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디지털플랫폼을 통해 대면할 수 있는 다채로운 세상이 펼쳐진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교육을 체험할 수 있는 ‘2023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을 6월 12일부터 7월 23일까지 총 6주간 개최한다. 국무총리실은 온라인 소통플랫폼 ‘시민통통’을 새롭게 리뉴얼해 지난 9일 오픈했다.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조직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모바일 기반의 ‘세계잼버리 메타버스’ 플랫폼을 지난 9일 글로벌 출시했다. 

한편, 교육부는 지난 8일 「AI 디지털교과서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AI 디지털교과서는 3대 교육개혁 과제인 디지털 교육혁신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온라인 코딩파티, 소프트웨어·인공지능 교육 체험해요!

‘2023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 포스터 이미지 과기정통부
‘2023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 포스터 이미지 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교육을 체험할 수 있는 ‘2023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을 6월 12일부터 7월 23일까지 총 6주간 개최한다. 

온라인 코딩파티는 지난 2015년부터 매년 2회씩 온라인으로 개최해오고 있는 대국민 행사로,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의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도록 매년 새롭고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큰 호응을 얻고 있다.

‘2023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에는 코드닷오알지(Code.org), 한국교육방송공사(EBS), 로지브라더스, 마로마브, 브랜치앤바운드, 엘리스그룹, 키워드랩, 하이코두주식회사 등 총 8개 기관이 참여해 블록코딩, 텍스트코딩, 컴퓨팅 사고력(CT), 인공지능(AI), 디지털 문해력(리터러시) 총 5개 부문의 28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한국과학창의재단과 업무협약을 맺고 있는 미국의 비영리 교육기관 코드닷오알지는 ‘2023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 개최에 맞추어 ‘댄스 파티(Dance Party)’ 프로그램에 방탄소년단(BTS)의 ‘다이너마이트(Dynamite)’, ‘버터(Butter)’ 2곡을 신규 공개한다.

이외에도 인기 캐릭터 등이 등장하는 ‘마인크래프트 히어로’, ‘겨울왕국’, ‘달려라! 인공지능(AI) 펭카’를 포함해 ‘파이썬 데이터 분석 문제집’, ‘인공지능(AI) 이미지 분류 놀이터’, ‘매직 핑거’ 등 9개의 프로그램이 새롭게 소개된다.

아울러, 온라인 코딩파티 참가자 대상 이벤트로 ‘헬로우 코딩!’과 ‘스텝바이스텝!’을 진행한다. 각 프로그램의 스테이지를 완료한 뒤 발급되는 인증서를 업로드하거나 온라인 코딩파티 설문조사에 응답한 참가자 중 추첨을 통해 경품을 증정할 계획이다.

정부-시민사회 온라인 소통플랫폼 ‘시민통통’ 리뉴얼 오픈

국무총리실은 정부와 시민사회 간의 소통을 강화하고자 운영중인 온라인 소통플랫폼 ‘시민통통’을 시민친화적이고 시민수요를 담아 새롭게 리뉴얼해 지난 9일 오픈했다.

이번 개편은 지난 2020년 12월에 ‘시민통통’ 플랫폼을 처음 개통해 운영 3년차를 맞은 시점에서 그동안 부족했던 시민사회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중심 콘텐츠의 기능보강과 고도화를 도모했고, 정부지자체가 파트너가 돼 전국 지자체의 다양한 시민사회 정보교류의 장으로도 충분히 활용될 전망이다.

정부는 시민사회의 다양한 조직과 지역단위까지 정부와 상시적으로 소통하고 정책을 공유숙의할 수 있는 시민사회 메인플랫폼으로 조기에 내실화안정화활성화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며,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다양한 정책들이 많이 제언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한편 소통플랫폼은 인터넷과 모바일 검색창에 ‘시민통통’을 검색하면 언제 어디서나 시민 누구나 방문 이용이 가능하다. 

온라인 플랫폼 '세계잼버리 가상융합세계' 글로벌 출시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조직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는 8월에 개최될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대회와 연계한 모바일 기반의 ‘세계잼버리 메타버스’ 플랫폼을 6월 9일 글로벌 출시했다. 

세계잼버리 메타버스 메인월드 이미지 잼버리 조직위원회
세계잼버리 메타버스 메인월드 이미지 잼버리 조직위원회

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해 구축한 가상의 잼버리 대회장인 ‘세계잼버리 메타버스’를 통해 대회에 참가하는 150여개국 4만3천여명의 스카우트 대원들이 시공간 제약없이 언제 어디서나 접속해 다른 참가자들과 교류‧소통할 수 있도록 운영될 계획이다. 또한 잼버리 대회에 참가하지 못하는 스카우트 대원과 일반인도 온라인에서 간접적인 잼버리 활동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부시크래프트 등 실제 잼버리 활동 프로그램과 유사한 콘텐츠 11종을 구현하고, 전주 한옥마을 등 전북 지역 대표명소 7종에 대한 가상 문화 체험도 지원하는 등 참가자들에게 색다른 재미와 학습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잼버리 조직위는 새만금 잼버리 행사의 성공적 개최와 ‘세계잼버리 메타버스’의 글로벌 홍보를 위해 과기정통부, 국내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 아즈메타와 협업해 제페토‧아즈메타 내에 새만금 잼버리 전용 홍보공간과 전광판을 구축하고 대회 기간까지 지속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AI 디지털교과서로 1대1 맞춤 교육시대 연다

AI 디지털교과서 플랫폼 구조[이미지 교육부]
AI 디지털교과서 플랫폼 구조[이미지 교육부]

교육부는 지난 8일 「AI 디지털교과서 추진방안」을 발표했다. AI 디지털교과서는 3대 교육개혁 과제인 디지털 교육혁신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오는 2025년 수학, 영어, 정보, 국어(특수교육) 교과에 우선 도입하고, 2028년까지 국어, 사회, 역사, 과학, 기술·가정 등으로 확대된다. AI 디지털교과서는 학생 데이터 기반의 ‘맞춤’ 학습콘텐츠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특수교육대상 학생과 장애교원을 위한 화면해설과 자막 기능, 다문화 학생을 위한 다국어 번역 기능도 지원한다.

교육부는 지난 2022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한 양질의 AI 디지털교과서가 개발될 수 있도록 교과서 개발 경험을 보유한 발행사와 신기술을 보유한 에듀테크 기업이 협업할 수 있도록 했다. 심사에 합격한 AI 디지털교과서는 6개월간 안정성, 신뢰성, 적합성을 검토한 후에 현장에 보급할 예정이며, 성공적인 현장 안착을 위해 수학, 영어, 정보, 국어(특수교육) 과목 교사 연수, 맞춤형 교수·학습방법 개발 등도 함께 추진한다. 

AI 디지털교과서 도입으로 학생은 학습 수준·속도에 맞는 배움으로 학습에 자신감을 갖게 되고, 학부모는 풍부한 학습정보를 바탕으로 자녀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교사는 학생의 인간적 성장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되어 우리 교실은 학생 참여 중심의 맞춤교육이 이루어지는 학습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