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로 잃어버린 입맛을 돋우는 전통발효식품 ‘장아찌’를 명인에게 배우는 기회가 마련된다.

서울시는 오는 9월 14일부터 4일간 서울시농업기술센터에 ‘장아찌 심화 무료 강좌’를 개설하고, 8월 31일부터 9월 2일까지 참여 희망자를 모집한다.

서울시는 9월 14일~17일 서울시농업기술센터에서 '장아찌 심화 무료강좌'를 개설한다. [사진=서울시]
서울시는 9월 14일~17일 서울시농업기술센터에서 '장아찌 심화 무료강좌'를 개설한다. [사진=서울시]

참여자격은 서울시에 거주하는 식생활강사 경력자 또는 생활개선회원으로 15명을 선발한다. 참여 희망자는 모집기간 중 이메일이나 팩스로 접수하면 된다.

신청서류는 서울시농업기술센터 누리집(http://agro.seoul.go.kr 전통발효식문화 장아찌반 심화교육생 모집공고문)에서 내려받으면 된다. 첨부서류와 함께 이메일(jeong0203@seoul.go.kr) 또는 팩스 459-6707로 접수하면 된다.

전통발효식문화 인재발굴과 육성을 위한 이번 무료강좌에는 장아찌 명인 원향란 강사를 초청했다. 첫날 ‘전통장아찌 이해와 전통장 활용 장아찌 담그기 이론 교육을 하고, 둘째 날은 된장, 셋째날은 간장, 넷째날은 고추장을 이용한 장아찌 3종 비대면 실습교육을 한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신청접수 후 심사기준에 따라 15명을 선발한다. 교육수강생은 오는 10월초 시민들이 참여하는 장아찌 담그기 체험 및 나눔 행사 지원으로 자원봉사 활동을 하고, 소외계층에 나누는 나눔행사에 참여하게 된다.

이를 통해 전통발효 식문화를 보급하고 건강한 식생활을 실천하도록 촉진자 역할을 하게 된다. 이번 장아찌반 심화강좌에 대한 문의는 서울시농업기술센터 인재육성팀(02-459-6754)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