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너는 모르는 이야기' 공연 연습 장면. 이미지 극단 매생
연극 '너는 모르는 이야기' 공연 연습 장면. 이미지 극단 매생

극단 매생(대표 이한교)이 2024 상반기 신작 시리즈 '[매생] ; 바라보기 - 이해하기' 중 하나인 연극 <넌 모르는 이야기>(작·연출 김이환)를 3월 13일부터 17일까지 북촌창우극장(서울 종로구 창덕궁길 29-6)에서 선보인다. 앞서 '바라보기' 챕터인 연극 〈비둘기 모이주기 금지〉(연출 이상훈)의 공연 이후에 시작되는 2번째 이야기이다.

연극 <넌 모르는 이야기>는 하나의 사건을 세 사람의 서로 다른 입장에서 증언하게 되며 벌어지는 이야기다. 타인을 온전히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에서 비롯된 이 작품은, 아이러니하게도 '타인을 온전히 이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한다. 동시에 이 사실을 인정함으로써 진정한 이해가 시작된다는 이야기를 전한다.

중학생 때부터 함께해 온 필규와 아영, 그리고 기태, 세 사람의 인연이 십오년 째 되던 날, 필규는 아영의 눈앞에서 기태의 머리를 소주병으로 내려친다. 이 사건은 새롭게 시행되는 '윤리 패널 제도'를 통해 심판대에 오르고, 정민이 담당 패널로 이 사건을 다루게 된다. 정민은 사건을 이해하기 위해 관계자들을 찾아가지만, 그들의 입장은 서로 엇갈리는데…….

<넌 모르는 이야기>는 주제를 전달하기 위해 '지블리쉬'(GIBBERISH)를 사용한다. 지블리쉬란, '중얼거림, 비정상적인 언어, 혹은 이러한 언어를 사용하여 분명한 의도를 전달하는 행위'를 일컫는다. 김이환 연출은 내 기억 속 타인의 말이 온전하지 않다는 점을 착안하여 지블리쉬와 악기가 아닌 물체들로 만드는 음악을 사용했다.

연극 '넌 모르는 이야기' 포스터. 이미지 극단 매생
연극 '넌 모르는 이야기' 포스터. 이미지 극단 매생

 

타인의 말은 내 기억 속에서 제대로 재생되지 않기도, 재창조되기도 하며 누가 말했는지 헷갈리는 경우도 있다. 내 의도와 상대가 느낀 나의 말이 다른 경우도 있다. 같은 공간에 있었지만 서로 다른 것을 기억한다. 우리의 말은 상대에게 온전히 전달될 수 있을까? 비정상적인 중얼거림으로 남진 않았을까.

우리는 '이해'를 얼마나 잘 '이해'하고 있을까. 온전히 '이해'한다는 것은 무엇일까. <넌 모르는 이야기>는 누군가의 어떤 면을, 나의 무엇을 사용하여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관객들과 함께 공유해 보고자 한다. 출연 박성범, 김승하, 강연서, 오영민, 박정호, 양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