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건강식은 단백질과 비타민 풍부한 닭고기로!
환절기 건강식은 단백질과 비타민 풍부한 닭고기로!
  • 김경아 기자
  • abzeus@nate.com
  • 승인 2020.03.17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맛도 살리고, 기력보강ㆍ면역력 강화에 도움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환절기 건강관리와 닭고기 소비 촉진을 위해 닭고기의 영양 성분과 함께 2가지 요리를 소개했다.

최근 코로나19로 급식과 외식 수요가 줄어들면서 닭고기 소비 부진으로 가격 불안정이 이어지고 있다. 소화가 잘되고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을 풍부하게 함유한 닭고기 요리로 환절기 입맛도 살리고 영양가도 챙기기 바란다.

닭고기는 불포화지방산과 필수 아미노산 비율이 높으며, 비타민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가늘고 연한 근섬유로 구성돼 있어 노인과 어린이가 먹어도 소화 흡수가 잘 되는 단백질원이다.

닭고기의 주요 지방산은 팔미트산, 올레산, 리놀렌산이며, 리놀렌산은 필수 지방산으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여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필수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한 닭고기는 세포조직 생성과 각종 질병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신경전달 물질의 활동을 촉진해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닭고기에 함유된 비타민B군은 ‘뇌 건강 비타민’으로 불린다.  비타민B1, B2, 니아신 등 비타민B군 함량이 높아 체내 에너지 대사에 필요한 여러 효소의 활성을 원활하게 하며, 신진대사 촉진과 면역 강화에 효과가 있다. 마늘과 파의 알리신 성분과 함께 닭고기를 섭취하면 비타민B의 체내 흡수에 도움이 된다.

‘닭퀘사딜라’는  멕시코요리인 퀘사딜라를 응용한 요리로 가슴살 사이에 찰밥, 견과류 등 여러 가지 속재료를 넣고 구운 후 마늘인삼소스를 끼얹어 낸다. ‘닭허브윙구이’는 허브 등 향신료로 밑간한 닭 날개를 당근과 양파와 함께 오븐에 구운 후 채 썬 대파를 곁들여 즐기는 요리다.

닭퀘사딜라(사진 왼쪽)와 닭허브윙구이 [사진=농촌진흥청]
닭퀘사딜라(사진 왼쪽)와 닭허브윙구이 [사진=농촌진흥청]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 조용민 가금연구소장은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한 닭고기는 환절기 기력을 보강하고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요즘 소비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양계 농가를 위해 닭고기 소비 촉진에 동참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0
0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