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우리가 이 세상을 살아가는 법-노동가Ⅱ> (이하 ‘노동가Ⅱ’)가 11월 19일(금)부터 28일(일)까지 서울 대학로 나온씨어터 무대에 오른다.

<노동가Ⅱ>는 강민규, 강현우, 박시호, 서제광, 양예석, 전정훈, 정보람 7명의 배우가 공동 창작한 작품. 극장이 폐쇄된 코로나의 시대를 살아가는 배우들의 자전적 ‘노동’ 이야기를 담았다.

연극 '우리가 이 세상을 살아가는 법-노동가Ⅱ'가 11월 19일(금)부터 28일(일)까지 서울 대학로 나온씨어터 무대에 오른다. [포스터=토오즈팩토리]
연극 '우리가 이 세상을 살아가는 법-노동가Ⅱ'가 11월 19일(금)부터 28일(일)까지 서울 대학로 나온씨어터 무대에 오른다. [포스터=토오즈팩토리]

 손님의 반말에 예민하게 반응하며 타인을 용서할 수 없게 되어버린 아르바이트 청년의 불안, 하루종일 서울을 누비는 배달 청년이 교통사고 앞에서 자신의 몸보다 배달하고 있는 음식을 먼저 챙기고 마는 애처로움, 콜센터 직원이 고객의 폭언을 더는 참을 수 없어 ‘상담원 케어 버튼’을 누르고 자신이 낙오자가 되어버렸음을 확인하는 순간의 당혹스러움 등 배우들의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일곱 가지의 이야기는 코로나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의 ‘현재’를 반영한다.

연극 <노동가Ⅱ>는 세밀하고 흡입력 있는 연출로 주목받는 일본인 연출가 쯔카구치 토모(塚口知)가 3년만에 내놓은 신작이다. 토모 연출은 한국 연극계에 독특한 위치를 점유하고 있는 극단 토모즈팩토리의 상임 연출이다.

토모 연출은 2019년에 국립극단의 <연출의 판>에 선정되어 <노동가-역사와 실재, 혹은 그 하염없는 실천을 향하여>를 발표했으며, 이번 공연은 그 작품의 속편으로 코로나19 이후 일상이 뒤바뀐 시대의 ‘노동’의 의미를 되짚어 본다.

연출 의도를 토모 연출을 이렇게 밝혔다.

“지난 2년간, 연극하는 우리는 실어증에 걸린 사람처럼 입을 다물고 무대로부터 격리되어 살았다. 다행스럽게 무대 일이 들어와도 혹시 내가 이 코로나 시대에 아무도 원하지 않는 불필요한 단체 모임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죄책감에 휩싸이곤 했다. 우리는 그 무거워진 입을 열고 자신의 경험, 그리고 지난 2년간의 삶에 대하여 이야기 할 기회가 필요했다. 무거운 입에서 흘러나온 단어들은 역시 무거웠다. 그러나 지난 2년간 우리에게 어떤 일이 벌어진 것인지? 우리는 어떻게 변해버린 것인지? 이제 코로나의 시대가 지나가려고 하지만 아직 대답은 알 수 없다. 정답 없는 질문을 무대 위에 던져 관객과 공유하고 이야기를 나누고 싶어 우리는 이 공연을 올린다. "

연극 <노동가> 시리즈는 한 걸음 떨어진 시점에서 객관적으로 대한민국의 상황과 사회 문제를 다룬다. 가벼운 듯하지만 첨예한 문제의식을 담고 관객의 심중을 예리하게 파고 드는 토모즈팩토리의 <노동가Ⅱ>는 토모 연출이 오랜만에 내놓은 신작으로 다시 한 번 평단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토모의 연출 스타일은 시의성과 예술성을 강조한 나머지 자칫 무거워지기 십상인 한국 연극계의 경향에 반하여 지극히 가볍고 경쾌하다. 극단 특유의 양식적이고 코믹한 연기법은 스피디한 극 전개와 함께 관객에게 전례 없는 상쾌함을 선사하여 창단공연인 <사물의 안타까움성>부터 많은 관객의 지지를 획득해 왔다.

연극 <노동가Ⅱ>는 11월 19일부터 28일까지 대학로 나온씨어터에서 공연한다.

■ 공연 개요

공 연 명 : 연극 <노동가Ⅱ-우리가 이 세상을 살아가는 법>

공연기간 :2021년 11월 19일(금)~28일(일) 평일 7시 30분, 주말 3시 *월 공연 없음

장 소 : 서울 대학로 나온씨어터

출 연 진 : 강민규, 강현우, 박시호, 서제광, 양예석, 전정훈, 정보람

스 태 프 :프로듀서_손상희 | 연출_토모 쯔카구치 | 조명_라성연 | 무대_ Shine-Od | 기획_(주)스탭서울컴퍼니 | 그래픽디자인_보통현상

제 작 : 토모즈팩토리,  후 원 : 서울특별시, 서울문화재단

관 람 연 령 : 10세 이상 관람

공연 시 간 :90분(중간휴식 없음)

관 람 료 : 전석 30,000원

예 매 문 의 : 070-4185-45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