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 청소년이 환경과 생태를 실감있게 체험하며 가치와 중요성을 체험할 수 있는 환경교실이 다채롭게 펼쳐진다. 해양수산부는 해양환경공단 국가해양환경교육센터와 함께 오는 3월 4일부터 11월 29일까지 전국의 초등학교, 유치원을 대상으로 ‘2024년 해양환경 이동교실’을 운영한다.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이 소외계층 청소년, 장애인 단체를 대상으로 맞춤형 전시체험 프로그램인 ‘HNIBR나눔투어’를 운영한다. 한편, 국립생물자원관은 유아부터 청소년까지 참여할 수 있는 2024년 1학기 생물다양성교육 참가자를 모집한다.

해양환경 이동교실이 학교‧유치원으로 직접 찾아갑니다!

해양수산부는 해양환경공단 국가해양환경교육센터와 함께 오는 3월 4일부터 11월 29일까지 전국의 초등학교, 유치원을 대상으로 ‘2024년 해양환경 이동교실’을 운영한다.

이동교실 차량 내부. 이미지 해수부.
이동교실 차량 내부. 이미지 해수부.

‘해양환경 이동교실’은 대형 차량에 해양 기후변화, 해양보호생물 등 해양환경 관련 교육 콘텐츠를 싣고 전국 4개 권역(수도·남해·동해·서해권)의 초등학교와 유치원을 직접 방문해 체험형 교육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960회 이상 교육을 목표로 진행하며, 특히 바다를 접할 기회가 적은 내륙지역 초등학교, 유치원을 집중 방문하는 ‘해양환경 이동교실 콘서트’도 개최하고, 방과 후 아동들을 위해 지역아동센터에도 방문하는 등 더 많은 해양환경교육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거리상 제약으로 인해 온라인 교육을 선호하는 학교를 대상으로 화상교육시스템을 활용한 실시간 비대면 교육도 함께 운영할 예정이다.

해양환경 이동교실을 신청하고자 할 경우, 오는 2월 26일부터 국가해양환경 온라인 교육센터 누리집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한 학급 단위(20명 내외)로 신청할 수 있으며, 권역별 선착순으로 마감된다. 

한편, 국가해양환경교육센터에서는 해양환경 이동교실과 더불어 국가해양환경 온라인 교육센터를 통해 해양환경 온라인 교육과정(해양보호생물, 갯벌, 해양쓰레기), 해양환경 온라인책(e-book), 교재 및 영상자료 등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해양환경 이동교실 관련 문의는 국가해양환경교육센터(051-400-7763, 063-453-4821).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 『HNIBR나눔투어』 운영 

나눔투어’ 운영 사진. 이미지 호남권생물자원관.
나눔투어’ 운영 사진. 이미지 호남권생물자원관.

환경부 산하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이 소외계층 청소년, 장애인 단체를 대상으로 맞춤형 전시체험 프로그램인 ‘HNIBR나눔투어’를 운영한다.

‘HNIBR 나눔투어’는 전시 해설과 함께 전시관을 관람하고 생물자원을 이용한 만들기 체험을 통해 섬·연안 생물자원과 생물다양성에 대해 알아가는 자원관 대표 전시 해설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지난 2021년부터 매년 운영 중인 본 프로그램에 840명이 참여했으며, 2024년에는 전라남도 전역으로 지역을 확대하고 대상자를 아동복지시설·지역아동센터 청소년에서 장애인 단체까지로 확대하는 등 더 많은 국민이 생물자원을 누리는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류태철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장은 “앞으로도 사회적 배려 계층을 위한 전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운영할 계획이다.”라며, “특히 전라남도·광주의 특수교육 대상 청소년을 대상으로 전시 관람, 생물자원 전시물 감각체험을 함께 진행하는 ‘끄덕투어’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라고 밝혔다.

유아부터 청소년까지 생물다양성교육 참가자 모집

2024년 1학기 교육 안내 포스터. 이미지 국립생물자원관.
2024년 1학기 교육 안내 포스터. 이미지 국립생물자원관.

한편, 국립생물자원관은 유아(3-5세)부터 어린이(6-12세) 및 청소년(13-18세)까지 참여할 수 있는 2024년 1학기 생물다양성교육 참가자를 오는 3월 6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학기 개설 교육은 유‧초‧중‧고등학교의 교육과정과 연계한 ‘생물다양성교실’, ‘생물다양성 진로교실’, ‘나눔교육’ 등의 수업으로 구성됐다.

‘생물다양성교실’은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해 국립생물자원관이 자체 개발한 교구와 교재를 활용하여 생물다양성과 생물자원의 중요성을 배우고 체험하는 형태로 운영한다. ‘생물다양성은 우리의 생명’ 등 총 9개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유․초․중․고 단체가 참여할 수 있다.

‘생물다양성 진로교실’은 중‧고등학생을 위한 진로 체험 과정이다. 생물다양성 연구자들의 연구 과정을 체험하고, 관련 직업 세계를 탐색해 볼 수 있도록 ‘생물다양성 진로 탐구’, ‘생물자원 가치 탐구’ 2개 과정을 운영한다.

‘나눔교육’은 각급학교의 특수학급과 특수학교, 장애인 복지관 등의 단체를 대상으로 운영한다. 프로그램 종류와 운영 횟수를 확대해 대면교육 ‘알록달록 생물다양성’을 비롯해 비대면 교육 3개 과정을 매주 운영한다. 

생물다양성교육에 참여하기 원하는 학교나 단체는 국립생물자원관 누리집에서 참가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해 누리집에 올리면 된다. 또는 국립생물자원관 생물다양성교육과에 전자 공문으로 제출하면 된다. ‘생물다양성교실’과 ‘생물다양성 진로교실’은 선착순으로 3월 6일까지, 나눔교육은 연중 모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