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월대보름을 맞아 보름달을 보며 세시풍속을 체험하고 한해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하는 한마당 행사가 다채롭게 펼쳐진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창경궁관리소는 우리 고유의 명절인 정월 대보름을 맞아 3일부터 5일까지 오후 6시부터 8시 30분까지 창경궁 풍기대 주변에 지름 3m의 대형 모형 보름달을 띄우는‘궁궐에 내려온 보름달’행사를 운영한다. 국립진주박물관은 2023년 정월대보름을 맞아 오는 5일까지 정월대보름맞이 행사를 개최한다. 국립부여박물관은 정월대보름을 맞아 오는 5일 오전 9시부터 12시까지 ‘2023년 정월대보름 맞이 어울마당’을 진행한다. 

한편, 국립대구과학관은 우리나라의 전통 명절인 정월대보름을 기념해 “시샘달 정월대보름 맞이 행사”를 2월 5일 개최한다. 국립광주과학관은 정월대보름 맞이 보름달 특별관측행사를 개최한다.

정월 대보름 ‘창경궁 보름달’보러 오세요

창경궁 정월대보름 행사 홍보물[이미지 문화재청]
창경궁 정월대보름 행사 홍보물[이미지 문화재청]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창경궁관리소는 우리 고유의 명절인 정월 대보름을 맞아 2월 3일부터 5일까지 오후 6시부터 8시 30분까지 창경궁 풍기대 주변에 지름 3m의 대형 모형 보름달을 띄우는‘궁궐에 내려온 보름달’행사를 운영한다.

창경궁관리소가 지난 2019년부터 시작한‘궁궐에 내려온 보름달’ 행사는 밤이 깊을수록 더욱 선명해지는 보름달의 모습을 가깝게 만날 수 있어 매년 많은 관람객의 사랑을 받아 왔다. 특히, 대형 보름달이 설치될 풍기대는 창경궁 집복헌 뒤편 높은 언덕 위에 자리하고 있는데, 창경궁 집복헌 일대에서 궁궐 전각과 대형 보름달을 배경으로 가족, 연인과 사진 찍는 시간은 대보름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좋은 추억이 될 것이다. 

이번 행사는 별도의 참가신청 없이 창경궁 야간 개방에 방문하는 관람객이라면 누구나 즐길 수 있으며, 행사에 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창경궁 누리집을 참고하면 된다. 다만, 눈이나 비가 올 경우에는 행사가 취소된다. 

국립진주박물관 2023년 정월대보름맞이 행사 

정월대보름맞이 행사 홍보물[이미지 국립진주박물관]
정월대보름맞이 행사 홍보물[이미지 국립진주박물관]

국립진주박물관은 2023년 정월대보름을 맞아 오는 5일까지 정월대보름맞이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2023년 계묘년 한 해 박물관을 찾는 관람객들의 풍요와 안녕을 기원하기 위하여 마련했다.  

먼저 1월 30일부터 2월 5일까지 일주일간 온라인으로 참여 가능한 ‘2023년 소원 쓰기’ 이벤트가 있다. 국립진주박물관 누리집(문화행사 예약→ 신청하기)에서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추첨을 통해 선정된 100명에게는 보름달처럼 둥근 도넛 모바일 교환권을 증정한다. 

2월 4일 오전 10시부터 박물관 로비에서는 ‘문화유산 복(福) 점치기’와 ‘토끼해 포토존’ 행사를 진행한다. 특히 문화유산 복(福) 점치기는 국립박물관 소장 문화유산이 그려진 4장의 카드를 통해 한 해의 운수를 점쳐보고, 연계 기념품으로 관람객의 복을 바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기념품은 총 1천개 준비돼 있으며, 행사 당일 박물관을 방문한 관람객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행사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국립진주박물관 누리집 또는 누리소통망(SNS)을 참조하거나 기획운영과(055-740-0620)로 문의하면 된다.

국립부여박물관, 정월대보름 맞이 어울마당

정월대보름 맞이 어울마당 견과류 키트[이미지 국립부여박물관]
정월대보름 맞이 어울마당 견과류 키트[이미지 국립부여박물관]

국립부여박물관은 정월대보름을 맞아 오는 5일 오전 9시부터 12시까지 상설전시관 로비에서 부럼 깨기를 체험해보는 ‘2023년 정월대보름 맞이 어울마당’을 진행한다. 

‘2023년 정월대보름 맞이 어울마당’은 전시실 로비에서 호두, 땅콩, 밤 등 부럼 키트를 나눠드리고 함께 깨보는 체험으로 진행된다. 

행사는 무료로 진행되며, 참여를 희망하는 관람객 및 지역민은 별도의 예약없이 상설전시관 로비에서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부여박물관 누리집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립대구과학관, “시샘달 정월대보름 맞이 행사” 개최

‘시샘달 정월대보름 맞이 행사’ 포스터[이미지 국립대구과학관]
‘시샘달 정월대보름 맞이 행사’ 포스터[이미지 국립대구과학관]

국립대구과학관은 우리나라의 전통 명절인 정월대보름을 기념해 “시샘달 정월대보름 맞이 행사”를 2월 5일 개최한다.

행사는 오후 4시 국립대구과학관 본관 1층 사이언트리홀에서 한국천문연구원 심재혁 연구원의 “달 탐사, 그리고 다누리” 특강으로 시작된다.

오후 5시에는 과학관 천문대 1층에서 3가지 만들기 체험이 진행되며, 오후 6시부터는 과학관 천문대 앞 주차장에서 망원경을 이용해 보름달을 관측하고 사진촬영을 할 수 있다.

저녁 7시에는 과학관 천문대에서 현장 접수자를 대상으로 우주 퀴즈 ‘루나벨’이, 저녁 8시에는 국립대구과학관 유튜브에서 보름달 생중계가 진행된다.

자세한 사항은 국립대구과학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립광주과학관, 정월대보름 등 2월 야간천체관측 개최

국립광주과학관은 정월대보름 맞이 보름달 특별관측행사를 개최한다.

2월 5일 정월대보름에 진행되는 특별관측행사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보름달에 대해 배우고 별빛천문대에서 천체망원경을 이용해 보름달과 화성, 성단, 성운 등을 직접 관측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