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결혼이주민이 점차 증가하는 가운데 경력단절 여성이나 퇴직자 및 미취업 청년들도 늘고 있다. 이들은 일시적 혹은 장기적 사회경력 단절로 인해 자신감 상실, 체력저하,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경우가 많다. 다문화가정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개선하고, 이들이 사회적응 및 참여 계기를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들이 점점 늘고 있다.

서울 은평국학원은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다문화주민을 대상으로 10번에 걸쳐 국학기공 강사교육을 진행 중이다. 이 교육은 은평구청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다문화가정의 건강증진으로 질병예방 및 활기찬 생활을 영위하고 우리의 전통문화를 자연스럽게 배워가면서 건전한 다문화 사회를 구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다문화가정 여성 또는 청년들의 일자리를 마련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은평국학원은 지난 3일, 다문화가정 대상 국학기공 강사 양성교육 및 자격증 시험을 진행했다. [사진=김민석 기자]
은평국학원은 지난 3일, 다문화가정 대상 국학기공 강사 양성교육 및 자격증 시험을 진행했다. [사진=김민석 기자]

지난 3일, 중국과 필리핀 등에서 온 다문화 주민 15명이 참여한 국학기공 강사 양성 교육에서 참가자들은 국학기공 강사 자격증 시험을 치렀다. 국학기공 기본 6수를 기반으로 한 실기 시험과 국학기공 이론에 대한 내용을 평가하는 필기시험, 그리고 실습을 통해 국학기공 지도법을 선보였다.
 

참가자들이 국학기공 기본6수 동작을 취하고 있다. [사진=김민석 기자]
참가자들이 국학기공 기본6수 동작을 취하고 있다. [사진=김민석 기자]

필리핀에서 온 로레나 살라자르 씨(35세, 한국명 심아영)는 지난 해 은평국학원에서 개최한 약손강사 교육을 받으며, 국학기공 강사 교육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다문화강사로 활동 중인 로레나씨는 이번 강사 교육을 받으며 주변 복지관이나 경로당에 가서 보조강사로도 활동 중 이다. 그녀는 “국학기공을 통해 몸과 마음이 많이 편안해졌어요. 집에만 있을 때보다 건강해지고 스트레스가 많이 풀렸어요. 이런 국학기공을 열심히 배워서 많은 이들에게 알려주고 싶어요.”라고 말했다.

10년 전 중국에서 온 후 나 씨(34세)는 “지인소개로 국학기공 강사 교육을 받게 되었어요. 국학기공 동작을 하면 잡념이 없어지고 머리가 맑아지면서 스트레스도 없어져요. 그러다보니 더 열심히 배우게 되는 것 같아요. 보조강사로 국학기공 지도를 하면서 저도 건강해지고 다른 사람도 건강하게 해주고 싶어요”라고 앞으로 국학기공 강사로 활동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이날 응시 시험을 친 이들은 오는 10일 국학기공 강사교육 수료식을 가지며 강사로 활동할 수 있다. 60여 시간 동안 실습을 진행하며 실전 감각을 익힌 후 복지관이나 경로당 등 국학기공을 지도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