가 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작 11개 작품을 오는 5월 10일 공모전 누리집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향후 수상작은 환경부 누리집 및 공식 블로그 등에 소개되고, ‘제10회 세계물포럼(5.18-24.)’ 전시 영상 등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