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영화보기에 대해 다양성이라는 키워드로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제12회 제주프랑스영화제가 화제작들의 상영과 포럼 등 특별행사로 열기를 이어가고 있다.

개막작으로 소개된 배두나, 알랭 샤바 주연의 <#아이엠히어>를 필두로 4개 부문 14편의 장편영화와 3개 부문 18편의 단편영화가 관객들의 고른 사랑을 받고 있다.

제주프랑스영화제 포스터. [포스터=(사)제주국제문화교류협회/제주프랑스영화제집행위원회 제공]
제주프랑스영화제 포스터. [포스터=(사)제주국제문화교류협회/제주프랑스영화제집행위원회 제공]

 

 

11월 4일(목)부터 8일(월)까지 CGV제주 5, 6, 7관에서 개최되고 있는 제12회 제주프랑스영화제 현장은 모처럼 대형 스크린을 통해 관람하는 무료 프랑스 영화의 재미를 만끽하려는 관객들의 발길이 분주했다. 관객들은 SNS와 현장 소감 등을 통해 ‘우리나라에서 흔히 접하기 어려운 프랑스 문화를 영화제를 통해 접할 수 있어서 좋았다’, ‘낯설고 신기한 프랑스 영화들 속에서 우리 배우 배두나의 얼굴이 반가웠다’, ‘파리 집세가 너무 비싸고 직업이 일정치 않으면 집 구하기도 쉽지 않은 등의 프랑스의 현실과 그 정서가 우리와 너무 비슷해서 공감이 갔다’ 등 문화 간의 차이에도 문화 간의 공통점에도 많은 흥미를 드러냈다.

6일과 7일 각 두 차례 상영된 단편국제경쟁 본선진출작 상영에는 본심 심사위원 배우 김유석, 영화감독 양윤호, 영화평론가 이수원(전남대 교수)이 심사를 했으며, 관객상을 뽑기 위한 즉석 관객 투표도 이어졌다. 영화 상영 후에는 단편영화 감독들이 직접 찍어 보내온 영상으로 현장 GV가 어려운 현실의 아쉬움을 달래기도 했다.

한편, 제12회 제주프랑스영화제의 특별 프로그램 ‘제5회 제주씨네마포럼’이 “영화 개념의 확장 및 비전”을 올해의 주제로 삼아 11월 7일 오후 3시 CGV제주 6관에서 열렸다. 영화평론가 전찬일이 클로이 자오에서 오드리 디완까지 2020년 2021년 세계 영화계에서 돋보였던 여성감독의 선전에 주목했다.

영화감독 양윤호는 코로나 시대 영화의 진화에 대한 발표에서 특히 넷플릭스 오리지널 작품 <오징어 게임>으로 중국이 엄청난 이익을 취한 배경에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일찍 시작한 중국과 다운로드 중심의 한국 간의 플랫폼 발전상의 격차가 있음을 밝혔다.

이어서 콘텐츠 웨이브(wavve)의 커뮤니케이션 전략부장 김용배는 온라인 미디어가 과거 지상파의 역할을 하게 되면서, 플랫폼들의 발전이 장기적으로 한국 영화생태계에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는 미지수이지만 극장, 방송, 인터넷의 경계가 사라진 현실 속에서, 방송과의 협력과 차별화를 병행하며 향후 투자를 늘려갈 OTT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4일 개막에 이어 8일까지 총 5일간 CGV제주에서 열리는 제12회 제주프랑스영화제는 8일 저녁 7시 CGV제주 6관에서 폐막식을 갖고, 단편국제경쟁 부문의 그랑프리, 심사위원상, 관객상, 어린이심사위원상 수상작 명단을 발표한다. 폐막식 이후에는 폐막작 <글로리아를 위하여> 상영으로 영화제의 올해 피날레를 장식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