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과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한 건강관리 방법과 관련 지식 및 정보를 제공하는 안내서와 온라인 누리집 등이 잇따라 공개됐다. 보건복지부는 ‘우리 아이 치아 100세까지 지켜주기’ 구강 건강 관리 교육자료를 주치의 치과의원, 지역아동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에 제공한다고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나트륨․당류 섭취를 줄인 건강한 식생활 문화의 정착을 위해 지난 12월 1일부터 ‘나트륨․당류 줄이기 마이나슈 온라인 홍보관’을 운영하고 있다.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은 국내 아동‧청소년의 비만 예방을 위해 「소아비만 및 대사질환 코호트(KoCAS) 성과집」을 지난 27일 발간했다. 한편, 국립생태원은 생태계 건강성 관리 강화 및 국민 안전 환경 보장을 위해 질병연구 사례집 ‘우리가 준비하고 만나야 할 미래의 감염병’을 최근 출간했다.

학부모를 위한 아동 구강 관리 방법 안내서 발간

‘우리 아이 치아 100세까지 지켜주기’표지[이미지 보건복지부]
‘우리 아이 치아 100세까지 지켜주기’표지[이미지 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는 ‘우리 아이 치아 100세까지 지켜주기’ 구강 건강 관리 교육자료를 주치의 치과의원, 지역아동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등에 제공한다고 밝혔다.

책자는 학부모들을 위한 아동 구강 관리 방법에 대한 안내서로 △아동 충치 예방 중요성 △올바른 칫솔질 방법 △구강 관리 용품의 중요성 및 사용법 등 내용이 담겨있다. 

책자는 아동치과주치의 시범사업 대상 지역인 광주광역시, 세종특별자치시 주치의 치과의원과 지역아동센터에 800부 제공하고, 모든 아동 보호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보건복지부 누리집에 온라인으로도 제공한다. 

식약처, 나트륨‧당류 줄이기 온라인 홍보관 운영

온라인 홍보관 메인 화면[이미지 식약처]
온라인 홍보관 메인 화면[이미지 식약처]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나트륨․당류 섭취를 줄인 건강한 식생활의 필요성과 실천의 중요성을 알리고 일상생활에서 올바른 식생활 문화의 정착을 위해 지난 12월 1일부터 ‘나트륨․당류 줄이기 마이나슈 온라인 홍보관’을 운영하고 있다.

온라인 홍보관은 ‘케어루‧나슈로와 함께하는 건강한 식생활 실천’을 주제로 △마이나슈ON △할수있다 마이나슈 △어린이 마이나슈 △지키자 식품안전 △마이나슈 어워즈 △다함께 마이나슈 등 6개 분야로 구성됐다.

‘마이나슈 ON’에는 건강한 식생활 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저당․저염 실천본부에서 추진한 홍보 활동 등을 소개하고, ‘할 수 있다 마이나슈’에서는 건강 식생활 실천 체험 프로그램, 저염‧저당 조리법 등 학교나 가정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어린이 마이나슈’에는 튼튼먹거리탐험대,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등 유아기부터 올바른 식생활을 형성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는 정책을 소개한다.

‘지키자 식품안전’은 나트륨 저감표시, 나트륨 줄이기 실천음식점 소개 등 저염 식생활을 실천하는 소비자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급식소의 균형 잡힌 식단 구성, 식생활 관리 앱 개발 등의 기초자료로 사용할 수 있는 식품영양성분 DB 활용방법을 소개해 영업자의 편의성을 제공한다.

 ‘마이나슈 어워즈’에는 나트륨․당류 저감 식생활을 주제로 개최한 대국민 공모전의 수상작을 전시하고, ‘다함께 마이나슈’는 방문자가 직접 참여하는 건강한 식생활 실천다짐 인증, 나도 마이나슈 요리사 등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했다.

아동‧청소년 비만 예방 위한 연구 성과집 발간

소아비만 및 대사질환 코호트 성과집 표지[이미지 국립보건연구원]
소아비만 및 대사질환 코호트 성과집 표지[이미지 국립보건연구원]

질병관리청 국립보건연구원은 국내 아동‧청소년의 비만 예방을 위해 「소아비만 및 대사질환 코호트(KoCAS) 성과집」을 지난 27일 발간했다.

‘소아비만 및 대사질환 코호트’는 지난 2005년부터 2020년까지 국립보건연구원 학술연구용역사업으로 추진된 연구로, 학령기 학생을 대상으로 장기간의 추적연구를 수행해, 비만 및 만성질환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조사하고 비만 예방‧관리 기반을 마련하고자 추진했다.

조사는 세부적으로 신체계측, 체성분검사, 혈액검사 등의 검진조사와, 비만 및 체중조절,생활습관 등 설문조사, 식이조사를 수행했고, 소아비만 발생 위험요인 파악 및 혈액, 대사체 등을 활용한 비만·대사질환 연관성 연구 등 다수의 연구성과를 창출했다.

성과집은 「소아비만 및 대사질환 코호트」를 통해 생산된 그간의 연구결과 등을 공유해 아동‧청소년의 비만 예방‧관리를 위한 과학적 근거를 제공하고자 발간됐다. 

또한, 개별 연구정보를 추가로 확인할 수 있도록 논문 목록을 제공하고, 생활습관, 체중조절, 스트레스 등 조사 항목에 대한 설문을 상세 수록해 이와 유사한 연구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국민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질병관리청 및 국립보건연구원 누리집에 게시했다.

국립생태원 질병연구 사례집 ‘우리가 준비하고 만나야 할 미래의 감염병’출간

‘미래의 감염병’ 표지[이미지 국립생태원]
‘미래의 감염병’ 표지[이미지 국립생태원]

한편, 국립생태원은 생태계 건강성 관리 강화 및 국민 안전 환경 보장을 위해 질병연구 사례집 ‘우리가 준비하고 만나야 할 미래의 감염병’을 최근 출간했다.

국립생태원은 이 출간물을 통해 자연환경 변화에 따라 상시 감염병 시대를 맞게 될 우리에게 신변종 감염병의 실체와 특성에 대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잠재적인 미래 감염병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공한다. 

생태계 내 바이러스의 순환, 변이 발생과 종간 전파라는 연결고리는 신·변종 감염병 발생의 도화선이지만, 반대로 야생동물과 바이러스 연구 측면에서 바라보면 이를 통해 신·변종 감염병 발생의 기전을 밝힐 수 있는 단서를 찾을 수 있다. 

이번 출간물은 △박쥐와 바이러스 그리고 기후변화 △감염병 원인체의 순환 △국내외 감염병 대응 현황과 야생동물 질병 연구 동향 △미래 감염병의 극복 방안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국립생태원 생태신기술팀은 COVID-19가 남겨준 숙제를 풀기 위해 ‘생태계 내 질병 위험군의 상호작용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연구에서 숙주 종간 미생물 군집의 특성 분석을 통해 향후 신·변종 감염병으로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미생물(세균, 바이러스) 검출, 군집 발현 특성 분석, 숙주의 생태적 특성과 미생물 간 영향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조도순 국립생태원장은 이번 출간물 발행을 통해 새로운 관점의 건강한 생태계 관리 방향에 대하여 고민하고 국민안전을 위한 생태연구를 강화는 계기가 되었으며 국립생태원은 건강한 생태계 관리를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