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삼척 산불이 213시간만에 진화되었다. 

산림청은 지난 3월 4일 경북 울진에서 발생하여 강원 삼척까지 확산된 울진삼척 산불의 주불 진화를 3월 13일 9시부로 선언했다.

최병암 산림청장은 이날 경북 울진군 죽변면 산불현장통합지휘본부에서 유관기관 관계자들과 경북 울진 및 강원 삼척 주불 진화 완료 선언을 하고 “이 산불은 13일까지 9일간 진행되었으며, 울진군 4개 읍·면, 삼척시 2개 읍·면이 잠정 피해지역으로 확인되었다. 진화소요시간은 3월 13일 09:00부로 213시간이 걸렸다”고 밝혔다.

최병암 산림청장은 3월 13일 경북 울진군 죽변면 산불현장통합지휘본부에서 유관기관 관계자들과 경북 울진 및 강원 삼척 주불 진화 완료 선언했다. [사진=산림청 제공]
최병암 산림청장은 3월 13일 경북 울진군 죽변면 산불현장통합지휘본부에서 유관기관 관계자들과 경북 울진 및 강원 삼척 주불 진화 완료 선언했다. [사진=산림청 제공]

피해 내역을 보면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았고 재산피해는 주택 319채, 농·축산시설 139개소, 공장·창고 154개소, 종교시설 등 31개소가 소실되어 총 643개소 재산 손실이 발생했다.

산림피해는 산불로 인한 피해영향구역이 울진 18,463ha, 삼척 2,460ha 총 20,923ha이며, 이 중 실피해면적은 정밀조사를 거쳐 확정될 예정이며 일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 청장은 “이번 산불 발생 초기 건조한 날씨와 엄청난 강풍이 불어 울진 한울 원전, LNG가스기지 등 국가기간시설과 인구밀집지로 빠르게 확산되면서 산림청은 시설물과 민가보호에 주력하였다”고 진화 과정을 설명하고 “산불이 천년고찰 불영사 인근까지 남하하여 저지하였고, 수백년 자란 울진 소광리 금강송 군락지까지 확산됨에 따라 핵심구역을 지키기 위해 가능한 모든 전략을 총동원하였다”고 밝혔다.

산림청 헬기를 집중배치하고 지연제(리타던트) 살포, 이동저수조 설치, 수리온 헬기로 야간 진화하고 특전사·해병대 등 투입했다.

그 결과 산림피해는 많이 커졌지만, 한울 원전, 삼척 LNG 가스기지 등 국가기간시설과 불영사, 금강송 군락지 등은 아무런 피해를 입지 않았고, 인명피해도 발생하지 않았다.

진화과정의 어려웠던 점으로 최 청장은 “산불발생 초기 초속 20m가 넘는 강풍이 불어 저녁 무렵 울진 원전을 지나 강원 삼척 원덕읍까지 급속 확산되면서 불가항력적으로 피해 구역이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최병암 산림청장(가운데)은  3월 13일 경북 울진군 죽변면 산불현장통합지휘본부에서 유관기관 관계자들과 경북 울진 및 강원 삼척 주불 진화 완료 선언을 했다. [사진=산림청 제공]
최병암 산림청장(가운데)은 3월 13일 경북 울진군 죽변면 산불현장통합지휘본부에서 유관기관 관계자들과 경북 울진 및 강원 삼척 주불 진화 완료 선언을 했다. [사진=산림청 제공]

 주요시설 우선 방어를 위한 진화 후 산림지역 진화에 나섰지만, 짙은 연무로 산불 현장의 연기가 빠져 나가지 않고 하늘을 뒤덮어 헬기 진화가 어려웠다는 것이다.

최 청장은 “특히 울진 금강송면 소광리와 이어지는 삼척 응봉산 자락은 해발고도가 높고 절벽지, 급경사지로 인력 접근이 매우 어려운 곳으로 헬기에만 의존해야 하는 한계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 청장은 “주불진화가 완료되었지만 피해구역이 넓어 남아있는 불씨를 완전히 제거하는 데는 많은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13일 내리는 비가 잔불을 끄는 데 도움이 되겠지만, 비가 적게 내릴 것에 대비하여 헬기 20대, 야간 열화상 드론 6대를 대기하고, 잔불진화와 뒷불감시를 철저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현재의 진화대응 단계를 수습·복구 단계로 전환하여 피해조사와 피해지역 주민의 조기 생활안정을 지원할 계획이다.

행정안전부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중앙수습·복구 대책지원본부’로 전환하여 주택소실 등에 대한 다각적인 피해지원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산림청은 ‘산림분야 조사·복구 추진단’을 구성하여 신속한 산림피해조사와 산사태 등 2차 피해방지를 위한 응급복구, 경제림 조림 및 산림생태계 복원계획 수립 예정이다.

또한, 이번 산불진화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을 면밀히 분석하여 개선방안도 조속히 마련하기로 했다.

최병암 산림청장은 “이번 산불로 안타깝게 보금자리를 잃어버린 이재민 여러분, 주택·공장 등 크고 작은 피해를 입은 모든 이들에게 산림청장으로서 죄송하다는 말씀과 함께 깊은 위로를 드리며, 주거나 영농지원 등이 신속히 이루어져 빨리 정상 생활로 복귀할 수 있도록 정부, 지방정부는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최 청장은 “산불진화과정에 적극 참여해 준 행정안전부, 국방부, 소방청, 경찰청, 지자체 등 많은 유관 부처와 기관들의 긴밀한 협조가 이루어졌고, 산불을 끄기 위해 군장병, 경찰관, 소방관, 관계공무원 등 많은 분이 수고해 주셨다. 모두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또한 지역주민, 자원봉사자 여러분의 헌신적인 지원에도 감사드린다”고 산불진화에 힘쓴 모든 이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했다.

최 청장은 “산림청이 정한 ‘대형산불 특별대책기간’은 3월 5일부터 다음달 17일까지이다”며 “앞으로도 언제든지 이번 울진삼척산불과 같은 대형산불이 발생할 수 있다. 한 순간의 실수로 소중한 숲이 사라지지 않도록 산불예방, 감시, 신고에 국민 여러분의 동참을 부탁한다”며 마무리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