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로 성장 중인 드론을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2019 서울드론챌린지’를 오는 10월 12일, 광나루 한강 드론공원에서 개최한다. 당초 9월 7일에 열릴 예정이었던 이번 행사는 한반도를 향해 북상하고 있는 제13호 태풍 ‘링링’의 영향으로 인해 행사 일정이 연기되었다.

드론에 대한 저변을 넓히고 드론 산업의 발전을 위해 개최되는 이번 행사에는 ▲드론 론칭쇼 ▲드론 레이싱 ▲드론 체험 및 전시 등 프로그램이 열린다.
 

서울시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로 성장 중인 드론을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2019 서울드론챌린지’를 오는 10월 12일, 광나루 한강 드론공원에서 개최한다. [사진=서울시]
서울시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로 성장 중인 드론을 직접 보고 체험할 수 있는 ‘2019 서울드론챌린지’를 오는 10월 12일, 광나루 한강 드론공원에서 개최한다. [사진=서울시]

드론 론칭쇼에서는 레저, 산업, 안전 등 3가지 분야의 드론 시연이 펼쳐진다. 기존의 전시뿐이던 정적인 행사와 달리 한강에서 드론을 직접 날리면서 시연을 보여주는 역동적이고 현장감 넘치는 행사로 운영된다.

드론 레이싱은 광나루 드론공원 내 전용 드론 레이싱 경기장과 활주로에서 펼쳐진다. FPV(First Person View, 1인칭 시점)방식으로 진행되는 특징을 살려 각 선수들이 고글을 통해서 보는 영상이 무대에 송출되며 전문 해설위원 및 캐스터의 현장중계를 통해 진행된다. 정해진 코스의 장애물을 곡예하듯 넘나드는 드론 스티어 레이싱부터, 국내 최초로 진행되는 100m직선 코스를 가장 빠르게 주파하는 드론을 가리는 드론 스프린트 레이싱까지 박진감 넘치는 드론 스포츠를 관람할 수 있다.

드론 체험·전시는 드론 관련 기업과 기관 등이 준비한 ▲드론 큐레이팅 ▲드론 낚시 ▲드론 VR시뮬레이터 ▲3D펜 체험 ▲드론 DIY 체험 ▲드론 축구 등 드론 교육과 체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또한, 이번 서울드론챌린지의 개‧폐막식에서 100대의 드론이 일사불란하게 한강 상공을 누비는 군집비행과 역동적인 음악에 드론이 어우러지는 다양한 볼거리를 만나볼 수 있다. 한편, DIY드론 조립을 제외한 모든 체험프로그램은 별도의 접수 없이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서울드론챌린지 신청 접수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조인동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서울드론챌린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핵심 분야로 성장하고 있는 드론 산업의 현재와 발전가능성을 한 자리에서 즐기면서 볼 수 있는 기회이다. 드론에 관심 있는 많은 분들이 현장에 함께 해주시며, 각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드론을 미리 접하고 체험해보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