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남도국악원과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콘진원 등이 전문가 역량을 강화할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한다. 국립남도국악원이 ‘2025 하계 국악교육 교원직무연수’에 참여할 교원 및 교육 전문 직원을 오는 6월 16일 오전 10시부터 6월 20일 오후 5시까지 선착순 모집한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예술가와 창작자의 디지털 창작 역량을 키우기 위한 ‘ACC 역량강화 과정’ 교육생을 오는 6월 10일까지 모집한다.

한편,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넷플릭스와 함께 글로벌 OTT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인력 양성을 위한 ‘2025 KOCCA x NETFLIX 프로덕션 아카데미’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2025 하계 국악교육 교원직무연수” 연수생 모집

교원직무연수 포스터. 이미지 국립남도국악원.
교원직무연수 포스터. 이미지 국립남도국악원.

국립남도국악원이 ‘2025 하계 국악교육 교원직무연수’에 참여할 교원 및 교육 전문 직원을 오는 6월 16일 오전 10시부터 6월 20일 오후 5시까지 선착순 모집한다.

국립남도국악원이 ‘2025 하계 국악교육 교원직무연수’에 참여할 교원 및 교육 전문 직원을 오는 6월 16일 오전 10시부터 6월 20일 오후 5시까지 선착순 모집한다.

국악 교육 교원직무연수는 전국 교원 및 교원 전문 직원을 대상으로 전통예술의 교육 환경을 강화하고자 국립남도국악원에서 매년 운영하는 사업으로, 2025년 하계에는 오는 8월 4일부터 8일까지 4박 5일(30시간) 동안 국악 실기와 감상, 체험이 진행될 예정이다.

지난해 기준 평균 98%의 높은 만족도 평가를 받았으며 접수 3분 만에 마감이 될 정도로 교원들 사이에서 호응도가 높은 연수이다.

정규 교육과정에서 필요한 실기교육 능력 향상을 위해 공통과목으로 ‘국악이론’, ‘장구 반주법’, ‘사물놀이’와 각 지역의 ‘민요와 판소리’를 배울 수 있으며, 국가무형유산 보유자에게 배우는 ‘강강술래’가 예정돼 있다. 선택과목으로는 ‘단소’와 ‘소금’을 추가해 교과목 실기 지도에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

국립남도국악원 누리집에서 회원가입 후 로그인해 ‘교육/체험’란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자세한 정보는 국립남도국악원 장악과(061-540-4042)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게임‧영화 속 시각효과 배워볼까? ‘ACC 역량강화 과정’ 

‘ACC 역량강화 과정’  교육 장면. 이미지 ACC.
‘ACC 역량강화 과정’ 교육 장면. 이미지 ACC.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이 예술가와 창작자의 디지털 창작 역량을 키우기 위한 ‘ACC 역량강화 과정’ 교육생을 오는 6월 10일까지 모집한다. 

‘ACC 역량강화 과정’은 예술과 기술의 접점을 탐색하는 예술가와 창작 도구의 확장을 고민하는 창‧제작자 등 전문가를 대상으로 급변하고 있는 창작 개념 및 신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고, 첨단 기술을 활용해 자유로운 예술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이다. 

올해 진행되는 ‘ACC 역량강화 과정’은 ‘언리얼 엔진 VFX 워크숍 : 실시간으로 그리는 물·불·빛·파괴의 시각예술’로 오는 7월 17-27일 문화정보원 미디어실 등에서 열린다. ‘언리얼 엔진(Unreal Engine)’은 평면 및 입체 콘텐츠를 짧은 시간에 제작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다. 게임과 같은 상호작용형 콘텐츠 제작 뿐 아니라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구현 등에 사용되고 있다. 이번 워크숍은 이러한 ‘언리얼 엔진’에 관심 있는 창작자 중 고급 VFX(시각효과) 기술을 체계적으로 배우고자 하는 예술가, 창작자를 대상으로 한다. 

이번 교육과정에서는 특히 게임·영화 등에서 사용되는 실시간 그래픽 도구인 ‘언리얼 엔진’의 모션 연출, 파티클 효과(Niagara : 불꽃, 연기, 눈 등 입자 표현), 유체 효과(Fluid : 물 흐름과 액체 움직임의 시뮬레이션), 파괴 효과(Chaos Destruction : 유리 깨짐이나 벽 붕괴 등의 장면 연출) 등 핵심 기능을 익혀 교육생이 자신만의 고품질 실시간 비주얼 이펙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완성된 작품은 ACC 하늘마당 미디어큐브와 오는 9월 공개 예정인 ACC 미디어월에서 상영될 예정이다.

‘ACC 역량강화 과정’ 신청은 ACC 누리집에서 하면 된다. 참가자는 인터뷰를 통해 최종 선발하며, 교육비는 8만원이다. ACC는 집중적인 수업진행과 타 지역 참가자의 편의를 위해 광주 외 지역 거주자에게는 숙소를 지원한다.

K-콘텐츠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프로덕션 아카데미’

‘프로덕션 아카데미’ 포스터. 이미지 콘진원.
‘프로덕션 아카데미’ 포스터. 이미지 콘진원.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넷플릭스와 함께 글로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인력 양성을 위한 ‘2025 KOCCA x NETFLIX 프로덕션 아카데미’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오는 6월부터 시작되는 이번 과정은 방송영상콘텐츠 제작 전반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현장 중심 교육으로 구성됐으며, 넷플릭스 작품에 참여한 주요 제작진이 직접 강사로 참여해 노하우를 전수할 예정이다. 특히, ‘K-콘텐츠 글로벌 더빙 워크샵’은 오는 6월 1일까지 총 100명의 교육생을 모집한다.

프로덕션 아카데미는 6월부터 △K-콘텐츠 글로벌 더빙 워크샵을 시작으로 △이노베이션 워크샵 △프로덕션 사운드 워크샵 △시각효과(VFX)‧버추얼 프로덕션(VP) 교육 △OTT 시리즈 기획 캠프 △OTT 시리즈 기획‧연출 워크샵 △예능 OTT 세미나 등 총 7개의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이번 교육은 더빙 및 콘텐츠 제작에 관심 있는 재직자를 포함해 영상·음성 관련 분야 진출을 희망하는 예비 인재와 일반인까지 폭넓게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온라인 생중계도 병행해 전국 어디서든 참여가 가능하며, 국내 통번역 및 언어 계열 전공자들의 관심이 클 것으로 기대된다.

오는 6월 25일부터 26일까지는 클라우드 기반 미디어 관리 시스템과 생성형 인공지능(Gen AI)를 주제로 한‘이노베이션 워크샵’이 열린다. 이번 교육은 글로벌 미디어 산업에서 실제로 활용 중인 시스템과 기술 활용 사례를 통해 콘텐츠 제작의 효율성과 확장 가능성을 탐색한다.

 자세한 내용과 신청방법은 콘진원 온라인 교육 플랫폼 에듀코카에서 확인 가능하며, 관련 문의는 이메일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