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는 5월14일 “ 방역의 이행력 강화에 주력함으로써, 상반기 중에 1,300만명 이상의 국민들께서 차질 없이 1차 백신접종을 마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상반기까지 코로나19 유행이 안정된다면, 7월부터는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로 전환해 방역과 일상의 조화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도록 하겠다. 11월 집단면역 목표 달성을 더 앞당기도록,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백신접종에도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상반기까지 방역상황을 최대한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급선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김 총리는 “집단면역 형성 이후는 일상 회복의 시간이 될 것입니다. 어렵게 되찾은 소중한 일상을 더 확고하게 지켜내야만 한다”라면서, “코로나19 재확산을 막을 지속가능한 방역은 물론, 백신 추가접종 필요성에도 철저히 대비하겠다. 단 한 분의 국민도 회복의 여정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사회 곳곳을 살피고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우리는 지난 1년 4개월간의 귀중한 경험을 통해서 코로나19로부터 자신과 공동체를 지키는 방법을 이미 잘 알고 있다”라면서성공적인 방역의 관건은 아는 대로 실천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서는 ‘자율’과 ‘책임’, 그리고 ‘소통’이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각 부처와 지자체는 소관 업계‧지역 주민들과 끊임없이 소통해달라고 당부하고, “자율적인 방역 노력은 적극 지원하고, 애로사항은 신속히 해결해 달라”면서 “책임감을 갖고 현장의 방역수칙 준수를 독려하되, 공동체의 안전을 위협하는 위반행위에는 단호히 대응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김 총리는 지금까지 우리나라가 세계적으로 가장 낮은 수준의 확진자와 사망자를 유지한 것은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방역’ 덕분이었다며 K-방역의 주인공인 국민에 깊은 감사와 존경을 표했다.

끝으로 김 총리는 “상반기에 어르신과 사회필수요원 등의 1차 접종이 완료되면, 우리 사회는 더욱 안전해질 것이다”며 “우리 경제는 이미 1/4분기에 시장의 예상을 뛰어넘는 1.6%의 성장률을 기록했고, 4월 수출은 10년 만에 가장 큰 폭으로 증가하는 등 회복의 속도도 빨라지고 있다”라면서 고지가 멀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김 총리는 “희망을 품고 서로를 격려하며, 방역과 백신접종에 계속해서 한마음 한뜻으로 참여해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국민께 다시 한번 감사의 뜻을 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