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덴마크 수교 60주년을 맞은 올해 양국은 ‘상호 문화의 해’로 지정하고 코펜하겐에서 신라 왕궁 월성 전시회를 하고 있다.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와 경주시는 지난 6월 28일부터 오는 9월 8일까지 덴마크 코펜하겐 소재 니콜라이 쿤스탈미술관에서 ‘KOREA IN DENMARK-welcome to the Moon Palace: 월성’ 전시회를 열어 유럽인들에게 한국의 고대 문화를 만나는 색다른 기회를 주고 있다.

한국-덴마크 수교 60주년을 맞아 오는 9월 8일까지 덴마크 코펜하겐의 니콜라리 쿤스탈 미술관에서  신라왕궁 월성 전시회를 한다. 전시회를 찾은 관람객들. [사진=문화재청]
한국-덴마크 수교 60주년을 맞아 오는 9월 8일까지 덴마크 코펜하겐의 니콜라리 쿤스탈 미술관에서 신라왕궁 월성 전시회를 한다. 전시회를 찾은 관람객들. [사진=문화재청]

전시는 쿤스탈미술관 1층에서 1부 ‘AD(기원후) 101로 떠나는 여행’, 2부 ‘토우, 레고와 함께 놀다.’가 2층에서 3부 ‘문라이트 오브 팔라스 앤 미스터리(Moonlight of Palace and Mystery) 총 3부로 구성되어 많은 관람객의 호평을 받고 있다.

특히 월성에서 출토된 토우를 덴마크인의 자랑인 전 세계적 장난감 ‘레고’와 조합한 창장품 11점에 대한 호응이 매우 높다. 또한 미술관 첨탑과 연결된 공간구조에서 자연광을 활용해 마치 달빛이 드리운 듯 ‘월성’이라는 공간의 느낌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3부 전시도 큰 호응을 받았다.

전시장을 방문한 현지 관계자들은 “새로움과 오래됨, 과거로 돌아가고 시간과 장소를 지나온다는 것이 굉장히 좋았다.” “레고를 이용해 한국 문화를 이해하기 쉬웠을 뿐 아니라, 전시 내용이 환상과 현실이 공존해 인상적이다.”라고 했다.

전시는 휴관일인 월요일을 제외한 평일 낮 12시부터 오후 6시까지, 주말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에 관람할 수 있어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만나는 추억이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