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과학과 다양한 과학의 원리를 체험하거나 응용과정을 이해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국립중앙과학관은 기초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느끼고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수학 및 생물(Bio)을 주제로 체험 및 과학문화행사가 융합된 ‘수학 및 기초과학체험전’을 개최한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6월 24일부터 이틀간 개최하는 <제10회 드림업 공간정보 캠프> 참가자를 오는 6월 16일까지 모집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는 6월 21일까지 ‘2023 공개소스(오픈소스) 컨트리뷰션 아카데미’에 멘티로 참가할 학생 및 개발자를 모집한다. 농촌진흥청은 오는 6월 9일까지 ‘농생명 산업의 시작은 씨앗에서부터’라는 주제로 농업과학관 특별전시를 개최한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디지털 분야 국내 석ㆍ박사생 등을 세계적인 수준의 고급인재로 양성하기 위해, 인공지능 분야 세계 선도대학인 캐나다 토론토대 연계 특화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오는 6월 30일까지 교육생을 모집한다.  

국립중앙과학관, 2023 온라인 수학 및 기초과학체험전

2023 온라인 수학 및 기초과학체험전 포스터[이미지 국립중앙과학관]
2023 온라인 수학 및 기초과학체험전 포스터[이미지 국립중앙과학관]

국립중앙과학관은 기초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느끼고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수학 및 생물(Bio)을 주제로 체험 및 과학문화행사가 융합된 ‘수학 및 기초과학체험전’을 오는 6월 5일부터 18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온라인 수학 및 기초과학체험전’은 전 국민이 집에서도 다양하고 창의적인 콘텐츠를 직접 만들고 즐길 수 있도록 준비했고, 특히 대덕특구 내 생물(Bio) 분야 전문기관인 한국생명공학연구원과 협력했으며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과 한국원자력안전재단이 교육콘텐츠 교육기부 형태로 참여했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체험형콘텐츠 만들기, 전문이색 과학콘텐츠, 과학 슬기 생물(Bio) 공모전, 과학강연, 과학문화공연, 서바이벌형 퀴즈쇼(오프라인), 참여형 이벤트 등이 있다.

체험형콘텐츠 만들기는 전국 중ㆍ고ㆍ대학교의 수학동아리, 기초과학분야 유관기관, 국립중앙과학관 자체제작 체험콘텐츠 등 총 40개(수학, 생물분야)의 체험재료를 행사 전용 누리집에서 신청하면 집으로 보내 직접 만들어 봄으로써 체험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전문‧이색 과학콘텐츠는 생명연 연구원들의 연구내용을 알 수 있는 전문과학콘텐츠와 엉뚱한 실험, 샌드아트 공연을 감상을 할 수 있는 이색 과학콘텐츠가 있다.

과학 슬기 생물(Bio) 공모전은 국민들이 직접 만든 생물(Bio)관련 콘텐츠 영상을 보고 좋아하는 콘텐츠에 투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투표인증을 댓글로 달면 추첨을 통해 경품을 제공한다.

과학강연은 언뜻 들으면 맞는 말처럼 들리지만 결론이 매우 이상한 분명하게 잘못된 수학 문제들을 재미있게 들려줄 수학분야와 합성생물학의 세계를 파헤쳐볼 수 있는 생물(Bio)분야 강연으로 진행한다.

과학문화공연은 과학에 대한 어린이들의 흥미와 재미를 끌어올릴 수 있는 ‘허풍선이 과학쇼(애니메이션)’를 10가지 에피소드로 나누어 준비했다.

한편, 오프라인에서도 행사를 즐길 수 있는 서바이벌형 퀴즈쇼 ‘사이언스(Science) 물총대첩’을 준비했다. 수학 및 생물(Bio) 주제의 오엑스(O/X)퀴즈와 함께 신나는 물총대결을 체험하고 경품도 받아갈 수 있다.

이밖에도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체험콘텐츠 체험 인증을 하는 ‘누구나 챌린지’, ‘투표 인증’, 행사 체험‘만족도 조사’등의 이벤트도 준비했다.

'제10회 드림업 공간정보 캠프' 신청하세요

드림업 공간정보 캠프 포스터[이미지 국토교통부]
드림업 공간정보 캠프 포스터[이미지 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공간정보산업진흥원, 서울시립대학교와 공동으로 오는 6월 24일부터 이틀간 개최하는 <제10회 드림업 공간정보 캠프> 참가자를 6월 16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제10회 드림업 공간정보 캠프> 참가 신청은 이티에듀(주) 누리집을 통해 할 수 있으며 캠프 지원동기, 공간정보에 대한 관심도 등을 심사해 초·중학생 각 20명씩 총 40명을 선발할 예정이다.

이번 제10회 드림업 캠프는 초·중학생을 대상으로 오는 6월 24일부터 2일간 주말을 이용해 서울시립대학교 야외실습장과 공간정보 실습실에서 진행한다. 드론 시뮬레이터를 통한 비행 실습과 3차원 공간정보 제작뿐만 아니라 지도 제작 실습 등이 포함돼 작년보다 풍성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첫째 날은 서울시립대학교 야외실습장에서 드론 안전 및 조종 교육을 수료한 후 드론을 활용해 3차원 공간정보 데이터를 취득하고 드론 시뮬레이터를 통해 다양한 상황의 비행 체험을 하게 된다. 둘째 날은 서울시립대학교 실습실에서 공간정보와 브이월드에 대해 알아보고, 해당 플랫폼을 활용해 주제도 생성·편집, 전날 수집한 3차원 공간정보 데이터를 브이월드에 탑재하고 3차원 프린팅을 사용해 실제 모형 구현 등의 실습 과정으로 진행한다.

공개소스 컨트리뷰션 아카데미 학생 및 개발자 모집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는 6월 21일까지 ‘2023 공개소스(오픈소스) 컨트리뷰션 아카데미’에 멘티로 참가할 학생 및 개발자(500명 내외)를 모집한다.

과기정통부는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의 기초 체력을 튼튼히 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진흥 전략에 따라 개방·협력 기반의 오픈소스 혁신 생태계를 구축하고, 오픈소스 생태계 참여를 적극 촉진하기 위해 오픈소스 전문가 양성을 위한 단계별 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이를 위해 기획된 실무 중심의 상담·지도(멘토링)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오픈소스 개발방식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개발자를 대상으로 오픈소스 개발 활동에 필요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주요 신기술 분야의 오픈소스 개발을 실습하는 체험형 프로그램(5개)과 △오픈소스 개발방식에 익숙한 우수 인재를 대상으로 국내·외 유명 오픈소스 사업(프로젝트)을 주도하는 리더급 개발자들과 함께 직접 해당 프로젝트에 기여하면서 리더급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참여형 프로그램(20개)으로 구성된다.

멘티로 참여하는 학생·개발자들에게는 신청한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리더급 개발자(오픈 프런티어)가 멘토로서 매칭되며, 멘토로부터 1대 1 교육(최대 12주 교육)을 받을 수 있다. 

프로그램에는 오픈소스 생태계에 관심을 가지고 기여할 의향이 있고, 기본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역량을 보유한 학생·개발자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시 사전에 기획된 프로그램(25개) 중 본인의 수준·관심 분야 및 기술 등을 고려해 적합한 프로그램에 신청하면 된다. 

‘농생명 산업의 시작은 씨앗’ 특별전시

농촌진흥청은 오는 6월 9일까지 ‘농생명 산업의 시작은 씨앗에서부터’라는 주제로 농업과학관 특별전시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농업유전자원과 식량자원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농촌진흥청의 연구개발 성과를 알리고, 일반 시민들에게 과학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다.

국립농업과학원 농업유전자원센터가 주관해 △농업유전자원은 왜 중요한가? △우리가 지켜야 할 소중한 유산, 농업 유전자원 △한 알의 씨앗이 세상을 바꾼다 등의 주제로 꾸며진다. 

전시 기간에 주식인 벼, 밀, 보리 등 식량작물과 배추, 고추, 양파, 무, 당근 등 원예작물 종자 표본이 관람객들을 맞는다. 또한, 어린이들이 직접 실체현미경과 디지털현미경 등 다양한 과학 도구를 활용해 작물(12종)의 종자 발아 과정을 상세하게 관찰해 볼 수 있도록 체험 공간도 마련한다. 

농업과학관 특별전시 관람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휴관 일과 자세한 전시 안내는 농업과학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농촌진흥청은 이번 전시에 이어 오는 6월 22일부터 30일까지 국립식량과학원 주관으로 농업과학관 특별전시 두 번째 ‘어서와! 식냥이 방은 처음이지’를 선보일 예정이다. 

토론토대학교 연계 인공지능융합 교육과정 교육생 모집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디지털 분야 국내 석ㆍ박사생 등을 세계적인 수준의 고급인재로 양성하기 위해, 인공지능 분야 세계 선도대학인 캐나다 토론토대 연계 특화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오는 6월 30일까지 교육생을 모집한다.  

교육과정은 세계 유수 대학 내 맞춤형 교육과정을 개설해 디지털 전략기술 분야 국제 고급 인재로 집중 육성하기 위한 해외교육사업 내 과정으로, 미국 카네기멜론대 연계과정과 토론토대 연계과정으로 구성됐다. 토론토대 연계과정은 토론토대학과 협력해 국내 석ㆍ박사 인재들에게 인공지능+산업 영역 특화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위해 개설됐다. 

교육생 모집은 오는 6월 30일까지 진행하며, 이후에 서류전형, 수학 및 프로그래밍 시험, 영어 면접 등의 전형을 통해 8월 초까지 최종 30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선발된 교육생들은 비자발급 등 절차를 걸쳐 올해 12월부터 약 6개월간 토론토 대학 현지에서 교육받게 된다.

이번 모집대상에는, 국내 석ㆍ박사생 이외에도 청년 프리랜서, 자립준비청년 등이 도전할 수 있도록 확대해 디지털 청년들이 더 넓은 세계로 도약하고, 세계적인 수준의 고급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토론토대 교육과정은 기존 인공지능 전공자 대상 심화교육인 카네기멜론대 과정과 차별화해 인공지능 비전공자들도 자신의 전공과 관련된 인공지능 융합ㆍ활용역량(AI+X)을 제고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커리큘럼은 전공 분야와 연계한 인공지능 응용, 데이터사이언스 등의 이론교육과, 이를 실제 적용할 수 있도록 북미 현지기업과 연계한 인공지능 응용 실무 과제(프로젝트)로 구성될 예정이다.  공고 세부 내용은 정보통신기획평가원 누리집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