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콤달콤 고흥 유자축제가 오는 11월 3일부터 5일까지 열린다. 사진 축제 공식홈페이지 갈무리.
새콤달콤 고흥 유자축제가 오는 11월 3일부터 5일까지 열린다. 사진 축제 공식홈페이지 갈무리.

단풍이 물들어가는 계절, 단풍에 취하고 지역 특산물의 각별한 맛에 빠질 수 있는 지역 특산물 축제가 다채롭게 펼쳐진다. 

벌교 꼬막축제가 전남 보성군 벌교읍 천변과 태백산맥문학관, 장양갯벌체험장 등에서 오는 10월 27일부터 29일까지 풍성하게 펼쳐진다. 제14회 부산고등어축제가 오는 10월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송도해수욕장에서 펼쳐진다. 제9회 이천인삼축제가 오는 10월 27일부터 29일까지 동경기인삼농협 이천인삼판매센터에서 열린다. 양구군은 오는 10월 28일부터 29일까지 해안면 일원에서 ‘2023 청춘양구 펀치볼 시래기·사과축제’를 개최한다. 

유자 최대 주산지 전남 고흥에서는 오는 11월 3일부터 5일까지 제3회 고흥유자축제가 열린다. 연천군은 오는 11월 10일부터 12일까지 연천 전곡리 유적지에서 연천율무축제(농특산물 큰장터)를 개최한다. 오는 11월 24일부터 26일까지 파주장단콩 축제가 임진각 광장에서 펼쳐진다.

벌교 꼬막축제

벌교 꼬막축제 포스터[이미지 보성군청]
벌교 꼬막축제 포스터[이미지 보성군청]

벌교 꼬막축제가 전남 보성군 벌교읍 천변과 태백산맥문학관, 장양갯벌체험장 등에서 오는 10월 27일부터 29일까지 풍성하게 펼쳐진다.

소설 태백산맥의 무대이자 근대음악이 탄생한 벌교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기고 벌교의 대표적 특산품인 꼬막을 활용한 향토문화축제다. 벌교읍민회가 주최하는 이 행사는 꼬막까기, 뻘배타기, 갯벌체험, 꼬막시식 등 꼬막관련 행사외에도 소설 태백산맥 속의 현장을 체험하며 채동선 선생 추모음악회 등을 함께할 수 있는 벌교만의 향토색 짙은 축제다.

싱싱한 벌교 꼬막 축제가 10월 27일부터 29일 열린다. 사진 Pixabay 이미지.
싱싱한 벌교 꼬막 축제가 10월 27일부터 29일 열린다. 사진 Pixabay 이미지.

27일에는 오전 10시 보성군 농악대 및 공군 군악대의 길놀이를 시작으로 벌교꼬막 비빔밥 만들기, 꼬막 노래자랑, 축하공연 등이 펼쳐진다.

28일에는 태백산맥문화관 기념행사와 기획공연, 꼬막 무료이벤트, 개막식 등과 함께 제19회 벌교꼬막축제 ‘열린음악회’가 펼쳐지고, 29일에는 작가와 함께 하는 소설 ‘태백산맥’ 문학기행 및 무대 등반, 바퀴달린 널배타기대회, 청소년 페스티벌 ‘끼’ 콘테스트, 폐막공연 등으로 축제의 막을 내린다.

 제14회 부산고등어축제

부산고등어축제 포스터[이미지 부산시 서구]
부산고등어축제 포스터[이미지 부산시 서구]

제14회 부산고등어축제(14th Busan Mackerel Festival)가 오는 10월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송도해수욕장에서 펼쳐진다. 

‘고등어’를 테마로 한 체험·공연·경연·전시·투어 프로그램 운영 등이 다채롭게 펼쳐진다. 10월 27일 오후 4시부터 광장에서 길놀이로 행사 시작을 알린 뒤, 오후 5시부터 무형문화재 공연이 2시간동안 펼쳐진다. 오후 6시 개막식에 이어 개막축하공연으로 ‘아이넷 TV 콘서트’가 오후 8시까지 이어진다.

10월 28일에는 오전 6시부터 8시까지 고동어시장 현장체험이 부산공동어시장에서 진행되고, 오전 10시부터 카약 타고 고등어찾기, 송도바다 멍때리기대회, 마술공연, 문예창작 경연대회, 고등어 깜짝경매, 맨손 고등어 잡기 등 다채로운 체험행사가 펼쳐진다.

10월 29일에는 공동어시장 현장 체험과 함께 카약타고 고등어 찾기, 남향대교 걷기대회, 고등어 깜짝경매, 고등어 쿠킹 클래스, 인간고등어 점핑 포토존, 고등어 화덕구이 체험 등 다채로운 체험행사와 함께 풍선아트, 탭댄스, 스트릿 댄스대회 및 청춘 스페셜 폐막공연 등 공연행사가 이어진다.

제9회 이천인삼축제

이천인삼축제 포스터[이미지 축제추진위원회]
이천인삼축제 포스터[이미지 축제추진위원회]

제9회 이천인삼축제가 오는 10월 27일부터 29일까지 동경기인삼농협 이천인삼판매센터에서 열린다.

이날 축제는 ‘행복나눔 이천인삼, 건강나눔 이천인삼’을 주제로 이천 인삼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축제는 동경기인삼농협 주관으로 27일에는 중국 문화공연, 이천시니어합창단 개막 북올림 퍼포먼스, 축하 공연, 인삼 경매, GM 빅밴드 공연 등이 펼쳐지고, 28일에는 공연과 퍼포먼스, 댄스스포츠대회 등이 열리며, 29일에는 이천시민 노래자랑과 태권도 퍼포먼스 등이 진행된다.

부대행사로 6년근 인삼을 저렴하게 판매하는 인삼과 특산물 판매, 먹거리부스, 건강체험 부스, 놀이체험 부스 등이 운영된다. 

청춘양구 펀치볼 시래기·사과축제가 온다!

양구군은 오는 10월 28일부터 29일까지 해안면 일원에서 ‘2023 청춘양구 펀치볼 시래기·사과축제’를 개최한다.

양구시래기 건조장 모습[이미지 양구군]
양구시래기 건조장 모습[이미지 양구군]

「2023 청춘양구 펀치볼 시래기·사과축제」는 ‘Back to the PunchBowl(펀치볼로 돌아가기)’ 라는 주제로, 해안면 펀치볼 힐링하우스 앞 성황지 일원에서 각종 공연과 체험, 홍보·전시, 판매·먹거리 등의 다양한 행사가 펼쳐진다.

먼저 양구에서 재배되는 농산물을 주제로 한 축제인 만큼, 시래기 떡메치기, 시래기 버거·시래기 전병·사과 꽃푸딩·사과 크로플 등 시래기와 사과를 활용한 음식 만들기 등 시래기와 사과를 직접 맛보는 체험행사도 준비돼 있으며, 시래기와 사과 홍보 및 판매 부스를 마련해 양구의 우수한 농산물을 선보이게 된다.

또한 먹거리 코너에서는 시래기 비빔밥과 제육볶음, 시래기 전 등 양구 농특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음식을 선보이며, 곳곳에 위치한 푸드트럭을 통해 방문객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아울러 28-29일 메인무대에서는 방문객들의 흥을 돋울 다양한 무대 공연이 준비되어 있는데, 1일 차인 28일에는 돌산령 지게놀이 공연과 장군·진혜진·이애란·전유진·박서진 등이 출연하는 개막 축하공연이 열리고, 이어서 양구 생활문화동아리 공연, 석이정·이호일·석우 등이 출연하는 양구 시래기 사과 콘서트가 개최된다.

이벤트 행사로, 시래기 사과 팔찌 완성하기, SNS 축제 포스팅, 시래기·사과 구입 인증, 곰취축제·배꼽축제·시래기사과축제 등 대표 3대 축제 방문 인증 등으로 굿즈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여 방문객들에게 재미와 특별한 추억을 제공할 계획이다.

제3회 고흥 유자축제

고흥유자축제 포스터[이미지 고흥군]
고흥유자축제 포스터[이미지 고흥군]

대한민국 유자 최대 주산지 전남 고흥에서는 오는 11월 3일부터 5일까지 고흥군 풍양면 한동리 701-7번지 일대에서 제3회 고흥유자축제가 열린다.

‘유자향에 취하고 황금빛에 물들다’를 주제로 열리는 고흥유자축제는 3일 개막축하 콘서트를 비롯, 4일 윤도현밴드와 김기태 공연, 5일 7080콘서트 등 공연이 다채롭게 펼쳐진다. 유자향 버블쇼, 드론쇼, 미디어아트 불꽃쇼, 전국 청소년 K-POP 경연대회, 김성환 토크 콘서트, 유자마을 골목벽화 등 풍성한 볼거리도 제공된다. 또 유자전시관과 유자테마파크에서의 유자 관련 제품 전시와 함께 유자따기, 유자차 만들기, 유자밭 걷기대회 등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한편 행사기간동안 유자청 경매행사가 매일 진행돼 품질 좋은 유자를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연천율무축제(농특산물큰장터)

오곡이 익어가는 계절 가을이면 연천에서 민통선 청정지역에서 생산되는 질 좋고 맛 좋은 고품질의 우수한 농특산물을 직거래를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경기도 연천군에서 오는 11월 10일부터 12일까지 열리는 연천 율무축제. 사진 축제 공식홈페이지 갈무리.
경기도 연천군에서 오는 11월 10일부터 12일까지 열리는 연천 율무축제. 사진 축제 공식홈페이지 갈무리.

연천군은 오는 11월 10일부터 12일까지 연천 전곡리 유적지에서 연천율무축제(농특산물 큰장터)를 개최한다. 연천율무축제(농특산물큰장터)는 시골농부의 넉넉한 인심을 담아 남쪽의 비옥한 토지와 북쪽의 깨끗한 물에서 정성으로 생산된 연천의 청정 먹거리를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이번 축제에서는 율무밭 포토존, 율무두부축제, 율무가공품 등 연천율무를 주제로한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 먹거리를 제공한다.

그 밖에 연천율무 이외에도 DMZ 청정지역에서 생산된 건강한 농산물들과 다양한 버스킹, 주민 공연, 체험들도 함께한다.

제27회 파주장단콩축제

파주장단콩축제 위치도[이미지 파주시]
파주장단콩축제 위치도[이미지 파주시]

"웰빙명품 파주 장단콩 세상"를 주제로 오는 11월 24일부터 26일까지 파주장단콩 축제가 임진각 광장에서 펼쳐진다. 파주에서 생산된 장단콩을 체험하고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판매행사 등이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