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의 그 때 그 놀이 청춘여행8892 배너 이미지 . 이미지 한국민속촌 누리집 갈무리
추억의 그 때 그 놀이 청춘여행8892 배너 이미지 . 이미지 한국민속촌 누리집 갈무리

한국민속촌은 X세대가 등장하는 추억의 겨울축제 ‘청춘여행8892’를 23년 12월 2일(토)부터 24년 3월 10일(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축제는 우리나라 대중문화 패러다임의 혁명적인 기간 1988~1992년을 재현한 18종의 콘텐츠를 선보인다. 

스페셜 이벤트로는 ▲청춘 소개팅(토,일 및 공휴일 15:40) ▲벨튀 ‘신문배달’(토,일 및 공휴일 13:00) ▲깜짝 몰래카메라 ▲대학입학 학력고사(토,일 및 공휴일 16:30) 4종의 X세대 콘텐츠가 있다. 특히 ‘청춘 소개팅’은 현장에서 관람객을 섭외해 소개팅을 진행한다. 91년 시청률 70%를 갱신했던 역대급 TV프로그램을 재현한 ‘깜짝 몰래카메라’는 이벤트 시간을 공개하지 않고 깜짝 진행한다. 

X세대 콘텐츠 4종 ▲청춘 소개팅 ▲깜짝 몰래카메라  ▲벨튀 ‘신문배달’ ▲대학입학 학력고사. 이미지 한국민속촌 누리집 갈무리
X세대 콘텐츠 4종 ▲청춘 소개팅 ▲깜짝 몰래카메라 ▲벨튀 ‘신문배달’ ▲대학입학 학력고사. 이미지 한국민속촌 누리집 갈무리

당시의 시대 분위기를 재현한 포토·전시존도 매일 (12시~17시 30분) 운영한다. 그 시절만의 향수를 품은 지하철 좌석 포토존·회전 게이트 포토존이 있는 ‘민속지하철’, 핫한 대학가요제에 가기 위한 밴드동아리 방과 그 시절 학력고사 시험장을 전시 연출한 ‘민속 고등학교’, 달고나·훌라후프·돼지저금통이 전시되어 있는 ‘민이네 문방구’, 그 시절 추억의 골목길을 입체적으로 연출한 전시 포토존 ‘동네 골목’에서 추억의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체험존에서는 하교 후 문방구에서 즐기던 달고나 만들기, 잉어엿뽑기, 종이뽑기, 떠돌이 까치, 등 X세대의 놀이, 체험콘텐츠도 만나볼 수 있다. 

식음매장에서는 군고구마, 분식류, 스낵과 음료 잡화 등 그 시절 먹던 간식류를 맛볼 수 있으며, 12월 2일부터 31일까지는 크리스마스 DIY케잌 만들기를 운영한다. 

X세대의 포토존·체험콘텐츠 배너이미지. 이미지 한국민속촌 누리집 갈무리
X세대의 포토존·체험콘텐츠 배너이미지. 이미지 한국민속촌 누리집 갈무리

이외에도 거리 공연형 퍼포먼스로 즉흥연주, 댄스, 판매쇼 등 그때 그 시절 길거리 분위기를 완벽하게 재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