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편("클릭" 하늘과 통하는 문을 지나 天地人을 품은 삼족오를 만나다)에 이어...
하늘의 전령인 삼족오의 환영을 받으며, 오른쪽으로 올라가면 드디어 국학원의 전모가 드러난다.
땅을 닮은 네모진 바탕에 하늘을 닮은 푸른 청기와. 어디에서도 쉽게 볼 수 없는 독특한 모습이다. 국학원 본관은 하늘, 땅, 사람을 바탕으로 한 원방각 디자인으로 누구나 편한 듯 엄숙하고, 다정한 듯 신령스러운 건물이다.
이곳을 찾은 이들은 마치 하늘과 땅에 안기는 마음으로 밝은 빛 가득한 로비로 들어선다. 한민족 역사문화공원의 모태인 국학원 로비에는 국학이라는 우주의 모든 것이 알알이 펼쳐져 있다.
전면 중앙에는 모두를 살리는 한민족의 홍익인간 이화세계의 철학을 상징하는 웅장한 황금색 천부경(天符經)이 전면 가득히 새겨져 있다.
천부경은 약 9천 년 전인 환인천제 시대로부터 입에서 입으로 전해 왔다. 백두산 신시에 터를 잡은 환웅천제시대인 약 6천 년 전부터는 한민족의 고유문자인 녹도문자로 교육됐다. 다시 약 천백여 년 전, 통일신라의 대학자 최치원 선생(857-?)에 의해 한자로 번역되면서 현재까지 사라질 고비를 겨우겨우 넘겨 어렵게 전해져 왔다.
천부경은 하늘에 부합되는 경전, 즉 하늘을 꼭 닮은 경전이다. 우주의 생성, 진화, 소멸, 그리고 인간완성의 원리, 대립과 경쟁의 이원론적인 세계관을 극복할 수 있는 조화와 상생의 영원히 살아 굽이치는 철학이다. 천부경은 모셔야 할 신(神)도, 말하는 사람도 없이 단 81자의 숫자로 우주의 모든 것을 무심하게 알려주고 있다.
“모든 것은 하나에서 시작해서 하나로 끝이 나며, 그 하나는 시작도 끝도 없다. 모든 것은 하나이다”라는 뜻이 그 전부이다. 그러므로 천부경은 한민족만이 아니라 인류의 가장 오래고 가장 훌륭한 정신적인 자산이며 세대에서 세대로 귀하게 전해야 할 유산이다.
천부경을 중심으로 오른쪽에는 천부경, 삼일신고를 친히 적은 ‘독립군 수첩’이 있다. 100여 년 전, 나라를 잃은 ‘독립군’들은 낮에는 총을 들고 목숨 걸고 국토를 지키고, 밤에는 희미한 ‘우둥불’ 아래에서 붓을 들고 국혼을 지키려고 한민족의 철학을 공부해 왔던 것이다.
천부경의 오른쪽 유리 상자 안에 어린아이의 손바닥만 한 작은 수첩이 전시되어 있다. 독립군의 것이다. 우리의 천부경과 삼일신고를 익혀 국혼을 잇기 위하여 목숨이 오가는 전장 터에서도 늘 가슴에 품었던, 우리나라에서 하나밖에 없는 귀한 수첩이다.
천부경의 왼쪽에는 지금 막 동화에서 나온듯한 친근한 모습의 단군 할아버지가 입장객들을 영원히 새로운 진리의 세계로 안내한다. 천부경 아래는 국학원의 상징인 황금색의 둥그런 삼족오 마크가 새겨져 있다.
왼쪽 벽에는 백두산에서 피어나는 한민족의 신령스러운 인간완성의 기운이 전 세계로 퍼져가는 그림이 걸려 있다. 이 그림은 필자가 단기 4329년(서기 1996년) 백두산을 올랐을 때 느낀 모습을 그린 것이다.
국학원 로비는 우주 생명의 살아있는 축도(縮圖)이다. 우주 생명의 축도는 곧 ‘나’가 아닌가. 이제 진정한 ‘나’를 찾아 왼쪽 입구로부터 ‘천지인 관’으로 들어가 보자.
(사)국학원 상임고문, 한민족 역사문화공원 공원장 원암 장영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