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국정운영 후반기를 맞아 효율적인 국정 보좌와 국정과제 추진 동력 확충을 위해 조직과 기능을 일부 재편할 계획이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이번 재편은 우리 정부 들어 청와대 조직 진단에 따른 두 번째 조직 개편으로 현행 비서실·정책실·안보실의 3실장 12수석 49비서관 체제를 유지하되, 업무분장을 효율화하기 위해 일부 비서관의 업무와 소속을 조정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고 밝혔다.

또한 핵심 국정과제를 집중 추진하기 위해 비서관과 담당관도 신설한다.

우선 과학기술보좌관실 산하에 디지털혁신비서관이 신설한다. 디지털혁신 비서관은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을 육성하는 DNA경제 토대를 마련해 4차산업혁명 관련 정책을 주도하여 총괄하고, 전자정부를 넘어서 ‘디지털 정부’로의 혁신을 주도하는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고민정 대변인은 “디지털혁신비서관은 4차산업혁명을 맞아서 변화된 시대상 속에서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서 신설했다”며 “앞으로 미래산업은 융·복합이 주를 이루게 되기 때문인데, 그래서 빠진 부분들은 챙기고 또 부족한 부분들은 보완해 나가기 위해서 이 비서관을 신설했고, 전자정부에서 디지털 정부로 한 단계 업그레이드한다는 의미도 있다”고 설명했다.

3개 담당관도 신설한다. 자치발전비서관 아래에 국민생활안전담당관을 신설해 교통·산재·자살 및 어린이 안전 등 국민생활 안전 업무를 맡게 된다.

고민정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가 ‘국민생명 지키기 3대 프로젝트’를 시행한 바가 있다”며 “ 이에 효과적인 수행을 위해서 국민생활안전담당관을 신설했고, 실제로 작년 11월 기준으로 교통사고 사망자는 12.5%가 감소했고 또 산재 사고는 전년대비 10%가 감소하는 것으로 잠정 집계가 됐다. 2022년까지 3대 프로젝트, 교통, 산재, 자살 사망자수를 절반으로 줄이겠다는 것을 발표한 바가 있는데, 이것을 효과적으로 수행해 나가기 위한 담당관이다”고 말했다. 또한 민식이법이나 하준이법 같이 어린이들의 안전을 위한 법률도 강화한다는 의미도 있다고 덧붙였다.

산업통상비서관 산하에 신설되는 소재·부품·장비산업담당관은 소재·부품·장비산업 지원 및 육성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고민정 대변인은 “소재·부품·장비산업담당관은 일본 수출 규제 이후에 우리 산업 생태계를 건강하게 만들겠다라는 포부로 시작했다”며 “수입 의존 품목을 국내에서 생산할 수 있도록 공장을 신설해서 가동했다. 그 결과 국내 생산 능력이 많이 확충됐고, 해외 기업을 국내에 유치하거나 M&A 등을 통해서 기술을 확보하는 데에도 성과를 보기도 했다. 앞으로도 이 흐름들을 계속 이어나기 위해서 담당관을 둠으로써 소재·부품·장비산업 정책을 지원하고, 그리고 해당 부처들과의 협력 등을 더욱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국방개혁비서관 산하에는 방위산업담당관을 신설, 방위 산업 육성 및 수출형 산업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고민정 대변인은 “방위산업담당관은 방위산업을 수출형 산업으로 도약시키고, 경제산업적 측면에서 범국가적인 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서 신설했다”고 밝혔다.

기존 경제수석실 산하의 통상비서관은 경제보좌관 산하의 신남방·신북방비서관으로 변경된다.

문재인 정부는 외교 다변화를 통한 국제무대에서의 영향력·경제적 성과 확대 등을 위해 신남방·신북방 정책을 추진해왔다. 이를 강화,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신설된 신남방·신북방비서관은 신남방·신북방 정책 및 정상외교를 지원한다.

이에 따라 산업정책비서관은 산업통상비서관으로 변경되며, 기존 통상비서관의 통상 업무를 이관 받는다.

정책조정비서관과 일자리기획비서관은 일자리기획·조정비서관으로 업무를 합치게 된다.

국정기획상황실과 관련하여 연설기획비서관은 기획비서관으로 변경되어 국정운용기조 수립·기획, 국정아젠다·일정·메시지 기획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국정기획상황실은 국정상황실로 조정해서 국정 전반의 상황과 동향 파악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조직 재편에 따라 인사도 단행했다. 기획비서관에는 오종식 현 연설기획비서관, 국정상황실장에는 이진석 현 정책조정비서관, 신남방·신북방비서관에는 박진규 현 통상비서관, 일자리기획·조정비서관에는 이준협 현 일자리기획비서관, 산업통상비서관에는 강성천 현 산업정책비서관을 각각 내정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번 재편은 직제를 개편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국무회의를 통과해야 되는 것은 아니고, 청와대 운영 규정을 개편함으로써 실행할 수 있는 부분이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