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유네스코 등재 20주년을 기념하여 월드판소리페스티벌이 열린다.

사단법인 세계판소리협회(이사장 채수정)는 ‘제1회 월드판소리페스티벌’을 오는 11월 7, 8일 양일간 서울 남산국악당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 처음 열리는 월드판소리페스티벌은 판소리 유네스코 등재 20주년을 기념한 판소리 국제 음악 축제이다.

사단법인 세계판소리협회는 ‘제1회 월드판소리페스티벌’을 오는 11월 7, 8일 양일간 서울 남산국악당에서 개최한다.  포스터 세계판소리협회
사단법인 세계판소리협회는 ‘제1회 월드판소리페스티벌’을 오는 11월 7, 8일 양일간 서울 남산국악당에서 개최한다. 포스터 세계판소리협회

 

먼저 월드판소리페스티벌에서는 판소리 20시간 릴레이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20시간 동안 이어지는 판소리 및 가야금병창 릴레이 공연으로, 지난 6월 공모를 통해 소리꾼을 모집했다. 소리꾼은 남녀노소와 국적, 장애인과 비장애인, 전공과 비전공자의 여부를 불문하고 선별해 초등학생부터 90세 소리꾼까지 다양한 세대가 참여한다. 여기에는 유영애 명창을 비롯한 판소리 문화재 3명과 외국인 5명, 장애인 5명 소리꾼이 최종 선정했다. 박근영, 박시양 등 왕성하게 활동하는 고수 20명, 박애리 등 사회자 10명과 함께 판소리 릴레이 프로젝트를 꾸며갈 예정이다.

시민, 외국인, 판소리 전공생 등 대상별 맞춤 워크숍 ‘얼씨구학당’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2023 판소리학회 수상작 및 후보 등재 논문 4작의 포스터를 전시한다. 부채 만들기, 전통 머리장식, 인생네컷 등 체험부스도 운영한다.

(사)세계판소리협회 채수정 이사장은 “성별과 나이, 장애 여부와 국적에 상관없이 판소리를 사랑하는 소리꾼들이 시민들과 함께 공유하고 판소리로 신나는 축제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