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4월 평양에서 공연하는 우리 예술단에 김광민, 가수 강산에, 김광민 피아니스트가 합류하고 싸이는 제외됐다.

문화체육관광부 황성운 대변인은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언론 브리핑을 갖고, 3월 31일부터 4월 3일까지 진행될 예정인 예술단의 평양 공연과 관련한 주요 일정 등을 밝혔다.

황 대변인은 “기존에 발표된 출연진 외에 김광민, 강산에 씨가 예술단에 합류할 예정”이라며 “싸이 씨는 애초 함께 하는 방안을 고민했지만 이번에는 빠지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번 공연의 공식명칭은 '남북 평화 협력 기원 남측 예술단 평양 공연'이며, 공연의 주제가 담긴 소제목은 '봄이 온다'이다.

황 대변인은 “예술단 공연은 4월 1일 오후 5시 동평양대극장에서 우리 측이 2시간가량 단독 공연하고 4월 3일 오후 류경정주영체육관에서 남북예술단이 2시간 동안 합동 공연할 예정이다”며 “공연실황은 남북이 공동으로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녹화 방송한다”고 밝혔다.

태권도 시범단 공연은 4월 1일에 평양 태권도전당에서 우리 측 태권도 시범단 단독공연이 진행되며, 4월 2일 평양 대극장에서 남북 합동공연이 있을 예정이다. 이번 태권도 시범단 공연은 평창 동계올림픽 계기 남북 합동공연과 마찬가지로 세계태권도연맹(WT)이 참여한다.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단장으로 단장을 포함한 예술단과 태권도 시범단, 공연 스태프, 기자단, 정부지원 인력 등 총 190여 명이 이번 평양 공연을 위해 방북할 예정이다.

선발대는 3월 29일(목) 오전 10시 30분 김포공항 서해직항로를 이용하여 여객기 1대와 화물기 1대를 통해 방북한다. 여객기는 이스타항공, 화물기는 에어인천의 민간 전세기를 이용할 예정이며 본진 방북과 평양 귀환 시 이용 항공사도 동일하다. 단장을 포함한 예술단, 태권도 시범단 본진은 3월 31일 오전 10시 30분에 김포공항에서 출발하여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공연단 귀환은 평양 공연 일정이 마무리되는 4월 3일 밤에 여객기 1대와 화물기 1대를 통해 평양 순안공항을 출발하여 인천공항에 도착할 예정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또한 민간항공기 이용에 따른 대북제재 조치 관련 협의를 관계국과 원활하게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