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디자인 혁신과 청년도전지원사업 우수사례, 경찰청 인권영화제 등 분야에서 공모전이 열린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공공디자인 혁신지원’ 사업과 관련, 오는 8월 25일부터 9월 5일까지 컨설팅 수요조사, 지원 과제 공모 신청을 받는다. 고용노동부는 오는 8월 28일까지 청년도전지원사업, 청년성장프로젝트 및 직장적응 지원 우수사례 공모전을 개최한다. 경찰청은 ‘2025년 경찰청 인권영화제’를 개최한다.
사회문제 해결하는 공공디자인 혁신, 같이 고민하고 시도해요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과 함께 공공디자인을 통해 사회변화에 대응하고 공공의 문제를 개선할 수 있도록 기획·실행 주체의 역량을 강화하고 그 확산 기반을 마련하는 ‘공공디자인 혁신지원’ 사업을 새롭게 추진한다.
이를 위해 오는 7월 30일 ‘공공디자인 혁신지원’ 사업 공모 계획을 공고하고, 8월 25일부터 9월 5일까지 컨설팅 수요조사, 지원 과제 공모 신청을 받는다.
문체부와 공진원은 최근 부드럽고 심미적인 방법으로 공공 현안을 개선하는 공공디자인의 사회적 역할이 확대되는 가운데 ‘진단-기획-실행’을 모두 아우르는 공공디자인 통합 지원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올해 사업을 전면 개편해 추진한다.
먼저 ‘공공디자인 혁신 컨설팅’은 대상을 기존 중앙행정기관·공공기관에서 지자체까지로 확대하고, 지원 내용을 수요에 맞게 세분화했다. △조사·분석 △계획 수립 △디자인·설계 △제작·설치 방안 △운영·관리 방안 등 수요 성격에 따라 컨설팅이 필요한 단계를 선택해 신청할 수 있다.
참신하고 쓸모 있는 공공디자인 아이디어가 실제로 구현돼 널리 확산할 수 있도록 시범 개발과 실증을 지원하는 시범(파일럿) 사업을 새롭게 추진한다. 공공디자인 전문회사, 관련 기업 및 협회·단체를 대상으로 △공공시설물 △공공시각이미지 △공공용품 △공공서비스 개선에 대한 아이디어 및 실행계획을 공모한다.
개발 및 실증 후 효과성이 입증된 우수 사업은 전국 확산형 과제로 선정해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시범 적용을 위한 이해관계자 협의가 필수이며, 과제당 5천만 원에서 최대 4억 원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번 개편 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공모 신청 방법 등을 안내하기 위해 오는 8월 12일 오후 2시, 온라인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 참석 희망자는 8월 8일까지 공공디자인종합정보시스템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청년의 미래를 여는 ‘도전과 성장’ 이야기를 찾습니다

고용노동부는 오는 8월 28일까지 청년도전지원사업, 청년성장프로젝트 및 직장적응 지원 우수사례 공모전을 개최한다. 응모 대상은 해당 사업에 참여한 청년 등으로 자세한 사항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공모전은 취업 실패나 좌절을 겪은 청년들의 진솔한 도전·성장 이야기와 입사 초기 직장 적응 경험을 공유해 비슷한 상황에 있는 청년들의 공감대와 정책 참여를 높이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청년도전지원사업을 통해 6개월 이상 장기실업 등으로 사회적으로 고립되거나 구직활동을 단념한 청년들이 다시 취업을 준비할 수 있는 자신감 회복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청년 누구나 이용 가능한 ‘청년카페(청년성장프로젝트)’를 통해 지역별 특성에 따른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해 청년들의 사회 단절을 예방하고,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입직 초기 직장 적응과 직장내 괴롭힘 방지 등 청년 친화적 조직문화 조성에 힘쓰고 있다.
2025년 경찰청 인권영화 공모전 개최

경찰청은 국민과 함께 인권의 가치를 공유하고, 경찰의 인권 보호 의지를 문화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2025년 경찰청 인권영화제’를 개최한다.
올해 영화제의 주제는 ‘영화로 만나는 인권, 이야기로 만나는 경찰’로, 일상 속 인권의 의미와 경찰과 시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공감의 장을 영화라는 매체를 통해 조명하고자 한다.
기존의 시나리오 공모 방식에서 올해는 완성형 영화 공모로 전환해 더 다양한 목소리와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담아낼 수 있도록 기획했다. 완성도 높은 독립영화, 단편 영화 등을 통해 인권에 대한 사회적 감수성과 인권 보호를 위한 경찰의 역할을 동시에 조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단편 영화 공모는 오는 9월 19일까지 진행한다. 공모 분야는 ‘경찰과 인권’을 주제로 한 단편 영화(40분 미만)이며,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접수는 공모전 누리집을 통해 진행되며, QR코드를 활용한 접속도 가능하다. 공모작은 일반부와 청소년부로 나뉘어 심사되며, 수상작은 12월 ‘경찰 인권주간’에 공식 상영되고 시상도 함께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