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콘텐츠의 매력을 보여주는 다채로운 무대가 펼쳐진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클라우드 플랫폼 와디즈에서 ‘2023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프로젝트 기획전을 서울 성수동 공간 와디즈에서 오는 12일까지 진행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과 삼성물산 리조트부문이 공동 주관하는 ‘2023 게임문화축제’가 오는 12일까지 용인 에버랜드에서 개최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과 삼성물산 리조트부문이 공동 주관하는 ‘2023 게임문화축제’가 오는 12일까지 용인 에버랜드에서 개최된다. 국립중앙도서관은 열린마당 실감체험관 개관을 기념해 오는 11월 20일 오후 2시 본관 1층 열린마당에서 〈「K-문학의 재발견」 문학 기행〉 강연회를 개최한다.

콘진원, 2023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기획전 진행

'2023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기획전 포스터[이미지 콘진원]
'2023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기획전 포스터[이미지 콘진원]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 클라우드 플랫폼 와디즈에서 ‘2023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프로젝트 기획전을 서울 성수동 공간 와디즈에서 오는 12일까지 진행한다. 오프라인 기획전으로 펀딩 중인 제품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했다. 

공간 와디즈에서 만날 수 있는 프로젝트는 △청룡의 해에 새해 소망을 담아 소원성취의 꿈을 이루고 액운을 막아주는 수호신 캐릭터 무드등 <마스터플레이스/묭상가들/Artfold> △고양이 가상 입양 프로젝트로 길고양이를 후원하는 <tinvird> △아이패드 드로잉 온라인 클래스 <느린 하루> △잡귀를 물리치고 부자 되는 하루를 기원하는 수호동물 해태 모티브 캐릭터 굿즈 <돈벌래오> 등이다.

이와 함께 △캐릭터 기획과 굿즈 제작 과정, 판매 경로까지 알려주는 굿즈 수익 창출 전자책 <봄이와 토리> △독서 여행을 주제로 굿즈와 함께하는 <솔잎> △커스텀 굿즈 제작 <스완컴퍼니> △어린이 문화유산 해설가가 직접 만든 역사 여행 보드게임 <쌤쌤뮤지엄> 등 프로젝트도 현장에서 체험해 볼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은‘2023 아이디어 융합팩토리 예비창업랩(이하 아이디어 융합팩토리)’의 일환으로 크라우딩 플랫폼 와디즈, 텀블벅과의 협업을 통해 16개의 프로젝트를 지원한다. 

아이디어 융합팩토리는 아이디어 단계에 있는 콘텐츠 분야 창작자들을 대상으로, 실제 사업화와 창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아이디어 고도화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56개 팀에게 세무, 법률, 마케팅, 투자, 굿즈 창업 등 분야별 멘토링과 사업화 관련 전문가 교육을 제공하는 등 다방면으로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온라인 스토어 관련 멘토 매칭 및 상품 판매 지원, 현직 앱 개발자 컨설팅 및 론칭 지원, 박람회 참가를 통한 홍보 지원 등 참가 프로젝트별 맞춤형 사업화를 지원한다.

콘진원은 크라우딩 플랫폼 와디즈, 텀블벅과의 협업을 통해 16개 프로젝트에 대해 △크라우드 펀딩 전문가 매칭 △1대1 컨설팅 △시제품 및 페이지 제작 △홍보 및 마케팅 △오프라인 전시 등을 지원했다.

K-게임, 모든 세대를 연결하다, ‘2023 게임문화축제’

2023 게임문화축제 포스터[이미지 콘진원]
2023 게임문화축제 포스터[이미지 콘진원]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과 삼성물산 리조트부문이 공동 주관하는 ‘2023 게임문화축제(Game Culture Festival, 이하 GCF)’가 오는 12일까지 용인 에버랜드에서 개최된다.

게임문화축제는 게임을 매개로 모든 세대가 소통할 수 있는 건강한 게임문화의 확산과 게임 향유 기회 확대를 위해 마련됐다.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미션 게임 △전시 및 체험 △게임 OST 오케스트라 콘서트 △아마추어 이스포츠 대회 등 관람객 누구나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현장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작년 전래동화 ‘해님 달님’을 모티브로 창작된 스토리의 주인공 ‘호탐이’가 새로운 스토리로 찾아왔다. 이번 게임문화축제에서는 ‘호탐이 탐험대, 숨겨진 보물을 찾아서’라는 주제로 에버랜드의 캐릭터 ‘레니’와 ‘라라’의 요청에 의해 용감하고 날쌘 ‘호탐이’가 보물지도와 함께 에버랜드를 탐험하는 미션 게임으로 구성됐다.

미션 게임은 현장 QR코드를 통해 힌트를 얻어 미션을 완수하고, 웹 인증을 통해 보물에 대한 정체를 밝히는 온·오프라인 결합 방식으로 진행된다. 에버랜드 락스빌, 이솝빌리지에서 12일까지, 랩터 레인저에서 30일까지 운영한다.

이번 게임문화축제는 △게임 전시 및 체험존 △인디게임존 △GCF 오락실 △GCF 스튜디오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홍보존 등으로 구성됐다.

게임 전시 및 체험존에는 △님블뉴런 △스마일게이트 △카카오게임즈 △투핸즈인터랙티브 △초등컴퓨팅교사협회 △젠지 글로벌 아카데미 등 PC·모바일 게임 기업 및 협회 등이 참여한다. 특히 초등컴퓨팅교사협회는 <메이플스토리 월드 에듀케이션> 게임과 브릭 체험을 통해 게임의 교육적 효과를 제시한다. 젠지 글로벌 아카데미는 <리그 오브 레전드> 원 포인트 레슨을 진행한다.

인디게임존에서는 콘진원 게임인재원 졸업 작품과 2023 대한민국 게임잼에서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을 활용해 개발된 게임을 체험할 수 있다. GCF 스튜디오는 △넥슨 <마비노기> △넷마블 <세븐나이츠 키우기> △슈퍼셀 <브롤스타즈> △크래프톤 <PUBG: 배틀그라운드> 등 인기 게임 IP를 활용한 포토 스튜디오로 구성됐다.

유원석 콘진원 부원장은 “이번 행사는 게임으로 모든 세대가 하나 되는 축제의 장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건강한 게임문화 조성을 통해 게임이 만드는 긍정적인 효과를 널리 알리겠다”라고 전했다.

국립중앙도서관  <「K-문학의 재발견」  문학 기행> 강연회

‘K-문학의 재발견’  문학 기행 포스터[이미지 국립중앙도서관]
‘K-문학의 재발견’ 문학 기행 포스터[이미지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은 열린마당 실감체험관 개관을 기념해 오는 11월 20일 오후 2시 본관 1층 열린마당에서 〈「K-문학의 재발견」 문학 기행〉 강연회를 개최한다.

「열린마당」 실감 체험관은 국립중앙도서관의 세 번째 실감체험관으로 지난 10월 16일 개관했다.

이번 강연회는 이정옥 한국시가문학해설 연구원 원장을 초청해 고전과 현대를 아우르는 다양한 장르의 한국 시가 문학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강연 후에는 국·한문 혼용의 유람 기행 가사인 ‘관동별곡’을 현대적인 감각의 일러스트와 디지털 미디어 기술이 만나 새롭게 해석된 미디어 아트를 관람한다.

〈「K-문학의 재발견」 문학 기행〉강연회는 온·오프라인 동시에 진행되며 오프라인 100명, 온라인 500명에 한해 참가할 수 있다. 참가비는 무료며 추첨을 통해 참가자 20명에게 2만원 모바일 문화상품권을 증정할 예정이다. 

참가 신청은 오는 11월 15일까지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 > 도서관 소개 > 도서관 소식 > 공지공고에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