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한민국 만세! 대한독립 만세!" 만세를 외치며 동성로를 걷는 대구국학원 회원들과 시민들 [제공=대구국학원]

"대한민국 만세! 대한독립 만세! 대한민국 만세!"

대구국학원(원장 이미경)은 3월 1일 제97주년 삼일절을 맞아 대구 중구 동성로 대백 앞 광장에서 기념 문화 행사를 개최했다. '그때 그날처럼 만세 부르기'라는 이름으로 진행된 삼일절 행사에는 대구국학회원과 시민 등 500여 명이 참가했다.

이미경 대구국학원장은 "신분과 종교를 넘어 민족이 한마음으로 태극기를 들고 대한독립만세를 외쳤던 그 날, 그 정신을 되살리고자 오늘 행사를 마련했다"며 "대한민국의 인성회복은 나라를 진정으로 사랑하고 이를 지켜나가겠다는 마음에서 시작한다"고 전했다.

▲ 태극기를 펄럭이며 태극무를 선보이는 대구국학원 청년단

이날 행사에서는 다채로운 공연이 진행되어 많은 시민들이 삼일절의 참 의미와 순국선열들에게 감사함을 느낄 수 있었다. 독립열사를 주인공으로 한 연극과 김구 선생, 윤봉길 의사의 어록 낭독, 태극무와 단무도, 풍물패 등이 무대에 올랐다.

"세계 대세에 의하여 우리나라의 독립은 머지않아 꼭 실현되리라 믿어 마지 않으며, 대한의 남아로서 할 일을 하고 미련 없이 떠나가오!"

- 대구국학원 강성구 회원이 낭독한 윤봉길 의사의 어록 중

▲ 윤봉길 의사로 분해 어록을 낭독하고 있는 강성구 대구국학회원

동성로 대백 앞 광장에는 여러 체험부스도 마련되었다. 태극기와 독립열사 판화체험, 태극기 그리기, 우리 얼 퀴즈 등이 이뤄졌다. 가족, 연인, 친지들과 함께 동성로를 찾은 시민들은 이날만큼은 독립군의 마음으로 흰 저고리와 검은 치마를 입고 사진도 찍어보고 태극기를 펄럭이며 만세를 외치기도 했다.

한편, 국학원은 삼일절, 광복절, 개천절 등 국경일마다 태극기몹으로 국경일의 의미를 알려왔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4년 6월 국가보훈처로부터 모범 국가보훈대상 대외 유공단체로 표창을 받았다. 또한 나라사랑 교육으로 교육부 지정 교육기부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

▲ 97주년 삼일절을 맞아 대구국학원에서 운영한 다양한 체험 부스에는 남녀노소가 함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