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추석 연휴를 맞이하여 귀성객과 귀경객의 편리를 위해서 ‘추석 연휴 특별교통대책’을 발표했다. 서울시는 심야 귀성‧귀경객을 위해 지하철과 버스 막차 시간을 평소보다 늦춰 연장 운행하고, 도시고속도로 교통예보서비스로 교통량 분산을 유도한다. 버스전용차로 운영시간도 연장해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만들고, 시립묘지를 경유하는 시내버스의 운행횟수를 늘리고, 도심 소통과 교통시설물 안전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서울시는 귀경객이 집중되는 추석 당일(24일)과 다음날(25일)에는 지하철과 버스 막차 시간을 늦춰 다음날 새벽 2시까지 운행하기로 했다. 지하철 1~9호선과 우이신설선은 종착역 도착 시각 기준으로 새벽 2시까지 연장 운행한다. 출발시각 기준으로 몇 시에 탑승해야 하는지는 역과 행선지마다 다르므로 역에 부착된 안내물이나 안내방송을 미리 확인해두는 것이 좋다.

대중교통 막차 시간 등 추석 연휴 특별교통대책 정보는 서울교통정보센터 토피스 누리집(http://topis.seoul.go.kr)과 모바일 앱 ‘서울교통 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서울교통정보센터 토피스 누리집 갈무리]
대중교통 막차 시간 등 추석 연휴 특별교통대책 정보는 서울교통정보센터 토피스 누리집(http://topis.seoul.go.kr)과 모바일 앱 ‘서울교통 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진=서울교통정보센터 토피스 누리집 갈무리]

 

24일과 25일에 시내버스도 새벽 2시까지 연장 운행하며 기차역 5곳(서울역, 용산역, 영등포역, 청량리역, 수서역) 및 버스터미널 4곳(서울고속·센트럴시티, 동서울, 남부, 상봉터미널)을 경유하는 129개 노선이 대상이다. 버스의 경우 주요 기차역과 고속버스 및 시외버스 터미널 앞 정류소의 정차시각을 기준으로 새벽 2시까지 연장 운행한다. 역, 터미널을 2곳 이상 경유하는 노선의 경우 마지막 정류소 정차시각 기준이다.

올빼미 버스 9개 노선과 심야 전용 택시 2,800여 대도 연휴 기간 내내 정상 운행해 밤늦게 서울에 도착해도 시내 이동에 불편이 없도록 할 것이다. 이외에도 성묘객을 위해 24일, 25일 이틀간 용미리(774번)․망우리(201, 262, 270번) 시립묘지를 경유하는 4개 시내버스노선의 운행횟수를 늘린다.

시내 5개 터미널을 경유하는 서울 출발 고속‧시외버스도 22일에서 26일까지 운행횟수를 하루 평균 840회씩 늘리기로 했다. 이에 따라 만차 기준으로 하루 수송 가능 인원이 평소보다 4만여 명 늘어난 13만 명에 달할 예정이다.

대중교통 막차 시간 등 추석 연휴 특별교통대책 정보는 서울교통정보센터 토피스 누리집(http://topis.seoul.go.kr)과 모바일 앱 ‘서울교통 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전화문의는 120다산콜센터(국번없이 120)로 하면 된다.

고홍석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추석 명절을 맞아 귀성․성묘를 나서는 시민들의 교통 불편이 없도록 24시간 빈틈없는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대중교통과 도로소통 예보를 이용해 보다 편안하고 안전하게 다녀오시길 바란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