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는 5월 16일 코로나19와 관련 예방 접종을 마친 이들을 위한 다양한 인센티브를 조속히 검토하라고 관계부처에 지시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서출청사에서 열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방역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주요국과의 백신접종 상호인정 협의에도 속도를 내달라”면서 “특별히 앱을 통하여 백신접종을 완료하신 분들에 대한 여러가지 인증을 하고 있지만, 혹시 필요하다면 그 어르신들이 자신이 백신접종을 완료했다는 확인증을 발급해드릴 수 있는 부분도 검토해달라”며 이같이 지시했다.

김 총리는 “우리나라의 코로나19 치명률은 1.4%에 불과하지만, 사망자의 95%는 60세 이상 연령대에 집중돼 있다. 이분들을 가장 먼저 보호해 드려야 하는 이유이다”라면서 “이미 백신 종을 하신 60세 이상 어르신들을 조사한 결과, 1차 접종 2주 후부터 89.5%의 감염 예방효과와 100%의 사망 예방효과를 확인하였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상반응 신고율도 60대 이상은 0.2%로 다른 연령층에 비해 낮고, 대부분이 발열과 근육통 등 경미한 사례였다며 올해 만 63세인 자신도 중대본부장으로서 그저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았지만, 별다른 이상반응을 느끼지 못하고 이 자리에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김 총리는 “어르신들께서는 근거가 확인되지 않은 정보에 현혹되지 마시고 정부를 믿고 접종을 예약해달라며 ”자신을 지키는 것이고 이웃을 지키는 것이고 대한민국을 지키는 길이다. 꼭 도와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자녀들과 이웃에서도 어르신들의 백신접종에 대해서 많이 세심하게 도와드리고 살펴주시기 바란다면서, 특히 문화체육관광부와 관계부처에서는 홍보대사 임명, 접종 후기 공유 등 어르신들께서 맞춤형 ‘안심접종’ 캠페인을 적극 추진해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김 총리는 “순조로운 백신접종을 위해서는 탄탄한 방역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정부가 아무리 정교한 방역수칙을 만들더라도, 현장에서 제대로 이행되지 못하면 감염 확산을 막아내기 어렵다”면서 “현장확인과 점검이 엄포로만 그쳐서는 곤란하다. 방역수칙이 무너진 곳을 적발하고도 온정적 조치로 일관한다면, 일상을 양보하고 손해를 감수해가며 방역수칙을 잘 지켜주고 계신 대다수 국민은 허탈감만 느끼게 할 것이다”며 각 부처는 책임감을 가지고, 소관 시설의 방역 상황을 지속 점검하고, 현장의 이행력 제고에 총력을 다해 달라고 거듭 요청했다.

지자체도 방역수칙 위반행위 적발시, 원칙에 따라 필요한 행정조치를 강력하게 취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총리는 코로나19 장기화는 혈액 수급에도 큰 어려움을 주고 있다고 호소했다.

김 총리는 “최근 혈액 보유량은 적정단계인 ‘5일분 이상’에 한참 못 미치는 3일대 중반 수준이다. 올해 현재까지 헌혈량은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에 비해 3만 4천여건이나 감소했다고 한다”며 “지금까지 헌혈 과정에서 코로나19에 감염된 사례는 없다. 적십자사 관계자들도 먼저 백신을 맞는 등 안전한 헌혈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각 부처와 지자체, 공공기관이 헌혈에 솔선수범해 주시고, 국민들께서도 생명을 살리는 헌혈에 동참해달라고 간곡히 요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