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 희래단이 연극 <왕초>(작·연출 황성은)를 3월 13일(수)부터 17일(일)까지 서울 종로구 대학로 소극장 씨어터 쿰에서 초연한다.

연극 <왕초>는 한국 전쟁 후 거지들이 생존을 위한 서열 다툼을 하는 모습에서 지금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모습도 다르지 않다는 것을 풍자한다. 왕초의 자리를 계속 위협하는 자들과 그 자리를 지키기 위하여 담합하는 모습에서, 누가 선한 자이고 악한 자인가의 경계도 모호하다. 가장 낮고, 가장 어려웠던 시절을 배경으로 설정하여 인간의 가장 낮은 마음속에서도 탐욕스럽고 추한 본능이 있음을 깊게 성찰하여 들여다 보고자 한다.

연극 '왕초' 포스터. 이미지 극단 희래단
연극 '왕초' 포스터. 이미지 극단 희래단

 

황성은 연출은 “인간은 육체적 정신적 그리고 사회적 맥락에서 다양한 욕망을 추구하면서 살아가는 존재이며, 동시에 탐욕 앞에서 스스로의 자제력과 판단력을 잃어버리기는 강하게 노력하지 않는다면 그리 어렵지 않다”라며 “우두머리의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인간 서로 간의 끊임없는 욕망과 탐욕, 권력을 향한 배신과 좌절. 이것이 얼마나 추악하고 헛된 것인지 〈왕초〉를 통해 관객과 함께 고민해 보고자 한다. 작품을 통해서 이 시대에 우리가 추구해야 할 가치와 목표가 과연 무엇인지 관객과 함께 고민해 보고자 한다.”고 연출의도를 밝혔다.

연극 <왕초>의 작/연출은 연출가 황성은이 맡았고, 장봉태 예술감독과 함께 작품을 그려간다. 출연 윤상현, 문태수, 서삼석, 민준호, 이가람, 김자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